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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1, 2017년, pp.107 - 124
최송이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청사어린이집)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hildren's pride and shame on their interactive peer play, mediated by their daily stress. Method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72 five-year-old children (80 boys and 92 girls) attending kindergartens or child-care c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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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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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또래놀이상호작용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요인으로 주목받는 것은 무엇인가? | 이러한 또래놀이상호작용은 개별 유아의 기질적인 특성 또는 심리적인 적응 수준 등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는데, 최근 들어 유아가 경험하는 스트레스 수준이 놀이 중 또래 간 상호작용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주된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유아의 스트레스와 행동 특성에 관한 연구 결과를 보면, 유아의 스트레스 수준이 사회적 관계 내에서의 부정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 일관되게 밝혀지고 있다(김지현, 박경자, 2006; 송정아, 이양희, 2004). | |
교사용 또래놀이행동 평가척도를 개발한 후 놀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유아 간 상호작용의 특성과 이를 통한 사회화 경험을 연구한 결과는 어떠했는가? | 특히 Fantuzzo 등(1995)이 놀이 맥락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관찰할 수 있는 교사용 또래놀이행동 평가척도(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PIPPS)를 개발한 이후, 다수의 연구자들은 놀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유아 간 상호작용의 특성과 이를 통한 사회화 경험에 주목하여 왔다. 그 결과 놀이 시 또래 간 상호작용을 지속하는 긍정적 행동을 빈번하게 하는 유아는 일과 중 다른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타인과의 관계에 협력적이며, 교사의 지시에 대해 긍정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김수영, 2000; 이원영, 손은애, 2006; Coolahan, Fantuzzo, Mendez, & McDermott, 2000). 반면 또래와의 상호작용 시 위축 정도가 심하여 놀이를 시작하지 못하거나 또래와의 놀이 지속을 어려워하고 갈등을 야기시키는 부정적 행동을 보이는 유아는 놀이 이외의 맥락에서도 공격적이고 불안한 행동, 과잉행동이나 산만한 행동 특성을 보였으며(Bohnert, Crnic, & Lim, 2003; Fantuzzo & Mcwayne, 2002), 학급 내 문제행동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황윤세, 2011). | |
놀이 맥락이 중요한 맥락인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놀이 맥락은 유아가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행동 전략 및 기술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Fromberg, 2002), 긍정적, 부정적 상호작용 모두를 빈번하게 경험하는 환경이므로(최혜영, 이은해, 2005),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을 관찰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하면서도 중요한 맥락이다(최혜영, 신혜영, 2011). 이에 또래와 놀이하는 장면에서의 행동 평가를 통해 개별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의 특성과 수준을 가늠하는 것은 타당하면서도 의미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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