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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149 - 159
손수연 (사)대한민국오페라단연합회)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밀접하고 같은 한자문화권에 속해있다. 때문에 많은 유사점을 가진 가운데 나름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 문화를 발전시켜왔다. 이런 특징은 서양음악의 수용과 발전 과정에서도 관찰된다. 창작오페라에 있어서 양국은 토대가 되는 서양음악의 도입경로나 시기, 소재, 자생력이 없는 순수공연예술이라는 일반적인 유사성을 보이고 있지만 답보상태인 한국에 비해 일본 창작오페라는 '유즈루'라는 세계무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내는 등 오페라를 통한 문화적 교류에 능동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부분에서 상이점이 존재한다. 오페라가 서양의 음악양식이라 할지라도 고급예술의 음악적 언어를 통해 자국의 문화를 전달하고 소통하는 것은 문화강국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문제 중 하나다.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오페라의 영역이 미디어엔터테인먼트로 확장되는 이때, 우리보다 앞서 창작오페라를 문화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활용했던 일본의 사례와 우리나라의 창작오페라 발전과정을 비교 연구해 보는 것은 한국 창작오페라가 수준 높은 공연문화콘텐츠로 발전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South Korea and Japan are closely located in the Chinese character cultural area, so we have developed our culture not only with many similarities but also with own distinct ways. These were also in adoption and development of Western music. Unlike Korea, Japan is showing its potential through Op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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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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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 서양음악의 유입이 시작된 기원을 두고 어떤 입장이 있는가? | 한국에 양악(洋樂), 즉 서양음악의 유입이 시작된 것은 1880년대 기독교 선교사에 의해 도입된 찬송가를 기원으로 보는 입장과 1900년 양악대의 창설을 기원으로 보는 두 가지 입장으로 나뉜다[15]. | |
오페라는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가? | “오페라는 특정 국가의 예술인들이 계승해 온 소위 ‘전통예술’ 과 전혀 축을 달리하는 ‘세계 예술’ 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오페라는 전통 문화와 공존해야 하는 장르이며, 오늘날 스포츠를 제외하고 국제적 교류를 가장 종합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분야 또한 오페라이다[2]. | |
한국과 일본은 외국 문물을 받아들일 때 어떤 양상을 보였는가? | 한국과 일본은 역사적 배경으로 인한 민족감정 및 여러 복잡한 정치적인 문제에도 불구하고 동북아시아 국가로서 지정학적 위치와 문화의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서양이나 이국의 문물을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양국은 오랜 기간 비슷한 도입경로를 밟았거나 서로의 매개체가 되어왔다. 서양음악을 수용한 과정에서도 많은 공통점을 보이고 있는데 오페라 분야 역시 그러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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