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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20 no.1, 2017년, pp.29 - 40
성덕룡 (대원대학교 철도건설과) , 박성현 ((주)서현기술단 궤도사업부) , 이중화 ((주)영중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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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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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철도선로용 안전펜스의 단점은? | 또한, 열차속도 160 km/h에서 사용가능하며, 교류구간(DC)에서 사용가능하다. 하지만 가로봉의 길이 차이로 인해 미관상 좋지 않으며, 수직빔의 반달형 고리로 인해 보관 및 이동 시 불편하고, 도상어깨높이가 고려되어 있지 않은 것이 단점이다. | |
운행선 근접공사 시 발생하는 안전상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 •일반인 및 작업자가 선로 통행이 자유롭기 때문에 사고발생률이 높음 •중장비 공사 시 운행선 건축한계 침범으로 인한 사고발생률이 높음 •철도선로 특성상 평평한 바닥면이 아니며, 열차 풍 및 바람에 의해 스탠드형 안전펜스가 쓰러져 접근금지 경계역할을 못하여 열차운행에 지장을 초래 •철도공사 특성상(열차정상운행과 동시에 작업 진행 또는 열차차단 후 작업진행) 주간작업 시작업자가 경보음을 듣기 어렵고, 야간작업 시 작업능률 저하 및 작업자 부주위로 인한 사고 발생이 많으며, 야간에는 안전펜스를 설치하지 않거나 설치하였다 하더라도 안전펜스에 대한 시야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기존 운행선 선로를 침범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 •열차감시원을 배치하더라도 인적에러(열차감시원의 근무태만으로 인한 감시소홀, 작업자 부주위 등)로 인한 사고발생은 항시 존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원천적인 차단 방안이 필요함 | |
철도에서, 2004~2013년 교통사상사고 원인을 분석한 결과는? | 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04~2013년 교통사상사고 원인을 분석한 결과 열차에 뛰어듬(자살), 선로근접 및 무단통행, 승하차시 넘어짐, 부주의한 행동, 출입문에 끼임 등의 순으로 교통사고 발생이 많게 발생하였다. 따라서 철도교통사상사고 중 선로근접 및 무단통행에 대해서는 원천적으로 선로 무단침입을 차단할 경우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김준영, 성덕룡, 박성현, 김장규(2016), "철도선로용 안전펜스 개발", 한국철도학회 2016 추계학술대회논문집
국토교통부(2014), 2014년 교통안전연차보고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7), "선로중심간격 및 시공기면폭 결정을 위한 제반연구"
성덕룡, 박성현(2016), "철도선로용 안전펜스", 특허청, 10-1590961.
http://www.vortok.com
http://www.rss-rail.com
한국철도시설공단(2015), "철도건설공사 전문시방서(노반편)", pp.583-630
한국철도표준규격(2009), "레일체결장치", KRS TR 0014-15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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