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화장품의 수출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The Export Enlargement Strategy of Chinese Cosmetic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239 - 248  

이욱철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  림혜이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  곽혜은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  배기형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국 경제의 급속한 성장은 국민 소득의 증가와 함께 중국 화장품 산업을 거대한 시장잠재력을 지닌 분야로 성장을 이끌어 왔다. 그러나 국내 화장품 시장은 대부분 외자기업이 독점하고 있으며, 로컬 화장품 생산업체의 대부분은 전문화된 생산설비는 생각조차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중국 화장품은 낮은 품질, 연구 개발 부족, 빈약한 브랜드, 불명확한 시장 포지셔닝, 무역 기술 장벽 등의 문제를 얻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 화장품의 수출 증대 방안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화장품 산업과 관련 연구논문, 통계, 서적, 연구보고서 및 인터넷 사이트 등을 중심으로 자료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 화장품의 수출 증대를 위해서는 화장품 제조기술의 강화, 독창적인 브랜드 개발, 불법 복제품의 근절, 유통경로의 다양화, 홍보수단의 다양화, 온라인 시장 활용 및 화장품 기술 장벽 및 규제완화 등 방안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중국 화장품의 수출 증대 방안을 제시하여 다른 상품의 수출 증대 방안 연구에 많은 시사점을 구였으며 국가별, 지역별 구체적인 방안을 방대한 자료가 연구 둔바 추측연구 과제로 남겨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hina has rapid economic growth and the increase of national income that makes the development of Chinese cosmetic industry has huge market potential of the industry. But most of the cosmetics market is monopolized by foreign companies, the local cosmetics production enterprises are not equipp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독자적인 경쟁력’을 꼽을 수 있다. 귀한 원료에 대한 고집을 바탕으로 제품의 품질과 신뢰도를 높여 시장에서 자신만의 입지를 구축하는 것이다.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브랜드 고유의 정체성을 축척하는 것 역시 필요하다.
  •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중국 화장품의 수출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중국 화장품의 수출 증대 방안을 수립하는데 있다.
  • 그러나 중국 전역에 화장품 생산업체는 200개사에 불과하며 화장품 생산업체의 대부분은 전문화된 생산설비는 생각조차 못하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화장품 수출의 문제점을 자료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 본 논문은 중국의 수출증대 방안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화장품 산업과 관련 연구 논문, 통계, 서적, 연구보고서 및 인터넷 사이트 등을 중심으로 자료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은 중국의 최근 화장품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화장품의 수출증대 방안을 포괄적으로 분석하여 다른 상품의 해외진출 방안 연구 많은 시사점을 주었다. 그러나 향후 중국 화장품 수출에 대한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실증적인 연구 분석이 필요하다.
  • 이러한 논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화장품 산업과 관련된 학위논문, 통계, 관련 서적, 연구 보고서 및 인터넷 사이트 등을 중심으로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 프록터 앤드 갬블, 유니레버, 시세이도, 카오 등 다국적 기업의 연구소는 제품 품질 개선 및 신제품 개발을 위해 연구를 한다. 연구소는 의학, 생물학, 화학 등 다방면의 연구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중소형 화장품 기업의 경쟁력은 다국적 화장품에 비해 어떠한가? 중국 중소형 화장품 기업은 대부분 영세하여 경영능력, 관리방식, 경영전략, 제품 혁신, 시장 파악 등의 측면에서 다국적 화장품 기업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21]. 인적자원 및 제품의 개발 능력 및 시장 마케팅 전략이 부재하였고 타깃 소비자층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였다.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브랜드 포지셔닝은 기업이 판매되는 제품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제품이 각인될 수 있도록 펼치는 마케팅전략이다. 중국은 경제성장의 지속으로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더 다양해지고 있는데, 그 중 로레알, 랑콤, 코세, 에스테 로더 등이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중국의 로컬 브랜드의 경우 “명문규수”, “백초집” 등이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중·고급 시장에 포지셔닝한 것을 제외하고는 다른 로컬브랜드는 포지셔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불법 복제 상품은 어떤 제품에서 특히 많이 일어나는가? 불법 복제 상품은 등급을 구분하지 않고 고가, 중저가 제품 모두에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유명한 브랜드, 잘 팔리는 제품일수록 불법복제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런창만, 중국 화장품산업 유통경로에 관한 연구 : 한국 화장품산업 유통경로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목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2. 위이산, 한국 화장품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사례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3. 한국무역협회, "중국화장품 산업 동향," www.kinfo.co.kr 

  4. 곽원, 한국화장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5. 중가일, 아모레퍼시픽 화장품의 중국시장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동의대학교, 석사논문, 2010. 

  6. 서정, 중국 여성소비자의 화장품 구매행동연구: 서안시 여성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7. 원정연, 중국여성의 화장품 구매형태에 관한 연구: 상해 거주 여성소비자를 중심으로,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2008. 

  8. 왕배배, 한국 화장품기업의 중국시장진출방안,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9. 한미숙, 한국 화장품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서울시립대, 석사학위논문, 2010. 

  10. 엽로, 한국의 대중문화가 중국의 화장품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1. 박태희, 국내 한방화장품의 중국 백화점시장 현지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연구, 우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23-24, 2006. 

  12. Euromonitor(歐睿咨詢), "Export situation of China cosmetic industry," p.24, 2015. 

  13. Baidu Datebase(百度文庫), 박종숙, "韓國化?品有什???," p.13, 2013. 

  14. Euromonitor(歐睿咨詢), "China cosmetic industry report in recently year," p.28, 2015. 

  15. 우계진, "중국 화장품 업계 현황 및 발전 추세," 일용화학품과학, pp.2-3, 2007. 

  16. 류창창, 황개, "우리나라 본토 화장품 기업의 경쟁력 분석," 현대관리 과학, pp.45-46, 2004. 

  17. 왕인, 정강토, 기진리, 변간, "중국화장품 업계 경쟁력분석," 시장 주간.이론연구, pp.68-69, 2008. 

  18. 홍성민, 의미 없는 차별화를 통한 의미 있는 브랜드 구축, 2012. 

  19. 하문파, 류려평, 맹패, "소비 심리와 화장품 포지셔닝," 상업 연구, pp.108-110, 2007. 

  20. 박백수, "EU 화장품 법령의 주요 내용 및 대응방안," 2014. 

  21. 수원, "현재 금융 위기 중 우리나라 외국 무역 기업 생존의 길," 대외경제 무역실무, p.21, 2009. 

  22. 왕로령, "유럽 연맹 화장품 신법규가 우리나라 수출 기업이 새로운 기술적 무역 장벽을 직면하게 함," 경공표준과 질량, pp.48-49, 2013. 

  23. F. C. Stintzing and R. Carle, "Cactus Stems(Opuntia spp.) : A review on their chemisty, technology, and uses," "Mol Nutr Food Res, Vol.49, No.2, p.175, 2013. 

  24. 필부, "신흥 시장의 무역 보호와 중국의 대책," 대외 경제 무역 실무, p.91, 2012. 

  25. 김우, "我國的化?品行業的發展," 2011. 

  26. Douglas. M. Lambert, and James R. Stock, "Physical Distrition and Consumer Demands," Business Topics, Spring, pp.49-56, 2012. 

  27. baidu(百度), "迷失方向的化?品流通渠道", http://wenku.baidu.com/view/cdf4.html 

  28. 조이현, "중국 온라인 시장을 활용한 내수시장 진출방안," 중소기업연구원,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