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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2 no.1, 2019년, pp.23 - 45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effect of storytelling teaching on the mathematical attitudes of Mathematics underachieved third-grade middle school students. 5 students with lower than 20% of math grades were selected and they were provided 36 hours of the storytelling teaching prog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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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방식은 무엇인가? | 교육부의 이러한 노력들 중 하나가 ‘스토리텔링’ 방식의 도입이다. ‘스토리텔링’은 수학사의 활용, 학문 간의 융합, 실생활과의 연계를 통해 수학적 개념을 익히는 동시에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자 하는 교수법이다. 2015년 국제비교연구(TIMSS)에서 49개국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보면, 한국의 학업 성취도는 중등 수학에서 2위였으나 수학에 대한 흥미도는 47위로 최하위 수준이었다(교육부, 2016b). | |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에서 수학적 태도의 항목 중 가장 크게 변화를 보인 항목은 무엇인가? | 050보다 작으므로 실험을 통한 변화가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라고 볼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수학적 태도의 여러 세부 항목들을 각각 분석한 결과 ‘학습 기술 적용’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였으며, 다음으로는 ‘흥미도’, ‘자율 학습’ 순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 |
18주간 진행했던 스토리텔링 수업에서 학생들의 모습은 어떻게 변했는가? | 사전 인터뷰에서 학생들은 제일 싫은 과목은 수학이라고 답하며 수업의 초반엔 아무리 쉬운 질문이라도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질문에 대답하지않았다. 하지만 수업이 진행될수록 학생들이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고, 후엔 틀린 답이라도 자신 있게대답하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이처럼 학생들이 수학 과목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한 이유는먼저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에서 사용된 문제들이 만화나 게임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덜어주었고, 실생활 관련한 문제들이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여 생각할만한 가치를 형성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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