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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mprovement of resistance performance for the 4.99 ton class fishing boats was shown. The 4.99 ton fishing boats are the most commonly used one in the Korean coastal region. The evaluation of resistance performance was estimated by the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analysis. The CFD simul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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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안어선의 선형설계에 있어서 CFD방법을 적용하여 선형에 대한 저항성능을 고찰하는 것 또한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대상선이 고속형 어선이라는 특징에도 불구하고CFD계산결과의 오차는 모형시험에 비하여 대략 10% 크게 추정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 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을 활용하여 대상선의 저항을 해석하고 선형의 변경을 위한 체계적인 저항성능평가를 수행하여 조파저항의 영향이 적은 우수한 선형을 선정하였다. 기존선에 설치된 구상선수를 제거하고 저항성능을 개선한 선형에서 설계선속 기준으로 약 30%의 유효마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
  • 당초 활주형으로 설계된 선형에 유체역학적 고려 없이 구상선수를 설치하게 되면 저항의 급격한 증가로 비효율적인 어선으로 탈바꿈되는 것을 보였다. 이러한 구조변경에 따라 어선의 소요마력 증가를 확인하고, 본 연구에 활용된 대상선이 갖추어야 할 이상적인 선형을 저항성능의 관점에서 새롭게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평균 침하량은 14노트에서는 선체가 전체적으로 가라앉고, 15노트에서는 변화가 거의 없으며, 16노트에서는 오히려 선체가 부상하며 항주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선체가 설계선속 범위 내에서 불안정한 거동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조선소에서 탑재하는 엔진출력과 최대 선속을 15노트로 가정한다면 바람직한 침하량이라고 할 수 있다.
  • 대상선의 항해 시 소요되는 유효마력 감소로 인한 유류비 절감효과를 고찰하였다. 일반적으로 연안어선의 연간 조업일수는 대략 200일이며, 조업대기 시간을 제외하고 항해와 조업을 위하여 주기관을 정상적으로 가동하는 시간을 4시간으로 가정하였다. 본선에 설치된 두산 인프라코어 MD96TI 모델의 320마력 해상용 엔진의 제원표에 나타난 연료소모량은 158 g/ps·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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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선의 저항성능을 개선 방안은? 어선의 저항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원양어업 분야에서는 구상선수를 채용하여 조파저항을 줄이거나 (Honget al., 2011; Hong et al., 2015), 새로운 추진기를 설계하여 설치함으로써 유류비를 절감을 통한 조업경비를 줄이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Hong et al., 2010).
4.99톤 어선의 문제점은? 99톤 어선은 각 조선소가 보유한개별적인 FRP몰드를 사용하고 있다. 조선소에서는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 성능을 평가하여 정량화된 결과로 제시된 연구는 드물다. 또한 황천항해에 따른 예비부력 확보를 이유로 주먹구구식으로 설치한 구상선수로 인해 오히려 저항성능이 퇴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과도한 마력의 엔진을 설치하므로 유류소모가 많고 비효율적인 어선이 된다.
어업분야의 에너지 절감 방안은? , 2016). 어업분야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서 채낚기 어선의 대표적인 조업장비인 집어등을 LED집어등으로 교체하여 연료소모를 줄이는 연구와 (An et al., 2012; An et al., 2013; Bae et al., 2011) 태양광 발전을 작업등 점등에 활용하고 투망 후 양망까지의 대기전력으로 사용하며 유류 소비량을 줄이고 있다 (Jeong et al., 2014; Le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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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n HC, Bae BS, Lee KH, Park SW and Bae JH. 2012. Operating performance of hair-tail angling vessel using the LED and metal halide fishing lamp combination. J Korean Soc Fish Technol 48(4), 337-345. (DOI:10.3796/KSFT.2012.48.4.337) 

  2. An HC, Bae JH, Bae BS and Park JM. 2013. Operating performance of squid jigging vessel using the LED and metal halide fishing lamp combination. J Korean Soc Fish Technol 49(4), 395-403. (DOI:10.3796/KSFT.2013.49.4.395) 

  3. Bae BS, An HC, Kwon KJ, Park SW, Park CD and Lee KH. 2011. Design and performance estimation of fish-luring system using the water cooling typed LED lamp. J Korean Soc Fish Technol 47(2), 79-87. (DOI:10.3796/KSFT.2011.47.2.079) 

  4. Ferziger JH and Peric M. 2002. Computational Methods for Fluid Dynamics,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71-89. (DOI:10.1007/978-3-642-56026-2) 

  5. Hong JK, Kang IK, Kim HS and Jeong SJ. 2010. Redesigning nozzle propeller of trawl vessel for improving towing speed. J Korean Soc Fish Technol 46(4), 476-486. (DOI:10.3796/KSFT.2010.46.4.476) 

  6. Hong JK, Kang IK and Jeong SJ. 2011. Remodelling of tuna purse seiner for improving fishing performance. J Korean Soc Fish Technol 47(4), 435-442. (DOI:10.3796/KSFT.2011.47.4.435) 

  7. Hong JK, Kang IK and Jeong SJ. 2015. Maneuvering character of hull form renovated tuna purse seiner. J Korean Soc Fish Technol 51(1), 61-70. (DOI:10.3796/KSFT.2015.51.1.061) 

  8. ITTC. 2011. Recommended Procedure, 1978 ITTC Performance Prediction Method, 7.5-02-03-01.4, 1-9. 

  9. Jeong SJ, Lee DK, Park SW and Kim HJ. 2014. Power supply performance photovoltaic (PV) system for 3-ton class fishing vessel. J Korean Soc Fish Technol 50(4), 487-494. (DOI:10.3796/KSFT.2014.50.4.487) 

  10. Jeong SJ, An HC, Kim IO, Cha BJ, Koo MS and Lee KH. 2016. Improving of propulsion performance of 24 ton class squid jigging vessel. J Korean Soc Fish Technol 52(4), 347-355. (DOI:10.3796/KSFT.2014.52.4.347) 

  11. Lee DG, Jeong SJ, Kim SH, Kim PK and Yang YS. 2017. Analysis of cost effectiveness on fishing trip cost by adoption photovoltaic power generation system in a small fishing vessel. Journal of Korean Society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9(5), 1471-1480. (DOI:10.13000/JFMSE.2017.29.5.1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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