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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81, 2017년, pp.272 - 298
베르비기에 마티유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한국학과) , 조영한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한국학과)
This study aims at understanding Korean fans who are also one of the most inquisitive consumers of the Korean pop products. For this purpose, it examines how Korean fandom perceives the procedures of the K-pop's globalization and constructs different perspectives of foreign fans. Firstly, it examin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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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K-pop)이란? | 본 연구는 한류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한국 팬덤의 해외 팬들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케이팝(K-pop)은 한류의 여러 장르 가운데 다양한 국가와 지역의 팬들이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장르다. 가상민속지학의 방법을 채용하여 연구자들은 한국 팬들의 트위터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대화 및 활동을 관찰하였다. | |
한류는 어디를 중심으로 시작되어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가? | 1990년대 말 시작된 한국 대중문화의 해외 수용 및 인기, 즉 한류는 동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시작되어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류 현상이 전 지구적으로 확산되면서 한류에 대한 연구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 |
한국 팬덤의 어떤 상이한 감정은 '민족'이라는 이름 아래 합리화되지만, '욕망'이라는 지점에서 분열하는 양상을 보이는가? | 본 절에서는 한국 팬들이 케이팝의 세계화로 인하여 해외 팬들과 자신의 아이돌을 공유하게 된 부분에 주목한다. 자신의 아이돌을 독점하고 싶은 팬덤의 개인적인 욕망과 아이돌의 해외 활동이 많아지면서 나타나는 모순된 감정을 탐색한다. 한국 팬덤의 이러한 상이한 감정은 ‘민족’이라는 이름 아래 합리화되지만, ‘욕망’이라는 지점에서 분열하는 양상을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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