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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압가스배관의 기계적 충격(타공사)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Mechanical Impact (Third Party Damage) of High Pressure Gas Pip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1 no.6, 2017년, pp.8 - 14  

이경은 (안전연구실, 한국가스안전공사) ,  김정환 (안전연구실, 한국가스안전공사) ,  하유진 (안전연구실, 한국가스안전공사) ,  길성희 (안전연구실, 한국가스안전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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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배관 사고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는 기계적 충격(타공사 등)으로 인한 사고이다. 이는 국내 주요 산업단지에 매설되어 있는 고압가스배관의 대다수가 매설 시기가 20년 이상인 노후 배관이기 때문에 사고 발생 시 별도의 검사 및 보강 시간 없이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에서는 타공사(굴착공사) 실험을 통해 기계적 충격 시 배관에 미치는 결함 정도에 대해 연구하였다. 실제 산업단지에서 굴착공사 시 사용되고 있는 21 ton 굴착기와 ASTM A106 Grade.B와 ASTM A53 Grade.B 배관을 이용해 타격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굴착기 작업에 이용되는 버켓 중 톱니 버켓 일 때 결함의 정도가 더 컷으며, 매설되어 있는 배관의 관경이 작을수록 결함의 깊이 및 길이가 큰 것을 확인하였다. 굴착기 작업 중 타격 높이는 매설 배관의 결함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ain causes of gas pipeline accidents is mechanical impact(third party damage). The majority of high pressure gas pipelines buried in major domestic industrial complexes are old pipes which have being operated over 20 years. Therefore, if an accident occurs, there will be a full scale ac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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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가스 배관 사고에 원인이 되는 외부충격으로 인한 원인들 중 타공사(굴착공사)의 기계적 충격 실험을 통해 배관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대해 연구하였다. 국내 대표 산업단지인 울산, 여수, 대산 산업단지에서 운영 중인 매설 고압가스 배관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ASTMA106 G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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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 배관 사고에 원인이 되는 타공사의 기계적 충격 실험을 통해 배관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가스 배관 사고 원인 중, 본 연구에서는 외부 충격에서 타공사(굴착공사)에 의한 사고를 연구하였다. EGIG(European Gas Pipeline Incident data Group)에서 발표된 국외 사고 원인 조사 자료에 의하면1970년부터 2010년까지 발생한 가스 사고는 타공사로 인한 사고가 전체의 48.4%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3], 지난 5년간 국내의 타공사(굴착공사 등)에 의한 사고 발생 현황 자료를 보면, 2012년3건, 2013년 2건, 2014년 6건, 2015년 4건, 2016년 8건으로 2015년 대비 2016년에는 증감률이 100% 증가하였으며, 최근 5년간 연평균 27.8%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4]. 굴착공사 정보지원시스템(EOCS)를 통해 굴착공사 전 신고로 매설된 가스배관의 정보를 확인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굴착공사로 인한 사고가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사고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굴착공사로 인해 산업단지에 매설되어 있는 배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데이터가 필요하다.
굴착공사 정보지원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인가? 굴착공사 정보지원시스템(EOCS)를 통해 굴착공사 전 신고로 매설된 가스배관의 정보를 확인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굴착공사로 인한 사고가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사고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굴착공사로 인해 산업단지에 매설되어 있는 배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데이터가 필요하다.
가스배관 사고의 원인은? 가스배관 사고의 원인으로는 배관재료의 결함, 용접, 시공 시 결함 등의 배관 자체적 문제로 인한 부식이 있는데, 이 원인들은 사고로 이어지기까지 시간이 비교적 길어서 그 사이 다양한 검사를 통해 결함 발견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타공사(굴착공사),지반이동 등의 외부충격 원인으로 인한 배관 손상[1]은 내부 가스 누출 사고 발생 시 바로 대형 사고로 이어져 별도의 검사 및 보강 시간 없이 사고로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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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eung-Hoon Han., Ji-Woo Seol., Byong-Tae Yoo., Chan-Ho Tae., and Jae Wook Ko., "A Study for Comparison of Consequence Analysis for Buried Pipeline Considering the Depth Factor", KIGAS, 32(5), 9-16,(2016) 

  2. Chae, C. G., "Standard explanation of the town gas", Mirae Energy-Code Research Institute, 209-218(2014) 

  3. Kin, J.J., Seo, M.S., Lee, J.H., and Ryou, Y.D., "Development of solid reference electrode and testing system for cathodic protecting of underground pipelines based on IoT", KOSEE. 17-17,(2013) 

  4. 한국가스안전공사, "2016 가스사고연감", KGS 2017-065, 248(2017) 

  5. 김경수, 국정감사 보도자료 55, "국가산업단지, 20년 이상 노후가스 배관 전체 30%", 산업통상자원위원회(2016) 

  6. 정연숙, 지구환출판사, "미니 굴착기 퍼펙트 매뉴얼", 한솔스쿨, 36(2017) 

  7. American piping products., "A 106 PIPE SPECIFICATIONS", American piping products Inc.(2017) 

  8. American piping products., "A 53 PIPE SPECIFICATIONS", American piping products Inc.(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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