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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선 근접공사 시 작업자 안전확보를 위한 철도선로용 안전펜스 개발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20 no.1, 2017년, pp.29 - 40  

성덕룡 (대원대학교 철도건설과) ,  박성현 ((주)서현기술단 궤도사업부) ,  이중화 ((주)영중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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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TX열차가 350 km/h로 주행 시 발생하는 열차풍압이 국내 열차종류 중 가장 큰 열차풍압이며, 철도선로용 안전펜스의 구조적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이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열차풍압은 철도선로용 안전펜스가 발생 가능한 경우를 고려하여 선로내측에서 외측으로 발생시(CASE 1), 선로외측에서 내측으로 발생시(CASE 2), 레일길이방향으로 발생시(CASE 3)로 구분하여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를 [표 5]에 정리하여 나타내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교통사상사고를 최소화하고, 운행선 근접공사 시 작업자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철도선로용 안전펜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철도선로용 안전펜스는 레일고정형이며, 국내 철도에서는 레일을 AF궤도회로로 사용하고 있어 레일에 거치되는 시설물은 레일에 흐르는 전류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 따라서 철도선로용 안전펜스의 레일고정클램프에 사용한 소재(MC Nylon)가 레일에 흐르는 전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전기저항시험을 시행하였다. 전기저항시험은 KRS TR 0014-15R에서 규정한 레일체결장치 전기저항시험에서 제시한 시험 조건을 준용하여 진행하였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에서 수행하였다.
  • 본 구조해석에서는 철도선로용 안전펜스에 적용한 재료의 구조적 안전성과 열차풍압으로 인해 발생하는 안전펜스의 변위량이 열차운행에 지장을 주는지에 대한 검토를 위해 수행하였으며, 3가지 경우에 대한 하중재하조건에 따른 구조해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운행선 근접공사 시 작업자 및 철도 보선원들의 안전과 철도운행 안전을 확보해줄 철도선로용 안전펜스를 개발하였다. 철도선로용 안전펜스를 개발하기 위해 철도선로에 적용하기 위한 요구조건을 분석하여 구성품의 재료를 선정하고 설계하였으며, 도면검토를 통한 국내 대표 레일종류에 대한 적용성 검토, 직·곡선 적용성 검토, 수치해석을 통한 열차풍압에 대한 구조적안전성 검토, 실내시험을 통한 안전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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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철도선로용 안전펜스의 단점은? 또한, 열차속도 160 km/h에서 사용가능하며, 교류구간(DC)에서 사용가능하다. 하지만 가로봉의 길이 차이로 인해 미관상 좋지 않으며, 수직빔의 반달형 고리로 인해 보관 및 이동 시 불편하고, 도상어깨높이가 고려되어 있지 않은 것이 단점이다.
운행선 근접공사 시 발생하는 안전상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인 및 작업자가 선로 통행이 자유롭기 때문에 사고발생률이 높음 •중장비 공사 시 운행선 건축한계 침범으로 인한 사고발생률이 높음 •철도선로 특성상 평평한 바닥면이 아니며, 열차 풍 및 바람에 의해 스탠드형 안전펜스가 쓰러져 접근금지 경계역할을 못하여 열차운행에 지장을 초래 •철도공사 특성상(열차정상운행과 동시에 작업 진행 또는 열차차단 후 작업진행) 주간작업 시작업자가 경보음을 듣기 어렵고, 야간작업 시 작업능률 저하 및 작업자 부주위로 인한 사고 발생이 많으며, 야간에는 안전펜스를 설치하지 않거나 설치하였다 하더라도 안전펜스에 대한 시야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기존 운행선 선로를 침범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 •열차감시원을 배치하더라도 인적에러(열차감시원의 근무태만으로 인한 감시소홀, 작업자 부주위 등)로 인한 사고발생은 항시 존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원천적인 차단 방안이 필요함
철도에서, 2004~2013년 교통사상사고 원인을 분석한 결과는? 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04~2013년 교통사상사고 원인을 분석한 결과 열차에 뛰어듬(자살), 선로근접 및 무단통행, 승하차시 넘어짐, 부주의한 행동, 출입문에 끼임 등의 순으로 교통사고 발생이 많게 발생하였다. 따라서 철도교통사상사고 중 선로근접 및 무단통행에 대해서는 원천적으로 선로 무단침입을 차단할 경우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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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준영, 성덕룡, 박성현, 김장규(2016), "철도선로용 안전펜스 개발", 한국철도학회 2016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 국토교통부(2014), 2014년 교통안전연차보고서 

  3.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7), "선로중심간격 및 시공기면폭 결정을 위한 제반연구" 

  4. 성덕룡, 박성현(2016), "철도선로용 안전펜스", 특허청, 10-1590961. 

  5. http://www.vortok.com 

  6. http://www.rss-rail.com 

  7. 한국철도시설공단(2015), "철도건설공사 전문시방서(노반편)", pp.583-630 

  8. 한국철도표준규격(2009), "레일체결장치", KRS TR 0014-15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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