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교사 임용시험 수학교과 내용학 문항의 출제 경향 분석
Trend analysis of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5 no.3, 2012년, pp.119 - 140  

변지수 (경남대학교 수학교육과) ,  최병옥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교육과정 평가원이 제시한 수학과 교과 내용학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따라 2009학년도부터 2012학년도까지,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출제된 수학과 교과 내용학의 문항을 분석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4년간 출제된 수학과 교과내용학의 105 문항을 수집하여, 9개 과목 간,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따라 출제된 비율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육과정의 운영이나 평가영역의 재조정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수학과 내용학의 9과목 간 출제비중에 있어서 현저한 차이가 있으며, 과목별 평가 영역 간에도 출제 비중에 있어서 큰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 내용 요소의 분석에 있어서도 262개 중에서 153개가 4년동안 교사 임용시험에 출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수학과 내용학의 출제 과목간의 비중이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의 재 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questions related to the content knowledge of mathematics subject for the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 employment examination conducted from the school year of 2009 to 2012 based on the evaluation scope of the mathematics subject content knowledge and evaluation contents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물론 교육과정 평가원의 ‘수학과 내용학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가 임용고사의 문항을 개발하는 데 절대적인 기준으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평가의 업무를 관장하는 국가 기관에서 시험제도의 개편과 더불어 제안한 교과별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에 비추어 시험 문제의 출제 경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사범대학 수학과 학문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임용 시험의 발전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의 공유를 촉구하고자 시도하였다. 특히, 2013학년도부터 실시되는 교원 임용 시험은 그 방식의 개편이 공포된 상황에서, 수학과 내용학 각 기본 이수과목 및 분야에서 평가 영역을 어떻게 구성하고, 어떤 평가 내용 요소가 중시되어야 하는가의 문제가 학문 공동체 모두의 관심사로 대두되기를 기대한다.
  • 특히 2009년 이후의 임용고사 문항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평가영역과 내용요소를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분석 결과를 통해 임용고사 문항과 평가영역의 일치성 여부를 평가하고, 수학과 교과 내용학의 평가 영역에 대한 재조정의 필요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현재 중등 교사 임용시험은 1차, 2차, 3차 시험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교과 내용학은 1차 시험에서는 선택형 필기시험으로 2차 시험에서는 논술형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중등 교사 임용시험 수학과 교과내용학의 선택형 필기시험 문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교과내용학이 선택형 필기시험으로 출제된 2009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제에서 2012학년도 시험까지의 105문제를 대상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수학과 평가영역을 토대로 2009학년도부터 2012학년도 출제된 1차 시험 수학과 내용학의 문항을 분석하였다. 특히 2009년 이후의 임용고사 문항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평가영역과 내용요소를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수학과 평가영역을 토대로 2009학년도부터 2012학년도 출제된 1차 시험 수학과 내용학의 문항을 분석하였다. 특히 2009년 이후의 임용고사 문항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평가영역과 내용요소를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분석 결과를 통해 임용고사 문항과 평가영역의 일치성 여부를 평가하고, 수학과 교과 내용학의 평가 영역에 대한 재조정의 필요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등학교의 수학교사로 활동하기 위한 방법은? 현재의 제도로서 중등학교의 수학교사로 활동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사범대학이나 교직과정 이수 또는 교육대학원에서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 공 사립의 중등학교에 교사로 채용되는 것이다. 특히 국 공립학교의 교사로 채용되기 위해서는 3차에 걸쳐 시행되는 교원 임용고사에 합격해야 한다.
현행 교원임용고사 제도는 무엇에 의해 만들어졌나? 특히 국 공립학교의 교사로 채용되기 위해서는 3차에 걸쳐 시행되는 교원 임용고사에 합격해야 한다. 현행 교원임용고사 제도는 2007년 교육인적자원부령 제914호(2007.10.11)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 시험규칙」에 의해 만들어졌고, 2009학년도 임용고사에서부터 시작되어 현재 2012학년도까지 4년 동안 실시되어 왔다. 현행 제도에서는 5지 선다형의 1차 시험과 논술형 필기시험의 2차 시험, 교직적성 심층 면접 및 수업능력평가의 3차 시험으로 실시된다.
현행 교원임용고사 제도의 채용과정은 어떻게 실시되고 있나? 11)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 시험규칙」에 의해 만들어졌고, 2009학년도 임용고사에서부터 시작되어 현재 2012학년도까지 4년 동안 실시되어 왔다. 현행 제도에서는 5지 선다형의 1차 시험과 논술형 필기시험의 2차 시험, 교직적성 심층 면접 및 수업능력평가의 3차 시험으로 실시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교육과정평가원 (2008). 수학교사 자격기준. 서울 : 교육과정평가원. 

  2. 박한식 (1991). 한국수학교육사 (교과서연구총서 6).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3. 손충기 (2004). 사범대학 교육과정 편성 운영방법 개발을 위한 교사의 요구 분석 연구. 교육과정연구, 22(4), pp. 251-271. 

  4. 신현용, 이종욱 (2004). 수학교사의 지식과 수업 실제와의 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 43(3), pp. 257-273. 

  5. 이은휘 (2003). 수학과 수업개선의 방향에 관한 소고. 한국수학교육학회논문집, 6(1), pp. 115-134. 

  6. 정해남 (1998).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수학교사의 전문적 지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최영한(1999). 한국 수학교육이 당면한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E , 8(1), pp. 247-25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