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7톤급 액체로켓 엔진 터보펌프 터빈 성능 연구
Study on the Turbine Performance of 7 ton Liquid Rocket Engine Turbopump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1 no.1, 2017년, pp.8 - 13  

이항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팀) ,  신주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팀) ,  최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형 발사체 3단 엔진용 터보펌프 터빈에 관해 성능 시험을 수행하여 성능 특성 결과를 분석하였다. 터빈은 초음속 충동형 방식의 단단 형태이며, 노즐은 시동 노즐 1개와 정상 운전용 노즐 4개로 이루어졌으며, 부분 분사 형태로 되어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내의 고압 공기 터빈 상사 시험 설비를 이용하여 상사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결과 효율은 회전수 변화에 크게 변화하며, 이에 반해 압력비 변화에는 다소 작게 변화하는 초음속 충동형 터빈의 일반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valuate the turbine performance of a turbopump in the third stage engine of the Korea Space Launch Vehicle-II. The turbine is a supersonic impulse type with a single rotor. One nozzle is for starting and four remaining nozzles are for steady operation. A similarity te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한국형 발사체의 3단 엔진에 들어가는 터보펌프 터빈에 대한 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고압 공기 설비를 이용한 상사 성능 시험을 통해 초음속 충동형 터빈의 특성과 효율을 정량적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보펌프란 무엇인가? 상단인 3단은 7톤급 엔진 1개로 이루어진다. 터보펌프는 산화제인 액체 산소와 연료인 케로신을 고압, 고유량으로 연소기에 공급하는 장치로, 가스 발생기에서 생성된 가스의 고온 고압 상태 에너지를 터빈에서 동력으로 변환시켜 동일 축으로 연결된 펌프에 동력을 전달한다. 발사체에 적용중인 엔진 방식은 터빈을 구동시킨 가스를 그대로 외부로 방출시키는 개방형 엔진으로 되어 있다.
터빈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어떤 요소들을 측정해야 하는가? 터빈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터빈 입구의 온도, 압력, 유량을 측정하여야 하며, 터빈 출구에서는 압력, 온도를 측정한다. 온도는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온도 범위에서 가장 높은 정확도를 나타내는 RTD 4선 타입의 PT100 센서를 사용하였다.
터빈 노즐에서 연소 생성물인 검댕이가 침착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스 발생기에서 생성된 연소 가스는 터빈의 재질이 견딜 수 있는 허용 온도 때문에 완전 연소가 아닌 연료 과잉 상태이다. 이 때문에 터빈 노즐에서는 연소 생성물인 검댕이(soot)가 침착이 되며, 터빈 노즐 목면적을 변화시키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J. H. Kim, C. H. Choi, E. H. Jeong, S. M. Jeon and S. S. Hong, "Development Status of a Turbopump for Korea Space Launch Vehicle (KSLV-II)," Proceedings of the 2012 KSAS Fall Conference, pp. 254-263, 2012. 

  2. E. H. Jeong, H. G. Lee, P. G. Park and J. H. Kim, "Investigation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75 ton Class Turbopump Turbin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5, pp.65-71, 2010. 

  3. H. G. Lee, J. H. Shin, E. H. Jeong and C. H. Choi, "Turbine Performance Experiments for the Turbopump of a Liquid Rocket Engine," International Jounr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3, no. 1, pp.29-33, 2016. 

  4. D. K. Huzel and D. H. Huang,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 AIAA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vol. 147, Chapter 6, 1992. 

  5. E. Macchi and G. Lozza, "Comparison of partial vs full admission for small turbines at low specific speeds,"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85-GT-220, 1985. 

  6. E. H. Jeong and J. H. Kim, "Experiments on supersonic impulse turbine,"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pp.26-32, 2005. 

  7. E. H. Jeong, H. G. Lee, P. G. Park and J. H. Kim, "Tip Clearance effect on the performance of a shrouded supersonic impulse turbin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4, No. 6, pp.1295-1300,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