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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관적응에 미치는 효과: 유아 인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Mothers' Rejective Parenting Attitude in the Process of Adapting to Institution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Children's Humanity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1, 2017년, pp.167 - 184  

나은숙 (서일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경회 (신한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gold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orrelation between mothers' rejective parenting attitude and children's humanity and adaptation to educational institutions, as well as to find out whether children's humanity could act as a mediating effect against mothers' rejective parenting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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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관적응의 관계에서 유아의 인성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 중 비격려, 비지지, 비애정, 무관심, 조건적거부는 유아의 기관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지금까지 진행된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 인성, 유아의 기관적응에 관련된 연구는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관적응에 영향을 미치거나, 인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단선적으로 보고하고 있을 뿐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을 매개로 하여 기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보여주고 있는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 4, 5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방식이 유아의 인성을 매개로 하여 유아의 기관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만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을 매개로 유아의 기관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연구결과의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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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가 적응을 잘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원만한 생활을 영위한다는 것의 의미는? 유아가 적응을 잘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원만한 생활을 영위한다는 것은 이후 학교생활에서의 학문적․사회적 성취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면서 창조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켜 나감을 의미한다(김수정, 곽금주, 2012; de Hann, Dekovic, van deAkker, Stoltz, & Prinzie, 2013; Dockett & rry, 2001, 2003). 즉 가정으로부터 교육기관으로의 사회적 관계의 확장과 원만한 적응은 유아들의 집단생활에서의 즐거움은 물론 자신감의 증진과 자아존중감의 향상, 다양한 사회적 관계형성과 유지를 도모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삶의 과정에서지속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새로운 집단에 대한 적응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된다.
가정으로부터 교육기관으로의 사회적 관계의 확장과 원만한 적응은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유아가 적응을 잘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원만한 생활을 영위한다는 것은 이후 학교생활에서의 학문적․사회적 성취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면서 창조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켜 나감을 의미한다(김수정, 곽금주, 2012; de Hann, Dekovic, van deAkker, Stoltz, & Prinzie, 2013; Dockett & rry, 2001, 2003). 즉 가정으로부터 교육기관으로의 사회적 관계의 확장과 원만한 적응은 유아들의 집단생활에서의 즐거움은 물론 자신감의 증진과 자아존중감의 향상, 다양한 사회적 관계형성과 유지를 도모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삶의 과정에서지속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새로운 집단에 대한 적응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된다. 따라서 유아가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으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성공적으로 적응하는데 요구되는 관련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겠다.
유치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매개변인에 대한 연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최근에는 유치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매개변인에 대한 연구(박경선, 문혁준, 2014;우수정, 2012; 정말숙, 이희영, 2014)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수정(2012)은 유아의 또래관계의 적절성은 적응을 가장 잘 예측하는 요인으로 유아의 적응은 주도성, 사교성, 친사회성과 같은 또래관계의 질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고 하였다. 박경선과 문혁준(2014)은 만 3∼5세 유아의 기관적응을 알아보기 위해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유아의 기관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강압적인 처벌은 유아의 기관적응과 부적인상관을 보인다고 하였다. 정말숙과 이희영(2014)은 만 3,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유아의 공격성은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는 상관관계가 없으나,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는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어 어머니가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가지는 경우 유아의 공격성도 많아진다고 하였다. 또한 어머니가 거부적 양육태도를 보일 경우 교사-유아갈등이 더 심해져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제시하였다. 즉 유아의 기관적응에 어머니의 거부적양육태도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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