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 중등임용 확률과 통계학 기출문항 분석
An Analysis on the Past Items of Probability and statistic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0 no.4, 2017년, pp.387 - 404  

김창일 (단국대학교) ,  전영주 (전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최근 4개년(2014~2017학년도)의 수학교과내용학 기출문항 가운데 확률과 통계학 문항을 분석 대상 문항으로 분류하고, 수학과 임용시험 문항 분석틀을 기반으로 분류된 문항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확률과 통계학 교육과정의 정상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4개 평가영역이 고르게 출제되어야 한다. 둘째, 통합적 사고, 종합 분석적인 사고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수학적 사고력과 논리적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발문이 사용되어야 한다. 넷째, 문항 수에 의한 출제 비율은 7.7%~10.0%이고, 배점에 따른 비율은 이 보다 낮은 5.0%~7.5% 사이로 출제되었다. 다섯째, 적정난이도 안정화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여섯째, 확률과 통계학은 귀납적 관점의 문제해결력 측정을 해야 한다는 결론과 시사점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 the last 4 years(2014~2017 school year), we classified the probability and statistical items based on the evaluation scope of the mathematics subject content knowledge which were presented by th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and the classified items were analyz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공분야가 서답형으로 출제 체제가 완비된 최근 4개년(2014~2017학년도)의 수학교과내용학 기본이수과목 가운데 확률과 통계학 기출 문항을 분석 대상 문항으로 분류하고, 수학과 중등임용시험 문항 분석틀에 근거하여 분류된 문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문항 분류 과정과 분석 결과를 토대로 중등임용시험에서의 확률과 통계학 출제와 관련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고등학교 내용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의 경우의 수, 순열과 조합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 공통과목의 <수학>으로 하향 이동하여 중학교 내용과 연계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통계적 추정에서 미디어 등을 활용한 실제적인 예를 통하여 표본조사의 필요성을 알게 하고, 통계의 유용성과 가치 인식 제고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둘째, 2014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의 기출 문항의 평가영역별 평가 내용 요소를 중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문항 유형, 출제 비율 등의 추이도 알아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공분야가 서답형으로 출제 체제가 완비된 최근 4개년(2014~2017학년도)의 수학교과내용학 기본이수과목 가운데 확률과 통계학 기출 문항을 분석 대상 문항으로 분류하고, 수학과 중등임용시험 문항 분석틀에 근거하여 분류된 문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문항 분류 과정과 분석 결과를 토대로 중등임용시험에서의 확률과 통계학 출제와 관련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중등임용시험 수학교과내용학 기출 문항을 분석한 연구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먼저 변지수·최병옥(2012)의 연구는 2009학년도부터 2012학년도까지 출제된 수학교과내용학 105문항을 수집하여 9개 기본 이수과목 간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따라 출제 비율을 분석한 후, 출제 비중이나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의 재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논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률과 통계학은 무엇을 배양하는 과목인가? 이것은 학교교육에서도 관련 교육이 그만큼 절실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 창의융합(creative fusion)과 정보처리능력(information literacy)이며, 이를 배양하는 과목인 확률과 통계학이다. 확률과 통계는 교과서에 갇힌 생명력을 잃은 지식이 아니라 교과서 밖으로 나와 일상과 유기적으로 연계되기에 가장 적합한 학교수학의 주제(교육부, 2016)로, 거대하게 움직이는 현대사회의 여러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중등임용시험에서 수학과의 교과 내용학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이처럼 여러 차례 평가 체제의 수정·보완을 통해 정립된 중등임용시험의 전공과목은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 양축으로 완비되어 있다. 수학과의 경우, 교과내용학은 추상대수학, 선형대수학, 정수론, 해석학, 복소해석학, 위상수학, 미분기하학, 확률과 통계학, 이산수학 등 8개 과목, 교과교육학은 수학교육론 1개 과목을 기본이수과목(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b)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9학년도부터 평가가 확대된 중등임용시험이 시행되었으나 여전히 어떤 문제점이 있었나? 초기 중등임용시험은 선다형 문항 유형의 문제점과 대학수준의 성취도 결과를 적절히 측정하지 못한다는 비판(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a)에 따라 2009학년도부터 면접과 수업실기 능력의 평가 비중을 강조하고 2단계 전형을 3단계로 평가 체제로 확대하는 시험이 시행되었다. 그러나 변화된 시험체제로도 우수한 교사가 갖추고 있어야 할 전문적 지식과 소양 측정에 곤란을 겪었다. 그것은 여전히 선다형 문항 유형의 유지와 방대한 출제범위, 지엽적인 문항 출제, 학원 의존 심화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었기 때문이었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이후 2014학년도부터는 객관식 시험을 전면 폐지하고, 교육학(논술)과 전공(서답형) 시험, 수업 실연과 심층면접 등 2단계 평가로 전형 단계를 다시 간소화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교육과학기술부 (2012). 교사신규채용제도 개선. 2012.2.15. 보도자료. 

  2.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확정.발표. 2015.9.23. 보도자료. 

  3. 교육부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 교육부. 

  4. 김동욱 (2012). 수학과 중등교사 신규임용후보자 선정 경쟁 1차 시험 문항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서울. 

  5. 김원경, 문소영, 변지영 (2006). 수학교사의 확률과 통계에 대한 지식과 신념. 수학교육, 45(4), 381-406. 

  6. 김응환 (2004). 학교수학에서 통계교육의 개산방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2), 51-65. 

  7. 변지수, 최병옥 (2012). 중등교사 임용시험 수학교과 내용학 문항의 출제 경향 분석. 한국수학사학회지, 25(3), 119-140. 

  8. 서보람 (2012). 중등 수학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9. 전영주 (2014). 중등교사 임용시험 수학교과교육학 기출 문항 분석. 한국수학사학회지, 27(5), 347-364. 

  10. 조민정 (2014). 최근 6년간 중등교원임용시험 수학내용학 출제 문항 분석 : 위상수학, 미분기하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부산. 

  1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a).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의 출제.채점 체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08-9-1. 

  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b).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수학의 교사 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영역 상세화 및 수업 능력 평가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08-6-2. 

  13.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Mathematics K-12 Learning Standards). http://www.k12.wa.us/Mathematics/Standards.aspx 

  14. Freudenthal, H. (1973).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 Reidel Publishing Company. 

  1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The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 Reston, VA: Author. 

  16. Lajoie, S. P., Jacobs, V. R., & Lavigne, N. C. (1995). Empowering childern in the use of statistic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4(4), 401-425. 

  17. Scheaffer, R. L., Watkins, A. E. & Landwehr, J. M. (1998). Reflection on Statistics, edited by Susanne p. Lajoie: What every high-school graduate should know about statistics, 3-3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