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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의 학교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 연구: Q방법론 적용
A Study used Q-methodology on the Subjective Cognition-Patterns of School Aged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Function to the Schoo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384 - 393  

이금진 (한양여자대학교 아동보육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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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학교'에 대한 주관적 인식유형과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Q표본은 학계 및 현장전문가 4인, 경계선 지능 아동 4인에 대한 심층면접과 관련 문헌고찰을 통해 21개를 선정하였고, P표본은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경계선 지능 아동 총 18명의 학부모와 본인의 동의를 거쳐 표집하였다. P표본은 5점 척도의 정규분포Q분류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는 Quanl PC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학교에 대한 태도유형은 '참여적-의존형'과 '방관적-위축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학교에 대한 태도는 아동의 자존감 및 가족 지지환경의 양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각 유형별 소속감의 욕구와 안전의 욕구에 대한 적절한 교육복지적 개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경계선 지능아동의 학교에 대한 주관적 유형을 구체화함으로써 경계선 지능 아동이 초등교육을 통해 중등교육 이상의 교육 권리와 학습의 질을 유지하도록 돕기 위한 교육중재 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함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subjective cognition-patterns of school aged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function to the School using Q Methodology. Q-sample was included 21 statements obtained from literatures and in-depth interviews with 4 specialist & 4 children with bord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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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계선 지능 아동이 주로 드러나는 환경적 맥락(context)이 ‘학교’라는 점에 주목하여 아동 스스로의 시각에서 학교상호작용의 경험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에 대하여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주관성의 유형을 파악하고 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의 학교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은 어떻게 나뉘며 각 유형의 특성은 무엇인가?
  • 연구자, 부모, 교사의 관점이 아닌 아동들이 갖고 있는 ‘학교’에 대한 태도와 신념, 가치를 이해하고, 이들의 인식유형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향후 교육복지현장에서 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의 ‘학교경험’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Q방법론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경계선 지능 아동이 경험하는 학교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분석하여, 이들 아동에 대한 학교에 대한 태도 즉, 학교에 대한 인지, 정서, 행동적 지향에 대한 유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학교관리자들의 이해를 높여서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에 대한 학교에 대한 주관적 인식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에 대하여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주관성의 유형을 파악하고 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의 학교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은 어떻게 나뉘며 각 유형의 특성은 무엇인가?”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의 ‘학교생활’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여 유형화함으로써 한국사회의 교육 상황에 맞추어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지원 및 교육환경 개선의 기초자료로 삼고자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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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계선 지능 아동은 어떤 아동을 말하는가?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경계선 지능 아동에 대한 교육복지적 지원을 제28조에 명확히 하는 등 개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은 지적 기능이 IQ 71에서 84사이로 지적장애 아동은 아니지만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DSM-V)’에서 경계선 수준의 지적 기능으로 분류되어 임상적 관심이 필요한 아동이다[1]. 경계선 지능 아동은 학령기 전까지 잘 드러나지 않다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학교에 적응하기 어려워 나타나기 시작한다.
한국사회의 경쟁적인 교육문화가 경계선 지능 아동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은 무엇인가? 6%)’ 행복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4]. 이렇게 ‘성적’이외의 것이 교육현장에 들어설 자리가 없는 사회적 분위기에서 학령기에 접어든 경계선 지능 아동은 주요 과업인 ‘학습’ 상황에 더욱 내몰리게 되고, 서열화의 끝에서 전혀 관심 받지 못하는 존재가 될 수밖에 없다. 학령기 아동에게 학업은 단지 학업만의 문제가 아닌 또래관계에서 열등감과 소외감으로 나타나고 좌절과 자존감 상실로 이어지게 된다고 보고 있다[5]. 또한 부모와의 관계에서도 이해받기보다는 강압적인 훈육이 이어질 경향이 많아서 사회적인 위축이 더욱 심해지게 된다고 하였다[6].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경계선 지능 아동은 지적 기능이 IQ 71에서 84사이로 지적장애 아동은 아니지만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DSM-V)’에서 경계선 수준의 지적 기능으로 분류되어 임상적 관심이 필요한 아동이다[1]. 경계선 지능 아동은 학령기 전까지 잘 드러나지 않다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학교에 적응하기 어려워 나타나기 시작한다. 아동의 상대적으로 제한된 인지능력은 학령기에 접어든 이들의 학업과업과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초등학교를 지나 중등교육과정에 진입을 하게 되면 사회적응력이 전반적으로 성장보다 퇴보하게 되어 다양한 비행환경에 노출되기 쉽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로 논의되고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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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미국정신의학회, 정신장애의 집단 및 통계편람(DSM-IV), 서울 : 하나의학사, 1995. 

  2. J. A. Ahrens, R. G. Evans, and R. W. Barnett, "Factors Related to Dropping Out of School in an Incarcerated Population,"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50, pp.611-617, 1990. 

  3. S. R. Shaw, "The evolution of interest in slow learners: Can we continue to ignore?," NASP Communique, Vol.28, No.31, 1999. 

  4. 한겨레, "어린이.청소년 '주관적 행복지수' 6년째 OECD 꼴찌". 2014, 5. 30,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39987.html) 

  5. 김춘경, "학습부적응의 원인과 예방책 및 놀이치료에 관한 심리학적 고찰," 놀이치료연구, 제2권, 제1호, pp.13-31, 1998. 

  6. 정희정, 이재연,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특성," 특수교육학 연구, 제42권, 제4호, pp.43-66, 2008. 

  7. T. P. Alloway, "Working Memory and Executive Function Profiles of Individuals with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Vol.54, pp.448-456, 2010. 

  8. G. Masi, M. Marcheschi, and P. Pfanner, "Adolescents with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 Psycho-pathological Risk," Adolescence, No.33, pp.416-427, 1998. 

  9. S. T. Deb and M. S. Bright, "Mental Disorder in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 Prevalence of Functional Psychiatric Illness among a Community-based Population Aged between 16-64 Year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No.45, pp.495-505, 2001 

  10. A. Hassiotis, M. Tanzarella, P. Bebbington, and C. Cooper, "Prevalence and Predictors of Suicidal Behaviour in a Sample of Adults with Estimated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 Results from a Population Survey,"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Vol.129, No.3, pp.380-384, 2011. 

  11. 권수정, 이현주, "가족기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자아정체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188-195, 2015. 

  12. G. R. Patterson, H. D. DeBaryshe, and E. Ramsey,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antisocial behaviour," American Psychologist, No.44, pp.329-335, 1989. 

  13. 김영춘, "또래애착, 공동체 의식, 다문화 수용도가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321-331, 2014. 

  14. 김민, 학교실패 현상에 대한 문화론적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0. 

  15. 김헌수, 원유미, Q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0. 

  16. 강다영, 심형화, "노인의 연명치료에 대한 태도:Q방법론적 접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2호, pp.355-369, 2015. 

  17. 최보가, 전귀연, "자아존중감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I," 대한가정학회지, 제31권, 제2호, pp.41-54, 1993. 

  18. G. R. Lokanadha, R. Ramar, and A. Kusuma, Slow Learners: Their Psychology and Instruction, Discovery Publishing House, 박현숙 역, 느린 학습자의 심리와 교육, 서울: 학지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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