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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0 no.4, 2017년, pp.387 - 404
In this paper, in the last 4 years(2014~2017 school year), we classified the probability and statistical items based on the evaluation scope of the mathematics subject content knowledge which were presented by th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and the classified items were analy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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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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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과 통계학은 무엇을 배양하는 과목인가? | 이것은 학교교육에서도 관련 교육이 그만큼 절실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 창의융합(creative fusion)과 정보처리능력(information literacy)이며, 이를 배양하는 과목인 확률과 통계학이다. 확률과 통계는 교과서에 갇힌 생명력을 잃은 지식이 아니라 교과서 밖으로 나와 일상과 유기적으로 연계되기에 가장 적합한 학교수학의 주제(교육부, 2016)로, 거대하게 움직이는 현대사회의 여러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 |
중등임용시험에서 수학과의 교과 내용학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이처럼 여러 차례 평가 체제의 수정·보완을 통해 정립된 중등임용시험의 전공과목은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 양축으로 완비되어 있다. 수학과의 경우, 교과내용학은 추상대수학, 선형대수학, 정수론, 해석학, 복소해석학, 위상수학, 미분기하학, 확률과 통계학, 이산수학 등 8개 과목, 교과교육학은 수학교육론 1개 과목을 기본이수과목(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b)으로 구성되어 있다. | |
2009학년도부터 평가가 확대된 중등임용시험이 시행되었으나 여전히 어떤 문제점이 있었나? | 초기 중등임용시험은 선다형 문항 유형의 문제점과 대학수준의 성취도 결과를 적절히 측정하지 못한다는 비판(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a)에 따라 2009학년도부터 면접과 수업실기 능력의 평가 비중을 강조하고 2단계 전형을 3단계로 평가 체제로 확대하는 시험이 시행되었다. 그러나 변화된 시험체제로도 우수한 교사가 갖추고 있어야 할 전문적 지식과 소양 측정에 곤란을 겪었다. 그것은 여전히 선다형 문항 유형의 유지와 방대한 출제범위, 지엽적인 문항 출제, 학원 의존 심화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었기 때문이었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이후 2014학년도부터는 객관식 시험을 전면 폐지하고, 교육학(논술)과 전공(서답형) 시험, 수업 실연과 심층면접 등 2단계 평가로 전형 단계를 다시 간소화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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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b).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수학의 교사 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영역 상세화 및 수업 능력 평가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0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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