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 마케팅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Augmented Reality Market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160 - 171  

문한별 (중앙대학교 융합공학부) ,  김진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박진완 (중앙대학교 융합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마케팅 분야에서 증강현실의 사용 현황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디스플레이, 콘텐츠 유형별로 나눠 대표 사례와 특징에 대해 분석하였다. 증강현실의 시장 규모는 증가하고 있으며 마케팅 분야에서는 '증강현실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보편화될 정도로 증강현실 기술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을 마케팅적으로 활용한 사례를 분석하여 유형별 사용 빈도와 특징을 정리하여 향후 증강현실 마케팅 연구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은 증강현실 사례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분석을 진행한다. 디스플레이 유형은 개인 컴퓨터, 모바일, 공공장소 디스플레이, 프로젝션 디스플레이로 나눠 분석하였고 콘텐츠 유형은 정보형, 게임형, 가상체험형, 비주얼 이펙트형으로 분류하였다. 디스플레이 유형은 시간과 장소에 제한 받지 않고 고객과의 1대1 마케팅이 가능한 모바일 디스플레이가 가장 많이 활용되었고, 콘텐츠 유형은 이용자의 관심을 끌고 공유성이 강한 비주얼 이펙트형이 많이 사용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study the usage of augmented reality(AR) in the marketing field by classifying them into display and content types and analyzing the typical cases and characteristics. The market for AR has been on the increase and has been a big influence in the marketing field, resul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마케팅은 일반 대중이 증강현실 기술을 가깝게 경험해 볼 수 있는 분야이며, 다양한 활용사례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진행된 다양한 증강현실 마케팅 사례를 유형에 따라 분류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증강현실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 분석에 대한 연구로 증강현실 콘텐츠 유형, 디스플레이 유형으로 분류하여 증강현실이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마케팅 사례를 연구한다. 사례 분석에 앞서 증강현실의 개념 및 역사에 대해 이해하고, 증강현실 콘텐츠 유형과 증강현실 디스플레이 유형에 따라 분류하여 각 특징을 확인해본다.

가설 설정

  • 첫째, 시간 및 장소에 제약이 없다. 증강현실은 고객에게 시간 및 장소에 제약 없이 노출이 가능하여 기존 매체와 차별화된 마케팅 적용이 가능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에 모바일디스플레이를 사용한 경우가 가장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사용 디스플레이 유형을 분석해본 결과 모바일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94편으로 가장 많았다. 모바일을 사용하는 경우 마커와 스마트폰만 있으면 시간 및 장소에 제약 없이 고객에게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다. 앱솔루트 사례에서 병에 달린 태그만 있으면 누구나 어디서든 앱솔루트 레시피를 볼 수 있듯이 모바일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경우 언제 어디서든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컴퓨터가 생성한 3차원의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실제 환경에 합성하여 보여주는 기술을 말한다. 로널드 아즈마(Ronald T.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되는 산업은 무엇인가? 디지-캐피탈(Digi-Capital)의 조사에서 전 세계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비즈니스 규모를 2016년에는 약 50억 달러, 그리고 2020년에는 약 1500억 달러로 전망하고 있다[1][2]. 실제로 가상,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되는 산업은 제조업 분야(자동차, 조선, 항공 등)부터 과학기술연구 분야, 건설 및 건축, 교육, 국방, 디자인, 마케팅, 의료 등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편집부, 차세대 IT시장을 리드하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기술기반 시장동향과 향후 전망, CHO Alliance, 2015. 

  2. 박편집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전망, 하연출판, 2015. 

  3. Ronald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6, No.4, pp.355-385, 1997. 

  4. P. Milgram, "Augmented reality: a class of displays on the reality-virtuality continuum," Telemanipulator and Telepresence Technologies, Vol.2351, No.27, pp.282-292, 1995. 

  5. 원종욱, 박준우, "브랜드 경험을 위한 증강현실 APP 활용 방안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2호, pp.101-110, 2015. 

  6. 김동철, 이주화, 우운택, "증강현실 2.0 기술과 콘텐츠응용기술 현황 및 전망," 정보와 통신, 제28권, 제6호, pp.54-60, 2011. 

  7. 이명희, 증강현실을 활용한 광고가 소비자 태도와 구매 효과에 미치는 영향, 서울과학기술대학교. 

  8. 김형택, 인터넷 & 시큐리티 이슈,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9. http://blog.naver.com/stararapp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