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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반 및 고속철도용 한국형열차제어시스템 확대적용 방안 연구
Expanding Plan Study of KRTCS-2(Korean Radio Train Control System for Conventional & High Speed Railway)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6 no.3, 2017년, pp.533 - 539  

이강규 (Dept. Signalling System,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최종관 (Dept. Signalling System,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성동일 (Dept. Signalling System,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윤학선 (Dept. Signalling System,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박종원 (Dept. Signalling System,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김유호 (Dept. Railway Signalling System Engineering, ARTech Co., Ltd.) ,  이남형 (Dept. Railway Signalling System Engineering, ARTech Co., Ltd.) ,  유종천 (Dept. Railway Signalling System Engineering, ARTech Co., Ltd.)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RTMS/ETCS Level 2 is currently planning, making contract, constructing and operating at several lines in European well-developed railway countries different from past ten years ago, and applying extensively for purpose of its intercompatibility and operational efficiency, and economic feasibil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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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럽이나 중국 보다 늦은 감이 있으나 현재 국내에서도 국토부 연구과제로 일반·고속철도용 LTE-R(Long Term Evolution - Railway) 기반 한국형열차제어시스템(이하 "KRTCS-2")을 개발 중에 있어 해외로부터 기술의존으로부터 독립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에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은 해외/국내 ETCS 적용현황 및 국내 열차제어시스템의 발전방향과 KRTCS-2를 국내 철도 네트워크에 적용할 경우 고려사항과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전국 철도의 신호제어시스템의 개량 시기에 따른 단계별 적용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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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TP 시스템은 국내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 국내 철도신호시스템의 ATP 시스템(ETCS Level 1) 적용은 2010년에 경부선, 호남선 사용개시를 시작으로 전라선, 경춘선 등 국내 주요 간선철도에 적용되고 있으며, 신설노선에도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다.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16년도 기준으로 ETCS Level 1 적용된 운영 노선은 약 1,090km로 것으로 검토 되고 있으나, 현재 원주강릉선, 평창올림픽지원선 등의 노선에서 시공 중에 있으며, 설계 중인 다수의 노선에도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정부산하기관의 입찰정보를 통해 조사되었다.
ATP 시스템의 차상장치는 어떻게 운용중인가? 유럽의 여러 철도선진국과 중국은 ETCS Level 2를 적극 적용하고 있는 반면, ETCS Level 1을 확대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나 다행히 최근 3년 전 부터 국내는 ETCS Level 2와 동등 수준의 시스템인 KRTCS-2가 개발 중에 있다. 현재 국내에 운용중인 ATP 시스템의 차상장치는 해외사의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용중에 있고, 지상장치는 모두 국산화되어 현장에 시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기존 시스템을 응용하여 유럽표준사양을 만족하는 순수 국내 기술로 KRTCS-2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외국기술에 의존하지 않은 기술의 차상장치의 개발이 필요하며, 지상장치 부분에서는 기존 폐색정보를 연동하여 열차의 이동권한(MA, Movement Authority)을 차량으로 제공해 주는 선로변제어유니트(LEU, Line-side Electronic Unit)의 기능을 구현한 무선폐색센터(RBC, Radio Block Center)의 개발이 필요하다.
ATP 시스템를 응용하여 유럽표준사양을 만족시키는 것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한가? 현재 국내에 운용중인 ATP 시스템의 차상장치는 해외사의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용중에 있고, 지상장치는 모두 국산화되어 현장에 시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기존 시스템을 응용하여 유럽표준사양을 만족하는 순수 국내 기술로 KRTCS-2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외국기술에 의존하지 않은 기술의 차상장치의 개발이 필요하며, 지상장치 부분에서는 기존 폐색정보를 연동하여 열차의 이동권한(MA, Movement Authority)을 차량으로 제공해 주는 선로변제어유니트(LEU, Line-side Electronic Unit)의 기능을 구현한 무선폐색센터(RBC, Radio Block Center)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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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UIC & UNIFE, ATLAS of ERTMS worldwide implementation, Editions Techniques Ferroviaires Railway Technical Publications, pp. 10-52, 2007. 

  2. UIC & UNIFE, ERTMS ATLAS 2016,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UIC), 2016. 

  3. Mike Grimsey, ERTMS Level 3 Risks and Benefits to UK Railways, Transport Research Laboratory, pp. 32-40, 2010. 

  4. Dr. Peter Winter, Implementing the European Train Control System ETCS Opportunities for European Rail Corridor, UIC, pp. 15, 17,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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