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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여성소비자의 소비가치가 관계품질 및 장기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nsumption Value of Outdoor Female Consumers on Relationship Quality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1, 2017년, pp.116 - 130  

장은정 (성균관대학교 서비스융합디자인협동과정) ,  이은진 (중앙대학교 예술문화연구원.패션디자인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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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consumption value of outdoor female consumers on relationship quality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as well as differences in consumption value, relationship quality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by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 survey was condu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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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아웃도어 브랜드의 구매력이 상승 하고 있는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가치와 관계품질 및 장기관계지향성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여성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전략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는 것 (Kim, 2011; Lee & Shin, 2012)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아웃도어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가치, 관계품질 및 장기관계지향성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소비자의 가치와 행동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웃도어 여성소비자의 소비가치, 관계품질 및 장기관계지향성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2. 아웃도어 여성소비자의 관계품질이 장기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연구문제 1. 아웃도어 여성소비자의 소비가치가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연구문제 3. 아웃도어 여성소비자의 소비가치가 장기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이들 연구에서 장기관계지향성은 지속적인 방문이나 구매의도, 긍정적 구전 및 추천의도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와 희생 감수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다루어져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애호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아웃도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지속적인 구매의향, 추천의도, 장기적인 관계유지 및 애착심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장기관계지향성을 파악하였다.
  • Hwang(2011)은 신뢰가 고객들이 패션 유통업체와 가치 있는 관계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열망을, 만족은 고객이 패션 유통업체를 이용하기 전에 가졌던 기대와 이용 후에 느끼는 총체적인 평가와 감정을, 그리고 몰입은 패션 유통업체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호의적인 감정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가치 있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욕구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관계품질의 구성 요인으로서 세 가지 차원을 제시한 주장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웃도어 브랜드에 대해 여성소비자가 지각하는 관계품질을 만족, 몰입과 신뢰의 차원에서 접근하고자 하였다.
  • 이와 함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는 것 (Kim, 2011; Lee & Shin, 2012)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아웃도어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가치, 관계품질 및 장기관계지향성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소비자의 가치와 행동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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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가치는 Sheth et al.(1991)에 의하여 어떻게 구분되는가? Sheth et al.(1991)에 의하면 소비가치는 기능적 가치(functional value),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감정적 가치(emotional value), 인지적 가치(epistemic value), 상황적 가치(conditional value)로 구분되며, 기능적 가치는 제품의 기능적, 실용적 또는 물리적 성과의 선택가능한 관계에 의해 획득되는 지각된 효용을 의미한다. 그리고 사회적 가치는 특별한 사회적 집단과 관련한 선택 대안으로부터 획득되는 지각된 효용, 감정적가치는 감정상태에 영향을 끼침으로써 획득되는 지각된 효용, 인지적 가치는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지식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으로부터 획득되는 지각된 효용, 상황적 가치는 구체적인 환경 혹은 선택 대안이 직면한 상황의 결과로서 획득되는 지각된 효용을 나타낸다(Kim & Kim, 2013; Sheth et al.
아웃도어 브랜드에 대한 여성소비자의 장기 관계지향성이 서비스품질, 관계혜택 및 만족, 몰입, 신뢰 등의 관계품질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장기관계지향성에 관한 연구들은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장기관계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데 집중되어 있다. Kim et al.(2006)은 스포츠 용품의 소비자-브랜드 관계형성에 관한 연구를 하면서 장기적 관계형성을 위한 브랜드 충성도를 다루 었으며, Yoo and Hwang(2014)은 백화점 판매원이 제공하는 심리적 편익이 여성소비자의 장기적 관계지속의도와 관련이 있다고 하였고, Lim(2015)은 스포츠 용품 브랜드가 제공하는 SNS의 정보품질과 인터페이스품질, 서비스품질 및 감성품질이 소비자의 장기지향성에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또한 Park(2012)의 연구에서는 고객의 경험적 소비특성의 공유성이 소비자-브랜드 관계 몰입에 영향을 미치고신념, 감정 및 행동적관 계몰입이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따라서 아웃도어 브랜드에 대한 여성소비자의 장기 관계지향성은 서비스품질, 관계혜택 및 만족, 몰입, 신뢰 등의 관계품질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소비가치란 무엇인가? 소비가치는 소비자가 달성하고자하는 기본적인 욕구와 목표의 표현이고 소비자 개인의 사고와 행위를 이끌어가는 지속적인 신념(Won & Chung, 2015)이며, 소비 행동을 통해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정도이자 제품의 유용성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평가를 나타낸다(Chen et a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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