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오페라 수용과 발전과정에 대한 비교 - 창작오페라를 중심으로
Comparison of the Acceptance and Development of Opera in Korea and Japan - Focusing on Development of Contemporary Oper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149 - 159  

손수연 (사)대한민국오페라단연합회)

초록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밀접하고 같은 한자문화권에 속해있다. 때문에 많은 유사점을 가진 가운데 나름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 문화를 발전시켜왔다. 이런 특징은 서양음악의 수용과 발전 과정에서도 관찰된다. 창작오페라에 있어서 양국은 토대가 되는 서양음악의 도입경로나 시기, 소재, 자생력이 없는 순수공연예술이라는 일반적인 유사성을 보이고 있지만 답보상태인 한국에 비해 일본 창작오페라는 '유즈루'라는 세계무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내는 등 오페라를 통한 문화적 교류에 능동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부분에서 상이점이 존재한다. 오페라가 서양의 음악양식이라 할지라도 고급예술의 음악적 언어를 통해 자국의 문화를 전달하고 소통하는 것은 문화강국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문제 중 하나다.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오페라의 영역이 미디어엔터테인먼트로 확장되는 이때, 우리보다 앞서 창작오페라를 문화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활용했던 일본의 사례와 우리나라의 창작오페라 발전과정을 비교 연구해 보는 것은 한국 창작오페라가 수준 높은 공연문화콘텐츠로 발전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th Korea and Japan are closely located in the Chinese character cultural area, so we have developed our culture not only with many similarities but also with own distinct ways. These were also in adoption and development of Western music. Unlike Korea, Japan is showing its potential through Op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번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한일 창작오페라의 일반적인 특징을 보여주고는 있으나 한국과 일본 창작오페라의 개별적이고도 세부적인 특징을 완전히 대변하고 있기는 어렵다. 다음 기회에 보다 다양한 수요의 작품군을 가지고 심층적인 논의를 시도 해보고자 한다.
  • 양국 창작오페라를 비교하고 분석할 기준으로 ①도입시기와 경로, ②초연시기, ③음악적 특징, ④소재, ⑤작품의 형식, ⑥해외진출의 성공여부, ⑦공연예술콘텐츠로서 활용도, ⑧대중성 확보, ⑨자생력, ⑩지원 방식 등 총 10개 항목을 적용해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연구에서는 오페라를 음악으로 분석하는 것이 아니고 공연예술콘텐츠인 창작오페라를 문화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써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가능성을 찾고자 하고 있다. 따라서 비교분석의 세부 항목 선정기준을 그 활용여부에 맞췄음을 밝혀둔다.
  • 비슷한 시기와 경로로 서양음악을 수용했던 한국과 일본이 현재 클래식음악콘텐츠 활용에 있어 다른 수준을 보이게 된 원인을 ‘문헌고찰에 의한 자료분석법’에 따라 1차적으로 관련 문헌고찰과 함께 사례가 되는 공연의 직접적인 감상, 공연의 자료와 기록 분석을 통해 찾아보고 창작오페라의 발전과정을 고찰, 분석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비교분석의 세부 항목 선정기준을 그 활용여부에 맞췄음을 밝혀둔다. 양국의 대표적인 창작 오페라 사례연구를 통해 나타난 특징으로 한일 창작오페라의 유사점과 상이점을 비교 분석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창작오페라의 발전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 한국과 일본의 밀접한 지리적 위치와 역사적 특수성은 서양음악의 수용과 창작오페라의 발전에 있어서도 유사성과 상이성을 만들어 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한국 창작오페라의 발전과정을 일본의 사례와 비교함으로서 향후 한국 창작 오페라의 활용방안을 제시 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비슷한 도입경로를 가졌으나 현재 한국보다 발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일본 창작오페라의 특징을 찾아 비교해보는 것은 한국 창작오페라의 발전과 미래에 중요한 시사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정부의 지원방식도 한국과 일본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일본극장처럼 의무공연 비율을 통해 창작오페라를 보호하고 존재 가치를 꾸준히 확인하는 제도를 우리나라에 적용하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에 서양음악의 유입이 시작된 기원을 두고 어떤 입장이 있는가? 한국에 양악(洋樂), 즉 서양음악의 유입이 시작된 것은 1880년대 기독교 선교사에 의해 도입된 찬송가를 기원으로 보는 입장과 1900년 양악대의 창설을 기원으로 보는 두 가지 입장으로 나뉜다[15].
오페라는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가? “오페라는 특정 국가의 예술인들이 계승해 온 소위 ‘전통예술’ 과 전혀 축을 달리하는 ‘세계 예술’ 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오페라는 전통 문화와 공존해야 하는 장르이며, 오늘날 스포츠를 제외하고 국제적 교류를 가장 종합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분야 또한 오페라이다[2].
한국과 일본은 외국 문물을 받아들일 때 어떤 양상을 보였는가? 한국과 일본은 역사적 배경으로 인한 민족감정 및 여러 복잡한 정치적인 문제에도 불구하고 동북아시아 국가로서 지정학적 위치와 문화의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서양이나 이국의 문물을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양국은 오랜 기간 비슷한 도입경로를 밟았거나 서로의 매개체가 되어왔다. 서양음악을 수용한 과정에서도 많은 공통점을 보이고 있는데 오페라 분야 역시 그러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문화체육관광부 2015 공연예술실태조사, p.122, 2015. 

  2. 조성진, 오페라 감상법, 대원사, p.14, 1999. 

  3. 최윤희,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p.23, 2013. 

  4. 민경찬, "서양음악의 수용과 아시아 - 한국.중국.일본.타이완의 초기 수용과정을 중심으로 -," 낭만음악, pp.99-139, 2005(12). 

  5. 신대철, "한국.중국.일본의 서양음악 수용," 한국국악학회 한국음악연구, Vol.38, pp.143-172, 2005. 

  6. 장윤선, 근대 일본의 서양음악 수용 연구 - 로쿠메이칸(鹿鳴館)의 매개적 역할과 그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과정 음악원 음악학과 음악사 전공, 석사학위논문, 2013. 

  7. 채경화, 한국 고전문학을 활용한 오페라 창작 방법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학위논문, 2013. 

  8. 손수연, "한국 창작오페라 소재의 특징 분석과 전개양상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글로컬 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제5호, pp.45-70, 2015(6). 

  9. 김숙현, 김평희, 박기순, 신인아, 이두원, 정현숙, 최윤희, 한국인과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10. 허난영, "공연예술콘텐츠의 가치와 융합적 구조-공연예술실황영상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6, No.1, pp.241-255, 2016(1). 

  11. 방정배, 한은경, 박현순, 한류와 문화커뮤니케이션, p.9, 2007. 

  12. 新國立劇場運營財團, 夕鶴 공연프로그램 북, 新國立劇場運營財團營業部, 2016. 

  13. I. Stravinsky OEDIPUS REX, Decca, 2005. 

  14. 團伊玖磨, オペラ 夕鶴 ピアノ.ヴォ一カルスコア 藥譜, 全音藥譜出版社, 1998(12). 

  15. 이강숙, 김춘미, 민경찬, 한국문화예술총서 우리양악 100년, 현암사, 2001. 

  16. 增井 敬二 著, 日本オペラ史- 1952 上, 昭和音樂大學オペラ硏究所 編, 水曜社, 2003. 

  17. 김호연, 韓國 近代 樂劇 硏究, 단국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전공, 박사학위 논문, 2003. 

  18. 김정희, 한국 창작오페라의 발전과정에 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19. 현제명 작곡, 이서구 대본, 춘향전, 을유문화사, 1958. 

  20. 한상우, 한국오페라 50년사, 세종출판사, 1998. 

  21. 關根 ?子 著, 日本オペラ史 1953 - 下, 昭和音樂大學オペラ硏究所 編, 水曜社, 2011. 

  22. 손수연, "한국창작오페라 조명하기," 월간 음악저널, Vol.264, 2011(12). 

  23. http://www.daion.ac.jp/anniversary/kinen/detail.php?noMjgz 

  24. 昭和音樂大學オペラ硏究所, 日本のオペラ年鑑 2014, 昭和音樂大學オペラ硏究所, 2015. 

  25. http://www.nntt.jac.go.jp/english 

  26. http://www.arko.or.kr 

  27. 정은영, 최현주, "공연예술 콘텐츠로서 무용에 나타나는 설화의 수용양상과 의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3, pp.122-138, 2012(1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