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수업에서 느끼는 큰 어려운 점 중의 하나는 배우고자 하는 의욕과 동기를 상실한 학습부진아를 수업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수학학습부진아는 평균 혹은 평균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학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느낀 학생들이다. 이 학생들에 대한 수학학습지도 전략은 수학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수학에서의 학업 성취도의 향상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수학학습 부진아들의 기초수학 학습지도 전략방안으로 거꾸로 교실 수업을 선택하고 이를 수학학습부진아 수업에 적용한 후 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서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수학학습 부진아에 대한 거꾸로 교실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학습부진아의 기초수학 학습 지도 후 수학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유의미한 변화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학습부진아의 기초수학 학습 지도 후 수학에 대한 자신감, 융통성, 의지력, 호기심, 반성, 수학적 가치의식 등 수학적 성향에서도 유의미한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 특히, 수학의 가치에 대한 생각과 수학문제 풀이에 대한 의지 부분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였다.
교사가 수업에서 느끼는 큰 어려운 점 중의 하나는 배우고자 하는 의욕과 동기를 상실한 학습부진아를 수업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수학학습부진아는 평균 혹은 평균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학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느낀 학생들이다. 이 학생들에 대한 수학학습지도 전략은 수학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수학에서의 학업 성취도의 향상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수학학습 부진아들의 기초수학 학습지도 전략방안으로 거꾸로 교실 수업을 선택하고 이를 수학학습부진아 수업에 적용한 후 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서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수학학습 부진아에 대한 거꾸로 교실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학습부진아의 기초수학 학습 지도 후 수학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유의미한 변화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학습부진아의 기초수학 학습 지도 후 수학에 대한 자신감, 융통성, 의지력, 호기심, 반성, 수학적 가치의식 등 수학적 성향에서도 유의미한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 특히, 수학의 가치에 대한 생각과 수학문제 풀이에 대한 의지 부분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였다.
One of difficulties with which teachers meet is to have underachievers with no willingness and motivation for study involved in class. Mathematics underachiever are average or above average in their intelligence but their actual achievement in mathematics did not coincide to their intellectual capab...
One of difficulties with which teachers meet is to have underachievers with no willingness and motivation for study involved in class. Mathematics underachiever are average or above average in their intelligence but their actual achievement in mathematics did not coincide to their intellectual capabilities. The teaching strategy for them is to motivate them to try to study mathematics and to experience the improvement in their mathematics grade. In this paper, we choose flipped classroom as the strategy of teaching basic mathematics to math underachievers and applied it to them. Then we wanted to make sure the possibility for applying flipped classroom to teaching math underachievers through the analysis of change in the scholastic achievement of students in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s; First, when we taught basic math to underachievers using a flipped classroom, we confirm that math underachievers with active participation improved scholastic achievements significantly. Second, the flipped classroom was led to positive effects in an affective domain. In particular, it showed the most noticeable change in the area of willingness to math problem-solving and perception about the value of mathematics.
One of difficulties with which teachers meet is to have underachievers with no willingness and motivation for study involved in class. Mathematics underachiever are average or above average in their intelligence but their actual achievement in mathematics did not coincide to their intellectual capabilities. The teaching strategy for them is to motivate them to try to study mathematics and to experience the improvement in their mathematics grade. In this paper, we choose flipped classroom as the strategy of teaching basic mathematics to math underachievers and applied it to them. Then we wanted to make sure the possibility for applying flipped classroom to teaching math underachievers through the analysis of change in the scholastic achievement of students in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s; First, when we taught basic math to underachievers using a flipped classroom, we confirm that math underachievers with active participation improved scholastic achievements significantly. Second, the flipped classroom was led to positive effects in an affective domain. In particular, it showed the most noticeable change in the area of willingness to math problem-solving and perception about the value of mathema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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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학생들에게 수학성적의 향상을 경험하고 수학학습의 의미를 갖게 해 주는 것은 수학학습부진에서 탈피할 수 있는 방법일 수 있으며 거꾸로 교실 수업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해 주는 하나의 전략이라고 판단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판단이 옳은지 확인하기 위해서 특수지 고등학교 1학년 수학학습부진아 15명 대상으로 수학교과에 거꾸로 교실 수업을 적용한 후 그 수업이 그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을 시작하기 전 수학기초를 학습하고자 하는 고등학교 1학년 수학부진아들에게 학습동기를 충분히 부여하고 학교수업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수학학습 습관과 태도에 변화를 가져오기를 기대하면서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수학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수학학습 부진아에 대한 거꾸로 교실 수업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로부터 Suan(2014)이 수학 학습부진의 가장 큰 요인으로 제시한 학생요인 중에서도 수학에 대한 태도가 수학 학습 부진에 큰 영향을 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수학학업 성취뿐만 아니라 수학에 대한 태도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전략으로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을 택하고 이를 특수지 인문계 고등학교4) 1학년 학생 15명에게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수학 학습부진아의 누적된 학습 결손을 메꾸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그 전략으로서 준비된 교수․학습 자료를 기반으로 거꾸로 교실을 수학학습부진아 지도에 도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박성익의 관점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박성익(1986)은 과밀학급, 교수-학습 자료의 부족 등으로 누적적인 학습결손이 초래될 수도 있는 우리나라 교육특성을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이러한 요인들의 복합적인 결과로 누적된 수업 결손은 학생들의 수학학업 성취도 뿐 만 아니라 수학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의욕상실의 결과를 가져오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학생들에게 수학성적의 향상을 경험하고 수학학습의 의미를 갖게 해 주는 것은 수학학습부진에서 탈피할 수 있는 방법일 수 있으며 거꾸로 교실 수업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해 주는 하나의 전략이라고 판단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판단이 옳은지 확인하기 위해서 특수지 고등학교 1학년 수학학습부진아 15명 대상으로 수학교과에 거꾸로 교실 수업을 적용한 후 그 수업이 그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수지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수학학습 부진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긍정적 변화를 목표로 거꾸로 교실 수업을 실시하고 실제로 수학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서 긍정적 변화가 나타나는지 분석함으로써 수학학습부진아에 대한 거꾸로 교실 수업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거꾸로 교실 수업에 활용할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 영역은 초․중등 기초수학의 영역 중 <수와 연산>, <문자와 식>, <규칙성>단원에 국한하고 있다.
가설 설정
셋째, 학업에 관심이 적은 학생들은 집중력이 약하고, 상황에 따라 주요 수업 시간에 피로가 몰려오기가 쉽다. 넷째, 학습의 조력자가 없다. 설령 수업시간에 최선을 다해 설명을 들었다고 하더라도 수업 후 막상 과제로 주어진 문제를 풀고 적용해보아야 할 시간에는 자신을 도와줄 친구나 선생님이 없다.
첫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하여 기초수학 학습지도를 하였을 때, 수학학습부진아의 수학적 성향에 변화가 있는가?
제안 방법
7주간에 걸친 28차시 거꾸로 교실 수업을 마친 후 수학학업 성취도에서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와 연산 전반적인 단원에서 출제한 동일한 단원, 유사한 유형문제로 구성된 사전․사후 성취도 평가의 결과를 비교하여 확인하였다. 총 25문제로 이루어진 성취도평가는 <수와 연산> 단원을 중심으로 기초수학교재의 전체 단원에서 한 문제씩 출제하였으며 배점은 각 4점으로 총 100점으로 평가되도록 구성하였다.
9점이 향상되어 사후 검사의 결과는 상당히 진전된 점수분포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향상이 유의미한 변화인지 보기 위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SPSS 23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 사후 수학 학업성취도 평가의 대응 표본 t 검정을 실시한 결과는 <표IV-3>에서와 같다.
수학학습부진 학생들에게 필요한 결손부분을 보완하고자 기존의 수학정보책자 『웃어라, 수포자』의 부록으로 나온 <초중고 수학개념 연결 로드맵>을 동료교사의 도움을 받아 분석하고 수와 연산단원의 핵심영역 28차시로 내용분류를 하였다. 그리고 28차시 교재를 재구성 및 편집하고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였다. 각 28차시에 대한 영상을 유튜브(Youtube) 사이트에 업로드하고 매 교실수업 2일 전에 유튜브 영상의 인터넷 주소를 학생들에게 SNS(학급 밴드 또는 카카오톡)에 링크시켰다.
셋째, 협력교사의 도움을 받아 총 28차시의 각 차시별 내용에 대한 영상을 촬영하여 유투브에 업로드하였다. 넷째, 기초수학학습을 희망한 15명의 학생들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는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을 평가하는 검사와 수학적 성향 검사로 이루어져 있다.
넷째, 프로젝트 수업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함께 탐구하고 적용하면서 성공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산출물이 나오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다섯째, 필요에 따라 한시적으로 제공된 영상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각별한 개인지도가 필요한 학생들을 한 모둠으로 구성하여 깊이 있는 질의응답 및 이해를 돕는 다양한 문제를 풀이하도록 운영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를 위한 절차로, 첫째, 진단고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선수수학학습 결손 부분을 확인하고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에 이르는 <수와연산> 단원을 중심으로 수학학습부진아에게 최적화된 기초수학범위를 확정지었다. 둘째, 위의 기초수학 학습내용에 해당하는 교과서와 기존의 기초수학학습 문제집을 재구성하여 28차시의 『수학기초다지기』라는 교재를 제작하였다. 셋째, 협력교사의 도움을 받아 총 28차시의 각 차시별 내용에 대한 영상을 촬영하여 유투브에 업로드하였다.
일곱째, 거꾸로 교실 수업을 7주간 적용한 후, 사후 검사를 통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SPSS 23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 사전 사후 결과에 대한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한 후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수업은 2016년 5월 셋째 주부터 6월 넷째 주까지 약 7주간에 걸친 28차시로 이루어졌다. 이후에도 방과 후 시간에 동일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거꾸로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둘째, 위의 기초수학 학습내용에 해당하는 교과서와 기존의 기초수학학습 문제집을 재구성하여 28차시의 『수학기초다지기』라는 교재를 제작하였다. 셋째, 협력교사의 도움을 받아 총 28차시의 각 차시별 내용에 대한 영상을 촬영하여 유투브에 업로드하였다. 넷째, 기초수학학습을 희망한 15명의 학생들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수학 학업성취도에 대한 사전 검사는 진단평가에 의해 확인된 선수학습 결손내용을 바탕으로 제작한 수학기초교재(28차시 분)에서 25개의 문제를 선정하여 각 4점씩 총 100점으로 이루어진 학업성취도평가 검사지를 제작하였다. 사전 성취도 평가 결과는 학생들에게 더 집중하여 지도할 부분을 확인할 수 있게 해 주었으며, 연구 대상 학생들의 결손된 선수학습 내용들을 거꾸로 교실에 적용하여 수업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수학적 성향, 즉 정의적 영역에 대한 검사지로는 2002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작한 수학적 성향 검사지를 채택하였으며, 사전․사후 동형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검사지는 자신감, 융통성, 의지, 호기심, 반성, 가치 등 6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영역 당 4문항씩 총 24문항이며, 긍정적 문항 23개, 부정적 문항1개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학습부진 학생들에게 필요한 결손부분을 보완하고자 기존의 수학정보책자 『웃어라, 수포자』의 부록으로 나온 을 동료교사의 도움을 받아 분석하고 수와 연산단원의 핵심영역 28차시로 내용분류를 하였다.
다섯째, 거꾸로 교실의 개념과 학습방법, 그리고 그 효과와 필요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절실히 요구됨을 수차례 강조하였다. 여섯째, 거꾸로 교실을 위해 제공된 영상을 교실 수업에 들어오기 전에 미리 청취하고 등교하도록 교육하였으며 실제 교실 수업에서는 배움 중심의 활동수업이 이루어지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 일곱째, 거꾸로 교실 수업을 7주간 적용한 후, 사후 검사를 통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SPSS 23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 사전 사후 결과에 대한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한 후 이를 분석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를 위한 절차로, 첫째, 진단고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선수수학학습 결손 부분을 확인하고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에 이르는 단원을 중심으로 수학학습부진아에게 최적화된 기초수학범위를 확정지었다.
총 25문제로 이루어진 성취도평가는 단원을 중심으로 기초수학교재의 전체 단원에서 한 문제씩 출제하였으며 배점은 각 4점으로 총 100점으로 평가되도록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Fuligni (2007)는 수학학습부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중요 요소로 목표의 설정을 고려해야한다고 하였다(Suan, 2014, 재인용). 따라서 연구의 대상을 변경하여 수학을 잘 해보고 싶다는 목표를 가진, 자발적으로 기초수학학습을 희망하는 15명의 학생들로 구성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거꾸로 교실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학학습부진아 지도는 학생들의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여 질의응답 및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1대1 개인학습지도가 가장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공교육에서는 1대1 개인학습지도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특수지 고등학교 1학년 수학학습부진아인 15명의 남학생이다. 현재 G광 역시 특수지고에 진학하는 학생들은 전문계고에 진학한 학생들보다 더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있는 상황이다.
데이터처리
SPSS 23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학적 성향에 대한 사전 사후 평가의 대응 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는 에서와 같았다.
여섯째, 거꾸로 교실을 위해 제공된 영상을 교실 수업에 들어오기 전에 미리 청취하고 등교하도록 교육하였으며 실제 교실 수업에서는 배움 중심의 활동수업이 이루어지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 일곱째, 거꾸로 교실 수업을 7주간 적용한 후, 사후 검사를 통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SPSS 23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 사전 사후 결과에 대한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한 후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수업은 2016년 5월 셋째 주부터 6월 넷째 주까지 약 7주간에 걸친 28차시로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사전 사후 검사의 대응표본 상관계수는 0.668로서 상당히 강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으며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평균차이는 16.47(사후–사전)이고 유의 확률은 0.003이므로 전반적으로 유의 수준 0.05에서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평균차이는 유의하다고 할 수 있다.
3점이었다. 결과적으로 사전 검사의 결과에 비추어 볼 때 평균적으로 25.9점이 향상되어 사후 검사의 결과는 상당히 진전된 점수분포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향상이 유의미한 변화인지 보기 위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상황을 학생 관찰과 인터뷰를 통해 분석해 본 결과, 향상도가 낮은 학생들의 경우 동영상 시청률은 아주 저조하고 교실 수업에의 참여도 아주 수동적이었다. 결국 거꾸로 교실의 수업은 제공된 영상을 미리 시청한 후 교실수업에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의지와 실천력이 매우 중요하며, 학생활동 중심으로 모둠원들과 협동하며 배우는 다양한 수업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McGuire (2000)은 학습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요인, 학생요인, 환경요인 등 여러 요인을 제시하고 있으며(Suan, 2014, 재인용), Suan(2014)은 특히 교사의 교과에 대한 숙련도, 수업기교와 전략, 수업관리, 의사소통기술, 인성 등을 포함하는 교사요인과 학습습관, 시간관리, 수학에 대한 태도 등을 포함하는 학생요인 그리고 부모의 태도, 교실환경, 친구들과 같은 환경요인에 관심을 두고 학습부진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수학 학습부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습습관, 시간관리, 수학에 대한 태도 등을 포함하는 학생요인이라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그러나 연구자가 학습부진아를 가르치면서 느낄 수 있었던 것은 개인적인 노력의 부족에도 있겠지만 수학과목의 특성상 어느 순간 나선형 교육과정에서 수학 학습의 끈을 놓쳐버려서 누적된 결손으로 더 이상 따라갈 수 없는 상황에 빠진 학생들도 상당히 많다.
넷째, 거꾸로 교실은 실험, 탐구,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해 역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교실수업시간에는 제공된 영상의 내용과 제시된 과제에 대하여 토론을 통해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풀 수 있고 또한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서 과제도 해결할 수 있다. 넷째, 초․중학교 수준을 집약하여 제작된 기초수학 학습교재와 모든 차시별로 촬영된 강의 영상은 수학기초학습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환경적 토대를 제공해 준다.
다섯째, 거꾸로 교실은 다양한 연습과정의 반복으로 완벽한 학습이 가능해진다.
사전 검사는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을 평가하는 검사와 수학적 성향 검사로 이루어져 있다. 다섯째, 거꾸로 교실의 개념과 학습방법, 그리고 그 효과와 필요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절실히 요구됨을 수차례 강조하였다. 여섯째, 거꾸로 교실을 위해 제공된 영상을 교실 수업에 들어오기 전에 미리 청취하고 등교하도록 교육하였으며 실제 교실 수업에서는 배움 중심의 활동수업이 이루어지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
둘째, 거꾸로 교실은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수학의 가치에 대한 생각과 수학문제 풀이에 대한 의지에 대한 영역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여 더욱 의미있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둘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하여 기초수학 학습지도를 하였을 때, 수학학습부진아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에 변화가 있는가?
둘째, 본 수업은 학습자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지루하지 않은 수업이 가능하다.
둘째, 수학문제 조별 토너먼트경기나 릴레이퀴즈대회와 같은 협력형 과제수행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자연스러운 모둠학습이 가능하게 하였다.
제공된 영상을 통해 반복시청도할 수 있으며 잠깐 멈춰놓고 책을 찾아볼 수도 있다. 둘째, 제공된 영상은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시청이 가능하다. 셋째, 교실수업시간에는 제공된 영상의 내용과 제시된 과제에 대하여 토론을 통해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풀 수 있고 또한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서 과제도 해결할 수 있다.
첫째, 사전검사에서 확인한 결과를 보면 연구 대상자들은 대체적으로 반성 영역에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수학적 융통성에 대한 점수가 가장 낮았다. 둘째, 향상점수로 확인한 결과 세부 영역별로 분석해보면 수학에 대한 가치와 의지(에 대하여 가장 많은 점수의 향상을 가져옴을 볼 수 있고 상대적으로 수학적 융통성은 다른 성향에 비하여 낮은 향상점수를 기록하였다. 결국 수학학습부진학생에게 거꾸로 교실을 적용하여 기초수학에 대한 학습환경의 요건을 지원하고 학생중심의 활동위주의 수업을 적용하게 되면, 학생의 참여도에 따라 수학적 성향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충분히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거꾸로 교실 수업의 운영에서는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 들어오기 전에 제시된 영상을 시청한 후 수업에 참여해야 함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스마트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고 온라인에 접속할 수 있는 개인용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제시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연구를 시작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의 대응표본 상관계수는 0.861로서 매우 강한 상관 관계를 보이고 있었으며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평균차이는 25.86(사후–사전)이고 유의 확률은 0이므로 전반적으로 유의 수준 0.05에서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평균차이는 유의하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교사는 기본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며 고차원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으로 학습을 촉진하게 되므로 본질적 학습이 가능해진다.
둘째, 제공된 영상은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시청이 가능하다. 셋째, 교실수업시간에는 제공된 영상의 내용과 제시된 과제에 대하여 토론을 통해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풀 수 있고 또한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서 과제도 해결할 수 있다. 넷째, 초․중학교 수준을 집약하여 제작된 기초수학 학습교재와 모든 차시별로 촬영된 강의 영상은 수학기초학습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환경적 토대를 제공해 준다.
셋째, 아이들에게 익숙한 거꾸로 마블이나 거꾸로 오목과 같은 게임을 통해 수학문제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게임기반 학습을 도입하였다.
자신이 이해가 가지 않는 내용에 대해 질문을 하고 싶어도 ‘혹시 너무 쉬운 내용을 질문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에 손을 들어서 질문할 수가 없다. 셋째, 학업에 관심이 적은 학생들은 집중력이 약하고, 상황에 따라 주요 수업 시간에 피로가 몰려오기가 쉽다. 넷째, 학습의 조력자가 없다.
첫째, 거꾸로 교실에서 학습자는 사전 학습을 하게 되고 이 과정은 본 수업에서 자신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첫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하여 수학학습부진아의 기초수학 학습을 지도하였을 때, 대부분의 학생들이 의지와 실천력을 가지고 제공된 영상 시청 및 모둠원들과 협동하는 배움중심의 학습에 적극적이고 참여하였으며 그 결과 수학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매우 유의미한 향상을 가져왔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거꾸로 교실 수업의 학습자 중심,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학습지도 방법이 기초수학을 다시 학습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세부적으로 분석한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검사에서 확인한 결과를 보면 연구 대상자들은 대체적으로 반성 영역에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수학적 융통성에 대한 점수가 가장 낮았다. 둘째, 향상점수로 확인한 결과 세부 영역별로 분석해보면 수학에 대한 가치와 의지(에 대하여 가장 많은 점수의 향상을 가져옴을 볼 수 있고 상대적으로 수학적 융통성은 다른 성향에 비하여 낮은 향상점수를 기록하였다.
결국 수학학습부진학생에게 거꾸로 교실을 적용하여 기초수학에 대한 학습환경의 요건을 지원하고 학생중심의 활동위주의 수업을 적용하게 되면, 학생의 참여도에 따라 수학적 성향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충분히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수학에 대한 가치와 의지가 상대적으로 많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수학은 절반이상의 학생들이 분수의 계산도 어려워하는 상황으로써 진단고사 결과를 분석하면 대략적으로 초등학교 4학년의 단원부터 선수학습이 결손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거꾸로 교실은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수학의 가치에 대한 생각과 수학문제 풀이에 대한 의지에 대한 영역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여 더욱 의미있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제공된 영상을 통한 사전학습으로 자신의 수준과 여건을 최대한 존중받고, 교실 수업공간에서는 서로 협동하고 의지하며 과제를 해결하면서 배움과 학습의 의미 그리고 효율성을 살린 수업은 자연스럽게 수학에 대한 성향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후속연구
그러나 거꾸로 교실의 강점(Rivero, 2013)을 생각해 볼 때, 거꾸로 교실 수업에서 수학학습부 진아들에게서 볼 수 있는 자신감의 결여, 수학 과목에 대하여 느끼는 지루함 등에 대처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서의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거꾸로 교실을 일반학급 뿐만 아니라 수학학습부진아들의 방과 후 교실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는 수학학습부 진아 지도를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리라 기대한다.
셋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하여 수학학습부진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학습자를 중심에 두고 그 효과를 분석한 연구는 상당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에 따른 영향을 전반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첫째, 거꾸로 교실 수업의 진행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자극할 수 있도록 잘 구조화 될 필요가 있다.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아무리 좋은 전략일지라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없다면 의미없는 전략이 되고 만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부진아란?
교사가 수업에서 느끼는 큰 어려운 점 중의 하나는 배우고자 하는 의욕과 동기를 상실한 학습부진아를 수업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Eggen & Kauchak (2004)은 학습부진아를 평균 혹은 평균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느낀 학생들이라고 하고, 학습 부진은 능력과 성취사이의 불일치 혹은 기대성취와 실제성취의 불일치라고 하였다. 특히 수학학습 부진아란 다른 분야에서는 능력을 드러낼지라도 특별히 수학에서는 성취수준이 낮은 학생을 말한다.
전통적 학습과 대비되는 거꾸로 교실의 강점은 무엇이 있는가?
첫째, 거꾸로 교실에서 학습자는 사전 학습을 하게 되고 이 과정은 본 수업에서 자신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둘째, 본 수업은 학습자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지루하지 않은 수업이 가능하다.
셋째, 교사는 기본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며 고차원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으로 학습을 촉진하게 되므로 본질적 학습이 가능해진다.
넷째, 거꾸로 교실은 실험, 탐구,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해 역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다섯째, 거꾸로 교실은 다양한 연습과정의 반복으로 완벽한 학습이 가능해진다.
여섯째. 결과적으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
교사가 수업에서 느끼는 큰 어려운 점 중 하나는 무엇인가?
교사가 수업에서 느끼는 큰 어려운 점 중의 하나는 배우고자 하는 의욕과 동기를 상실한 학습부진아를 수업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Eggen & Kauchak (2004)은 학습부진아를 평균 혹은 평균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느낀 학생들이라고 하고, 학습 부진은 능력과 성취사이의 불일치 혹은 기대성취와 실제성취의 불일치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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