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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학습부진아의 학습지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eaching Math Underachievers Using Flipped Classroom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0 no.4, 2017년, pp.521 - 536  

김환철 (숭의고등학교) ,  강순자 (전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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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수업에서 느끼는 큰 어려운 점 중의 하나는 배우고자 하는 의욕과 동기를 상실한 학습부진아를 수업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수학학습부진아는 평균 혹은 평균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학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느낀 학생들이다. 이 학생들에 대한 수학학습지도 전략은 수학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수학에서의 학업 성취도의 향상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수학학습 부진아들의 기초수학 학습지도 전략방안으로 거꾸로 교실 수업을 선택하고 이를 수학학습부진아 수업에 적용한 후 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서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수학학습 부진아에 대한 거꾸로 교실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학습부진아의 기초수학 학습 지도 후 수학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유의미한 변화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학습부진아의 기초수학 학습 지도 후 수학에 대한 자신감, 융통성, 의지력, 호기심, 반성, 수학적 가치의식 등 수학적 성향에서도 유의미한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 특히, 수학의 가치에 대한 생각과 수학문제 풀이에 대한 의지 부분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difficulties with which teachers meet is to have underachievers with no willingness and motivation for study involved in class. Mathematics underachiever are average or above average in their intelligence but their actual achievement in mathematics did not coincide to their intellectual capa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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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학생들에게 수학성적의 향상을 경험하고 수학학습의 의미를 갖게 해 주는 것은 수학학습부진에서 탈피할 수 있는 방법일 수 있으며 거꾸로 교실 수업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해 주는 하나의 전략이라고 판단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판단이 옳은지 확인하기 위해서 특수지 고등학교 1학년 수학학습부진아 15명 대상으로 수학교과에 거꾸로 교실 수업을 적용한 후 그 수업이 그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을 시작하기 전 수학기초를 학습하고자 하는 고등학교 1학년 수학부진아들에게 학습동기를 충분히 부여하고 학교수업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수학학습 습관과 태도에 변화를 가져오기를 기대하면서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수학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수학학습 부진아에 대한 거꾸로 교실 수업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로부터 Suan(2014)이 수학 학습부진의 가장 큰 요인으로 제시한 학생요인 중에서도 수학에 대한 태도가 수학 학습 부진에 큰 영향을 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수학학업 성취뿐만 아니라 수학에 대한 태도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전략으로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을 택하고 이를 특수지 인문계 고등학교4) 1학년 학생 15명에게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수학 학습부진아의 누적된 학습 결손을 메꾸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그 전략으로서 준비된 교수․학습 자료를 기반으로 거꾸로 교실을 수학학습부진아 지도에 도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박성익의 관점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박성익(1986)은 과밀학급, 교수-학습 자료의 부족 등으로 누적적인 학습결손이 초래될 수도 있는 우리나라 교육특성을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 이러한 요인들의 복합적인 결과로 누적된 수업 결손은 학생들의 수학학업 성취도 뿐 만 아니라 수학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의욕상실의 결과를 가져오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학생들에게 수학성적의 향상을 경험하고 수학학습의 의미를 갖게 해 주는 것은 수학학습부진에서 탈피할 수 있는 방법일 수 있으며 거꾸로 교실 수업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해 주는 하나의 전략이라고 판단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판단이 옳은지 확인하기 위해서 특수지 고등학교 1학년 수학학습부진아 15명 대상으로 수학교과에 거꾸로 교실 수업을 적용한 후 그 수업이 그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특수지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수학학습 부진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긍정적 변화를 목표로 거꾸로 교실 수업을 실시하고 실제로 수학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서 긍정적 변화가 나타나는지 분석함으로써 수학학습부진아에 대한 거꾸로 교실 수업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거꾸로 교실 수업에 활용할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 영역은 초․중등 기초수학의 영역 중 <수와 연산>, <문자와 식>, <규칙성>단원에 국한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셋째, 학업에 관심이 적은 학생들은 집중력이 약하고, 상황에 따라 주요 수업 시간에 피로가 몰려오기가 쉽다. 넷째, 학습의 조력자가 없다. 설령 수업시간에 최선을 다해 설명을 들었다고 하더라도 수업 후 막상 과제로 주어진 문제를 풀고 적용해보아야 할 시간에는 자신을 도와줄 친구나 선생님이 없다.
  • 첫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하여 기초수학 학습지도를 하였을 때, 수학학습부진아의 수학적 성향에 변화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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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부진아란? 교사가 수업에서 느끼는 큰 어려운 점 중의 하나는 배우고자 하는 의욕과 동기를 상실한 학습부진아를 수업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Eggen & Kauchak (2004)은 학습부진아를 평균 혹은 평균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느낀 학생들이라고 하고, 학습 부진은 능력과 성취사이의 불일치 혹은 기대성취와 실제성취의 불일치라고 하였다. 특히 수학학습 부진아란 다른 분야에서는 능력을 드러낼지라도 특별히 수학에서는 성취수준이 낮은 학생을 말한다.
전통적 학습과 대비되는 거꾸로 교실의 강점은 무엇이 있는가? 첫째, 거꾸로 교실에서 학습자는 사전 학습을 하게 되고 이 과정은 본 수업에서 자신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둘째, 본 수업은 학습자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지루하지 않은 수업이 가능하다. 셋째, 교사는 기본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며 고차원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으로 학습을 촉진하게 되므로 본질적 학습이 가능해진다. 넷째, 거꾸로 교실은 실험, 탐구,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해 역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다섯째, 거꾸로 교실은 다양한 연습과정의 반복으로 완벽한 학습이 가능해진다. 여섯째. 결과적으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
교사가 수업에서 느끼는 큰 어려운 점 중 하나는 무엇인가? 교사가 수업에서 느끼는 큰 어려운 점 중의 하나는 배우고자 하는 의욕과 동기를 상실한 학습부진아를 수업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Eggen & Kauchak (2004)은 학습부진아를 평균 혹은 평균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느낀 학생들이라고 하고, 학습 부진은 능력과 성취사이의 불일치 혹은 기대성취와 실제성취의 불일치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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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간진숙(2015), 플립런닝 수업 설계, 제 25회 e-Learning Match Point: Flip & Redesign for New Paradim 발표문, 한국U러닝연합회 

  2. 권혁진, 김민경, 이은영(2006), 학습 부진아 수학 클리닉 운영 사례,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1), 19-40 

  3. 김지혜(2009).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에 기반한 수학학습부진아 지도의 효과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미래교실네트워크(2014). 미래교실을 찾는 선생님의 배움장터(공개 자료실) 내 교수.학습지도방안. http://www.futureclassnet.org/cmnty/marketplace.do 

  5. 박성익(1986). 학습부진아 교육. 한국교육개발원. 

  6. 사교육없는세상운동본부(2016). 웃어라, 수포자. 사교육걱정없는세상. 

  7. 이동엽(2013).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1(12), 83-92 

  8. 이민경(2014). 거꾸로교실의 교육사회학적 의미분석: 참여교사들의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24(2), 181-207. 

  9. 이은휘(2001),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수업 방법의 탐색,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4(2), 33-48 

  10. 정민, 김현진(2016), 초등학교 플립드 러닝의 효과 분석: 학업성취도와 교과 태도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2(3), 463-484 

  11. 허남(2015), 예비수학교사교육에서의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9(2), 197-214 

  12. Ash, K. (2012). Educators evaluate 'Flipped Classrooms' : benefits and drawbacks seen interplacing lectures with on-demand video, Education week, 32(2), 6-8 

  13.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14. Berrett, D. (2012). How 'flipping' the classroom can improve the traditional lecture.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58 (25). 

  15. Brown, M., Brown, P., & Bibby, T. (2008). "I would rather die": Reasons given by 16-year-olds for not continuing their study of mathematics.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0(1), 3-18. 

  16. Bull, G., Ferster, B., & Kjellstrom, W. (2012). Inventing the flipped classroom.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ISTE. 

  17. Chung, K.L. & Khe, F. H. (2017), Using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to Design Mathematics Flipped Classroom for Underperform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and Teaching Vol. 3, No. 2. 

  18. Eggen, P. & Kauchak, D. (2004). Educational Psychology. USA: Pearson Education, Inc. 

  19.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 Arfstrom, K. M. (2013). The flipped learning model : A white paper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itled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Pearson & flipped learning network & George Mason university. 

  20. McHolland, J. D. (1971). Human potential seminars : an approach to turning on the gifted underachiever. ED. 

  21. Milman, N. B. (2012). The flipped classroom strategy : What is it and how can it best be used? Distance learning. 

  22. Rivero, V.(2013), Tools for Learning: Flipping Out--A New Model to Reach All Students All Ways, Internet @ Schools, http://www.internetatschools.com/Articles/Editorial/Features/TOOLS-FOR-LEARNING-Flipping-Out-A-New-Model-to-Reach-All-Students-All-Ways-86947.aspx 

  23. Suan, J. S.(2014), Factors Affecting Underachievement in Mathematics, Proceeding of the Global Summit on Education,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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