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을 둔 어머니의 양육 경험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Nurturing Experiences Mothers whose Children have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Disorder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6 no.1, 2014년, pp.191 - 219  

최말옥 (경성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들의 체험을 통한 본질의 의미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면접은 2011년 10월부터 2012년 7월까지 약 10개월 동안 8명의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을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2~3회에 걸쳐 면접한 뒤 Van Manen(밴 매넌)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경험의 본질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경계선 지적기능을 가진 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양육경험의 현상은 '못하는 아이에서 느리게 가는 아이로의 이해' 과정이었다. 양육경험의 본질은 '소유가 아닌 바라보기'인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 의미는 Tennyson(테니슨)이 주장한 소유의 개념이 아닌 송미파초(松尾芭蕉)(바쇼)의 '바라보기'이다. 하지만 궁극적인 개념은 Goethe(괴테)의 존재의 개념에서의 '바라보기'이다.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을 둔 어머니들은 아동을 키우면서 자신의 틀 안에서 키우고 싶었지만 많은 갈등과 마음 속 전쟁을 치르면서 내 아이가 아닌 아동 그 자체를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못하는 아이가 아니라 느리게 가는 아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엄마의 욕심을 내려놓고, 아이를 이해하며, 아이와 보폭을 맞추어 가면서 스스로의 존재에 대해서도 인식해야 함을 경험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care giving experiences of mothers, who have their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disorder. The core analytical strategy was to find out the essential meaning of caring their children. For this purpose, eight mothers were participated...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은 어떤 아동들인가?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Boderilne Intellectual Functioning Children)1)은 지능검사 결과 평균을 중심으로 표준편차 -1과 -2사이인 IQ 70과 85사이에 속하는 범주로 분류되는 아동들이다. 이 아동들은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사이의 틈 사이에 있으면서(Shaw, 2008: 291), 일반학교의 일반학급에 다니고 있다.
아동이 특별한 문제를 나타내지 않을 경우 늦된다고 생각하거나 아동의 태도를 비난함으로써 초래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아동이 특별한 문제를 나타내지 않을 경우 늦된다고 생각하거나 아동의 태도를 비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한 이유로 아동 대부분의 부모들도 특수교육을 주저하고 있었으며 (Karande, 2008: 795), 장애범주에도 포함되지 않으므로 정신과적 문제를 이중적으로 가지지 않는 한, 말이나 언어로써 자신의 상황을 이해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들에 의한 서비스도 받지 못하고(Paniagua and De Fagio, 1983: 250)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들은 조기개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학습에 대한 어려움과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지니고 있는 상황이 지속됨으로 인하여 좌절감과 부정적인 자아상으로 인하여 자아존중감이 낮아져 있거나 학습된 무기력이 심화되어가고 있다(박주연․이희광, 2011; 박호주, 2012; 부경희, 2012; Cantwell et al.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은 지능의 정상분포를 고려할 때 인구에서 어느 정도의 비율을 가지고 있는가?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은 지능의 정상분포를 고려할 때 인구의 12%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인구 비율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국내의 선행연구는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특성을 연구(정희정, 2006; 정희정․이재연, 2008)한 것과 놀이와 치료를 통한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김양오, 2001; 정문순, 2004; 김남희, 2010; 박호주, 2012)한 소수의 연구 외에는 직접적인 연구들이 없는 현실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