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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 중등임용 이산수학 기출 문항 분석
An Analysis on the Past Items of Discrete Mathematic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472 - 482  

김창일 (단국대학교 수학교육과) ,  전영주 (전북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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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7개년(2011~2017학년도)의 수학교과내용학 기출문항 가운데 이산수학 문항을 분석대상 문항으로 분류하고, 수학과 임용시험 문항 분석틀을 기반으로 분류된 문항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제시한 이산수학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가 고르게 출제될 필요가 있다. 둘째, 인지적 방법의 활용에 대한 전략적 지식인 메타인지적 지식(Metacognitive Knowledge)을 측정하는 문항도 출제되어야 한다. 셋째, 이산수학의 출제 비중은 문항 수로는 비율이 3.8%~6.8%이고, 배점에 따른 비율은 이 보다 낮은 2.2%~6.3% 사이로 출제되었다. 넷째, 모든 문항이 평가 목표에 적합하고 교육과정을 성실하게 이행한 예비 수학교사라면 해결 할 수 있도록 적정한 난도가 유지된 것으로 분석된다. 다섯째, 임용시험 문항과 각 사범대학 수학교육과에 개설된 이산수학 교육과정의 세는 방법, 점화관계와 생성함수, 그래프 등의 내용요소가 일치하고 있어 예비 교사의 학습 동기 부여에 기여하고 있다는 결론과 시사점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discrete mathematical items were classified into analytical items and mathematical items were analyzed on the basis of analytic framework items of mathematics and the past items of mathematics subject contents of the period 2011-2017 school year. First, the discrete mathematics evalua...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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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7개년(2011~2017학년도)의 수학교과내용학 기출문항 가운데 이산수학 문항을 분석 대상 문항으로 분류하고, 수학과 임용시험 문항 분석틀에 근거하여 분류된 문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문항 분류 과정과 분석틀에 의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현행 임용시험에서의 이산수학 출제와 관련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둘째, 2011학년도 문항부터 2017학년도까지의 문항의 평가 영역별 평가 내용 요소는 물론, 새롭게 중등학교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을 비추어 보고자 한다. 또한 문항 유형, 출제 비율 등의 추이를 알아본다.
  • 수학교과내용학 출제 문항 분석틀을 마련하기 위하여 기존 연구의 문항 분석 방법을 먼저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변지수·최병옥의 연구[3]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2]의 현대대수학, 선형대수학, 정수론, 해석학, 복소해석학, 위상수학, 미분기하학, 확률과 통계학, 이산수학 등 9개 기본 이수과목 및 분야에 따른 54개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따라 출제 비율을 분석하였다.
  •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기존 임용시험 기출문항을 분석하여 예비 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수역량과 필요 지식·능력이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해보고, 이 과정에서 드러난 여러 사항을 점검하여 향후 임용시험 출제 방향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7개년(2011~2017학년도)의 수학교과내용학 기출문항 가운데 이산수학 문항을 분석 대상 문항으로 분류하고, 수학과 임용시험 문항 분석틀에 근거하여 분류된 문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문항 분류 과정과 분석틀에 의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현행 임용시험에서의 이산수학 출제와 관련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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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과 중등 임용시험 기출 문항을 분석한 최근의 대표적 연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수학과 중등 임용시험 기출 문항을 분석한 최근의 대표적 연구로는「중등교사 임용시험 수학교과교육학 기출 문항 분석」[1]과「중등교사 임용시험 수학교과 내용학 문항의 출제 경향 분석」[3]이 있다. 그리고 석사학위 논문으로 조민정[4]의「최근 6년간 중등교원임용 시험 수학내용학 출제 문항 분석:위상수학, 미분기하학을 중심으로」등이 있다.
공립학교 중등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은 어떤 취지를 반영하여 교사지망생들에게 공직 진출의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가? 교사는 학교교육 전체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러하기에 좋은 교사는 학교교육의 필수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다. 1990년부터 실시되어 오고 있는 공립학교 중등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이하 임용시험)은 이러한 취지를 반영하여 교사지망생들에게 공직 진출의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임용시험의 특징은 무엇인가? 1990년부터 실시되어 오고 있는 공립학교 중등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이하 임용시험)은 이러한 취지를 반영하여 교사지망생들에게 공직 진출의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임용시험은 세 차례 체제 개편을 통해 2014학년도부터 교육학(논술)과 전공(서답형) 시험, 수업실연과 심층면접 등 2단계 평가로 전형 단계를 간소화하여 실시되고 있다[1]. 수학과는 추상화 된 내용을 가르치는 관계로 교사가 가지는 수학교육철학, 수학교육 방법론적 기술, 수학적 지식에 대한 관점, 수학적 지식의 양, 수학적 태도, 수학적 사고 방법 등이 타 과목에 비해 훨씬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2] 수학교사 선발은 매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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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전영주, "중등교사 임용시험 수학교과교육학 기출 문항 분석," 한국수학사학회지, 제27권, 제5호, pp.347-364, 2014. 

  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 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수학의 교사 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 평가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08-6-2. 

  3. 변지수, 최병옥, "중등교사 임용시험 수학교과 내용학 문항의 출제 경향 분석," 한국수학사학회지, 제25권, 제3호, pp.119-140, 2012. 

  4. 조민정, 최근 6년간 중등교원임용시험 수학내용학 출제 문항 분석 : 위상수학, 미분기하학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5. N. Crisler, P. Fisher, and G. Froelich, A Discrete Mathematics Textbook for High Schools, DIMACS Series in Discrete Mathematics and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Vol.36, 1997. 

  6.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8], 1997. 

  7.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사 제 2015-74호 [별책 8], 2015 

  8. Harold F. Bailey, The Status of Discrete Mathematics in the High Schools, DIMACS Series in Discrete Mathematics and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Vol.36, 1997. 

  9. 이수진, 수학 중등교원 임용고사 기출문항 분석-2009학년도-2011학년도 문항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0. L. Anderson and D. Krathwohl,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ew York: Addison Wesley Longman, 2001. 

  11. Joseph G. Rosenstein, A comprehensive View of Discrete Mathematics, DIMACS Series in Discrete Mathematics and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Vol.36,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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