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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presents a plant concept design for a smart factory which is mainly targeted to machine airplane parts. The plant layout is based on the TOC-DBR approach together with autonomous distributed factory control considered, while discrete event simulation is also performed in order to valid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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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부품 기계가공을 위한 스마트공장의 구축에 대한 사례를 레이아웃 설계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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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공장이란 무엇인가? 스마트공장이란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사이버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s)을 기반으로 제조의 모든 단계가 자동화 및 정보화되고, 가치사슬 전체가 하나의 공장처럼 실시간 연동되며, 과거의 경직된 중앙집중식 생산체계에서 소재, 제품, 기기의 스마트화를 통하여 모듈단위의 유연한 분산·자율제어 생산체계를 구현하는 것이다(Yim, 2015).
잡샵의 단점은? 항공기 부품은 전형적인 다품종 소량 생산품으로 주로 가공기술 기반의 잡샵(job shop)에서 생산된다. 잡샵은 품종과 생산량이 늘어날수록 공정간 밸런스가 맞지 않아 재공품 재고가 증가하고 리드타임이 길어지며, 인력 소요도 증가하는 어려움이 있다(Baker, 1974; Bae, 2006). 현재 한국을 비롯해 세계의 제조업은 새로운 생산 패러다임인 스마트공장(smart factory)을 주요 화두로 삼고 있다(KEPD, 2014).
TOC-DBR가 제시된 원인은? 본 논문의 연구대상인 K사의 항공기 부품 생산은 잡샵 형태의 가공·검사장비로 이루어지므로 공정간 장비부하 밸런스가 맞지 않아 흐름라인을 만들기 어렵고 물류자동화가 용이하지 않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아이디어가 간결하고,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TOC-DBR(theory of constraints-drum buffer rope) 기법을 공장 레이아웃 설계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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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ltiok, T. (1983), The Allocation of Interstage Buffer Capacities in Production Lines, IIE Transactions, 15(4), 292-299. 

  2. Bae, S. Y. (2006), The Information of Dispatching Rules for Improving Job Shop Performanc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9(4), 107-112. 

  3. Baker, K. R. (1974), Introduction to Sequencing and Scheduling,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2-8. 

  4. Choi, K. S. (2001), Password TOC for Corporate, HanEon Community. 

  5. Chung, N. K. (2002), TOC Constraint management, HanEon Community. 

  6. KEPD (2014), KEIT PD The present condition and the outlook of Smart Factory, PD ISSUE REPORT OCTOBER 2014, 14(10), 53-72. 

  7. Koh, H. G. (2001), On the Size of the Constraint Buffer in the TOC (Theroy of Constraints). 

  8. Koh, H. G. and Yoon, H. Y. (2002), On the Size of the Constraint Buffer in The TOC(Theory of Constraints), IE interfaces, 14(4), 248-265. 

  9. Lee, K. S. (2002), The Study for Protective Capacity and Time Buffer of DBR, 2002 Fall Conference Proceeding of the JKIIE, 248-265. 

  10. Nam, S. H., Lee, J. Y., Yun, J. S., Kim, B. H., and Kim, C. H. (2014),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 domestic and overseas status and prospect of the smart factory, 14(10), 54-72. 

  11. NIA (2014), Industry 4.0 & Creative Economy Strategies of Manufacture Industry, IT & Future Strategy Report. 

  12. Park, Y. H. (2002), Multi-Factor Analysis of Firm-Level Performance Through Feed-Forward, Feed-Back Relationships,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11(1), 59-70. 

  13. Park, J. W. (2016), Policy and business case of government about Smart factory, Industrial Engineering Magazine, 23(1), 13-17. 

  14. Yim. J. I. and Kim, Y. W. (2015), Functional Model for Smart Factory, 2015 Summer Conference Proceeding of the KICS, 208-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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