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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현지인 연계 대리구매 결정요인 분석 - 중국 소비자와 한국 화장품 산업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Overseas Purchases via Agents :Analyzing Chinese Consumers' Purchases of Korean Cosmetics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9 no.3, 2017년, pp.129 - 150  

주소봉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대학원) ,  조혁수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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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라는 문화 콘텐츠가 아시아를 중심으로 다양한 국가에 전파되고 있다. 한국 드라마 주인공이 착용한 의상과 화장품은 중국 젊은 소비층에게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는 경제성장과 함께 소비수준이 크게 향상되고 있다. 동시에 중국 소비자의 외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도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한류의 영향으로 품질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한국 화장품이 중국 젊은 소비자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소비자의 화장품 구입 관련 다양한 유통경로 중 최근에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해외 현지인 연계 대리구매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화장품 시장 관련 해외 현지인 연계 대리구매 결정요인에 대해 이론적 배경과 함께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에 의하면 판매가격, 기능성 수준이 높을수록 대리구매 비중이 증대되었다. 이와 함께 수입국 호감도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소비자 특성, 제품 특성과 대리구매 사이의 관계가 조절될 수 있음이 부분적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allyu, or Korean Wave, has recently been proliferating around the world focusing on Asia. With the development of China's economy and the improvement of their people's living standards, Chinese consumption has been growing quickly. In cosmetic industry, Chinese consumers tend to prefer intern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리구매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대리구매의 사전적 의미는 판매자 혹은 중계인 소비자가 원하는 물품을 대신해서 구매한다는 뜻이다. 중국 소비자는 외국에 거주하는 중국인을 통해 현지 물품을 구입하고 우편, 택배 또는 따이공 등의 방식으로 전달 받는다.
백화점 판매란 무엇인가? 백화점 판매는 생산기업이 판매대리 또는 중개판매 에이전트를 거쳐 백화점 내 전문 매장을 설치하고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유통경로이다. 백화점 전문 매장에서는 고가의 화장품이 주로 판매되고 있다.
중국 소비자가 해외 대리구매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중국 소비자가 해외 대리구매를 선호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우선 중국 국내 가격이 해외 현지보다 2~3배가량 비싼 경우가 있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전수검사로 중국 본토에서 출시되는 시간이 많이 늦어지는 것도 중요한 이유이다. 이러한 대리구매는 사치품, 화장품, 전자제품 등에서 구매빈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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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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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누빙빙(2014), "한국 화장품 기업이 중국시장 진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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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박상욱(2006), "브랜드 마케팅 활동이 구매행동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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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자오차오(2015), "한국 화장품기업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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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조혁수.이정선(2016), "소비자 특성이 해외직접구매 관심도 결정에 미치는 영향: 물류인프라 및 시장 불확실성의 조절효과", 통상정보연구, 제18권 제3호, 한국통상정보학회, pp.23-43. 

  11. 조혁수.최하눌(2013), "무역 B2B e-Marketplace 경쟁력 강화 요인 분석", 전자무역연구, 제11권 제4호, 전자무역연구소, pp.6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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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왕용(2013), "한국 화장품 산업의 중국시장 진출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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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유환(2016), "한중 FTA가 한국 화장품의 대 중국 수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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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楊旭升?李敏華?曾琦 (2015), "中國留學生海外代購現象的現狀啓示", 江蘇商論, 第8期, pp.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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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程思瑤.田昊 (2012), "我國?絡海外代購發展及運作模式分析", 北方經貿, 第1期, pp.47-57. 

  27. 王玉中 (2010), "中國經濟?騰飛", 經濟管理, 第6期, pp.43-57. 

  28. 楊祁 (2009), "中國化?品産業的發展", 日用化學工業, 第2期, pp.5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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