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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지각된 가치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rvicescapes of the Korean Restaurants on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183 - 197  

서동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 ,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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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공분산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스케이프의 공간성, 심미성, 청결성, 편리성, 안락성 요인 모두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서비스스케이프 중 심미성, 청결성, 안락성 요인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통하여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ervicescapes of the Korean restaurants on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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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스케이프를 한식당의 주요한 경쟁우위 요소로 보고 한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어떠한 요인이 고객의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식당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을 파악하여 고객의 지각된 가치를 극대화시키고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스케이프를 서비스가 창출되고 기업과 고객 사이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서비스 환경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요소로 많은 연구자들이 제안한 요인들 중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공간성, 심미성, 청결성, 편리성, 안락성을 서비스스케이프의 주 요인으로 보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한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식당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을 파악하여 고객의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를 주요한 경쟁우위 요소로 보고 한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어떠한 요인이 고객의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스케이프를 한식당의 주요한 경쟁우위 요소로 보고 한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어떠한 요인이 고객의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식당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을 파악하여 고객의 지각된 가치를 극대화시키고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식당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을 파악하여 고객의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연구가설 및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이상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스케이프를 서비스가 창출되고 기업과 고객 사이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서비스 환경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요소로 많은 연구자들이 제안한 요인들 중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공간성, 심미성, 청결성, 편리성, 안락성을 서비스스케이프의 주 요인으로 보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한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는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한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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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업종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력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s)란 고객과 상호작용을 통해 서비스를 전달하는 물리적 환경으로 무형적인 서비스를 전달하는데 이용되는 모든 유형적인 요소를 지칭하는 것으로,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서비스 시설[1]과 시각, 청각, 후각, 촉각을 포함한 분위기 및 서비스 접점에서의 서비스 환경 등을 의미한다[2]. 고객은 기업의 물리적 환경 내에서 서비스를 소비하기 때문에 서비스 업종의 물리적 환경은 고객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력이 있으며, 물리적 환경의 다양성과 적합한 환경의 제공은 전략적으로 중요하다.
서비스스케이프란 무엇인가?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s)란 고객과 상호작용을 통해 서비스를 전달하는 물리적 환경으로 무형적인 서비스를 전달하는데 이용되는 모든 유형적인 요소를 지칭하는 것으로,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서비스 시설[1]과 시각, 청각, 후각, 촉각을 포함한 분위기 및 서비스 접점에서의 서비스 환경 등을 의미한다[2]. 고객은 기업의 물리적 환경 내에서 서비스를 소비하기 때문에 서비스 업종의 물리적 환경은 고객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력이 있으며, 물리적 환경의 다양성과 적합한 환경의 제공은 전략적으로 중요하다.
서비스스케이프가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비스는 무형적 성격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외식서비스 고객은 주로 유형적 단서(tangible cues)인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로 상품구매 이전에 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고 구매 후에 서비스에 대한 만족을 평가한다[3]. 이에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인 서비스스케이프가 서비스에 대한 유형적인 단서를 고객에게 제공해 주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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