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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384 - 39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subjective cognition-patterns of school aged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function to the School using Q Methodology. Q-sample was included 21 statements obtained from literatures and in-depth interviews with 4 specialist & 4 children with bor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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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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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선 지능 아동은 어떤 아동을 말하는가?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경계선 지능 아동에 대한 교육복지적 지원을 제28조에 명확히 하는 등 개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은 지적 기능이 IQ 71에서 84사이로 지적장애 아동은 아니지만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DSM-V)’에서 경계선 수준의 지적 기능으로 분류되어 임상적 관심이 필요한 아동이다[1]. 경계선 지능 아동은 학령기 전까지 잘 드러나지 않다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학교에 적응하기 어려워 나타나기 시작한다. | |
한국사회의 경쟁적인 교육문화가 경계선 지능 아동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은 무엇인가? | 6%)’ 행복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4]. 이렇게 ‘성적’이외의 것이 교육현장에 들어설 자리가 없는 사회적 분위기에서 학령기에 접어든 경계선 지능 아동은 주요 과업인 ‘학습’ 상황에 더욱 내몰리게 되고, 서열화의 끝에서 전혀 관심 받지 못하는 존재가 될 수밖에 없다. 학령기 아동에게 학업은 단지 학업만의 문제가 아닌 또래관계에서 열등감과 소외감으로 나타나고 좌절과 자존감 상실로 이어지게 된다고 보고 있다[5]. 또한 부모와의 관계에서도 이해받기보다는 강압적인 훈육이 이어질 경향이 많아서 사회적인 위축이 더욱 심해지게 된다고 하였다[6]. | |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 경계선 지능 아동은 지적 기능이 IQ 71에서 84사이로 지적장애 아동은 아니지만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DSM-V)’에서 경계선 수준의 지적 기능으로 분류되어 임상적 관심이 필요한 아동이다[1]. 경계선 지능 아동은 학령기 전까지 잘 드러나지 않다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학교에 적응하기 어려워 나타나기 시작한다. 아동의 상대적으로 제한된 인지능력은 학령기에 접어든 이들의 학업과업과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초등학교를 지나 중등교육과정에 진입을 하게 되면 사회적응력이 전반적으로 성장보다 퇴보하게 되어 다양한 비행환경에 노출되기 쉽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로 논의되고 있다[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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