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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지역 경제적 파급효과: 지식이전을 중심으로 한 전남대학교의 사례 연구
Regional Economic Effects of University : A Case Study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focusing on the Knowledge Transfer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3 no.1, 2017년, pp.227 - 238  

안영진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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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제 하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고 확산시키는 기관으로서 대학의 기능이 과거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많은 대학들은 교육과 연구라는 전통적인 역할을 넘어서서 산업계와의 협력을 통한 지역의 경제 발전을 주도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연구는 산학협력, 특히 대학과 외부 기관 간의 지식이전 및 지식 교환의 양상을 파악하고, 대학의 지식이전이 지역과 지역 소재 기업들의 혁신과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전남대학교의 지식이전, 특히 대학이 외부기관과 체결한 연구계약에 의거하여 살펴본 사례 분석의 결과는 전남대학교가 창출한 지식이 기대와 달리 대학 소재 지역인 광주 및 전남 지역으로 제한적으로만 이전되고, 지역경제의 발전에 부분적으로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지식이전은 연구 발주자인 고객의 소속 부문과 연구계약의 내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knowledge-based economy, the function of university as an institution to create and diffuse new knowledge and technology is emphasized than ever before. Today, universities around the world find themselves going beyond the traditional roles of research and teaching to drive the develop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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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4: 110). 그러므로 이 연구는 대학과 대학의 연구 성과를 활용하는 외부기관 간의 거래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지역적 맥락에서 대학의 역할과 관련한 논의에 새로운 설명을 더 하고자 한다(안영진, 2015: 192).
  • 그런데, 이러한 전남대학교의 연구계약 자료만으로는 전남대학 교와 외부 고객 또는 기관 간의 거래관계와 이에 따른 지식이전 및 지식교환의 공간적 동태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이 연구는 전남대학교와 연구계약을 체결한 고객 또는 기관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 즉 연구계약 고객 또는 기관의 주소지, 광역 시·도와 시·군 소재지 및 국외 국가 그리고 전남대학교가 위치한 광주로부터 거리 등을 파악하려고 시도하였다(안영진, 2015: 192).
  • 다음으로 전남대학교가 외부 기관들과 체결한 연구 계약 가운데 대규모 혹은 대형 연구계약의 내용을 검토해 보기로 한다. 기본적으로 대형 연구계약은 소형 연구계약보다는 더 큰 연구 노하우와 보다 큰 기술적 그리고 인프라 역량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 서남권의 지방 국립대학교의 하나인 전남대학교의 경우 무엇보다도 광주 및 전남 지역에 입지한 기업이나 각종 기관들과의 거래관계가 얼마만한 비중을 차지하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2015년을 기준으로 하여 전남대학교와 연구개발 연구를 비롯하여 컨설팅서비스 연구, 용역 연구를 포함한 연구계약을 체결한 지식이전 대상 기관, 즉 연구 발주자들의 소재지가 정확히 어디인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 이에 이 연구는 지식이전을 위한 연구계약의 시장에서의 서비스값(service value)을 파악하고, 누가 대학의 지식을 활용하며, 이들 활용자들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려고 하였다. 아울러 이 연구는 특별히 전남대학교의 연구계약 발주자 혹은 수요 기관의 소재지를 정확히 분석함으로써, 대학의 연구 활동이 대학 소재 지역과 외부 지역에 각각 얼마만큼 파급되고 순환되는지를 설명하고자 하였다(Calignano et al., 2014: 111).
  • 이 연구는 대학의 지역 경제적 파급효과와 관련하여 대학의 산학협력의 한 유형으로 대학에서 창출되는 지식과 노하우, 기술 등이 지역에 어느 정도 이전되며, 이러한 지식이전이 지역 경제 및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해 보려는 의도에서 출발하였다. 우리나라 서남권의 거점 국립 대학의 하나인 전남대학교를 사례로 하여 대학과 대학 밖의 고객 혹은 시장과 체결한 연구계약 관계를 분석하여 전남대학교의 지식이전이 지역의 기업이나 기관들의 지식 및 혁신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경험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대학의 지역 경제적 파급효과와 관련하여 대학의 산학협력의 한 유형으로 대학에서 창출되는 지식과 노하우, 기술 등이 지역에 어느 정도 이전되며, 이러한 지식이전이 지역 경제 및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해 보려는 의도에서 출발하였다. 우리나라 서남권의 거점 국립 대학의 하나인 전남대학교를 사례로 하여 대학과 대학 밖의 고객 혹은 시장과 체결한 연구계약 관계를 분석하여 전남대학교의 지식이전이 지역의 기업이나 기관들의 지식 및 혁신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경험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대학의 지역발전에의 기여(Boucher et al., 2003; Koschatzky et al., 2014) 및 대학의 기업과의 연계와 관련하여 산학협력의 다양한 유형과 전개 추이, 산학협력의 주요 동기 및 산학협력의 장애 혹은 애로, 산학협력에의 참여자인 학술 연구자의 개인적 특성과 대학이라는 기관 요인의 비교, 산학협력에 관여하는 기업의 특성, 산학협력 대학 및 학문 분야의 역할 및 특성과 산학협력 역량과 성과, 산학협력의 강화방안 등에 대한 기존의 논의들(Mathieu, 2011)과 달리, 산학협력의 실질적인 지역 경제적 파급효과와 일정 지역의 혁신에의 영향을 파악해 보려고 한다. 이 연구는 또한 연구자와 연구결과의 활용자 간의 지식 이전1) 의 이상적 모델에 검토하는데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연구 지식이 어떻게 이전되며, 어디로 이전되며, 연구결과의 활용자는 누구이며, 어떻게 활용되는지 등의 산학협력의 메커니즘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작동 하는지에 보다 큰 관심을 기울이고자 한다.
  • , 2014) 및 대학의 기업과의 연계와 관련하여 산학협력의 다양한 유형과 전개 추이, 산학협력의 주요 동기 및 산학협력의 장애 혹은 애로, 산학협력에의 참여자인 학술 연구자의 개인적 특성과 대학이라는 기관 요인의 비교, 산학협력에 관여하는 기업의 특성, 산학협력 대학 및 학문 분야의 역할 및 특성과 산학협력 역량과 성과, 산학협력의 강화방안 등에 대한 기존의 논의들(Mathieu, 2011)과 달리, 산학협력의 실질적인 지역 경제적 파급효과와 일정 지역의 혁신에의 영향을 파악해 보려고 한다. 이 연구는 또한 연구자와 연구결과의 활용자 간의 지식 이전1) 의 이상적 모델에 검토하는데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연구 지식이 어떻게 이전되며, 어디로 이전되며, 연구결과의 활용자는 누구이며, 어떻게 활용되는지 등의 산학협력의 메커니즘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작동 하는지에 보다 큰 관심을 기울이고자 한다. 이 연구는 특히 기존의 산학협력에 관한 여러 많은 연구들이 실증적, 방법론적 문제로 인하여 상충되는 결론을 도출하거나 결정적인 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 이 연구는 우리나라 서남권의 거점 국립대학의 하나인 전남대학교를 사례로 하여 산학협력의 여러 유형 가운데 대학에 소속된 개별 연구자들과 연구소 등이 기업을 비롯하여 대학의 외부 기관과 체결한 연구 계약에 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전남대학교가 대학의 고객, 즉 연구 발주자 혹은 외부 시장과 맺고 있는 거래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산학협력에 관한 기존 연구들에서 활용한 접근방법과 달리 대학에 의해 수행되는 연구의 지역 경제적 파급효과를 보다 효과적이고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기 때문이다(안영진, 2015: 192).
  • 이 연구는 이상에서 언급한 자료 및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전남대학교에서 행해지는 지식이전이 어디에서 종결되며, 지식이전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려고 하였다. 이에 이 연구는 지식이전을 위한 연구계약의 시장에서의 서비스값(service value)을 파악하고, 누가 대학의 지식을 활용하며, 이들 활용자들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려고 하였다.
  •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서남권의 거점 국립대학의 하나인 전남대학교를 사례로 하여 전남대학교 소속 개인 연구자 및 연구기관들이 대학 외부 기관들과 체결한 연구계약(위탁, 계약, 협약과 같은 모든 사업상의 계약)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대학이 연구 발주자인 고객 혹은 보다 일반적으로 말해 외부 시장과의 거래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 연구는 산학협력, 특히 대학과 대학 외부의 모든 기관(개인과 기업, 중앙 및 그 출연 연구기관, 지방자치단체 포함)간의 지식이전 및 지식교환의 양상을 파악하고, 대학에서 이루어진 연구의 얼마만한 부분이 지역으로 이전되며, 지역의 혁신으로 연결되며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서남권의 거점 국립대학의 하나인 전남대학교를 사례로 하여 전남대학교 소속 개인 연구자 및 연구기관들이 대학 외부 기관들과 체결한 연구계약(위탁, 계약, 협약과 같은 모든 사업상의 계약)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대학이 연구 발주자인 고객 혹은 보다 일반적으로 말해 외부 시장과의 거래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 연구는 산학협력, 특히 대학과 대학 외부의 모든 기관(개인과 기업, 중앙 및 그 출연 연구기관, 지방자치단체 포함)간의 지식이전 및 지식교환의 양상을 파악하고, 대학에서 이루어진 연구의 얼마만한 부분이 지역으로 이전되며, 지역의 혁신으로 연결되며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이상에서 언급한 자료 및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전남대학교에서 행해지는 지식이전이 어디에서 종결되며, 지식이전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려고 하였다. 이에 이 연구는 지식이전을 위한 연구계약의 시장에서의 서비스값(service value)을 파악하고, 누가 대학의 지식을 활용하며, 이들 활용자들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려고 하였다. 아울러 이 연구는 특별히 전남대학교의 연구계약 발주자 혹은 수요 기관의 소재지를 정확히 분석함으로써, 대학의 연구 활동이 대학 소재 지역과 외부 지역에 각각 얼마만큼 파급되고 순환되는지를 설명하고자 하였다(Calignano et al.
  • 이 연구는 특히 기존의 산학협력에 관한 여러 많은 연구들이 실증적, 방법론적 문제로 인하여 상충되는 결론을 도출하거나 결정적인 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특히 이 연구는 이와 관련하여 대학에서 행해진 연구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평가하고, 이와 연계된 (지식)이전 활동을 설명함에 있어 충분한 자료를 획득하는데 적잖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해 보고자 한다(Drucker et al., 2007; Feldman et al., 2012; Calignano et al., 2014: 110). 그러므로 이 연구는 대학과 대학의 연구 성과를 활용하는 외부기관 간의 거래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지역적 맥락에서 대학의 역할과 관련한 논의에 새로운 설명을 더 하고자 한다(안영진, 2015: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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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기능이 어느때보다 강조되는 이유는? 지식경제 하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고 확산시키는 기관으로서 대학의 기능이 과거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많은 대학들은 교육과 연구라는 전통적인 역할을 넘어서서 산업계와의 협력을 통한 지역의 경제 발전을 주도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발전의 엔진으로 대학의 역할과 기능이 강조되는 이유는? 이처럼 지식경제가 심화되고 있는 과정에서 과거 그 어느 때보다 새로운 지식의 창출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개발의 도구이자 지역발전의 엔진으로서 대학의 역할과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지식경제에서 국가 및 지역 경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개발의 토대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한편, 연구개발에 대한 꾸준한 투자를 통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남대학교의 산학협력 , 지식이전이 가지는 제한점은? 이 연구는 산학협력, 특히 대학과 외부 기관 간의 지식이전 및 지식 교환의 양상을 파악하고, 대학의 지식이전이 지역과 지역 소재 기업들의 혁신과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전남대학교의 지식이전, 특히 대학이 외부기관과 체결한 연구계약에 의거하여 살펴본 사례 분석의 결과는 전남대학교가 창출한 지식이 기대와 달리 대학 소재 지역인 광주 및 전남 지역으로 제한적으로만 이전되고, 지역경제의 발전에 부분적으로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지식이전은 연구 발주자인 고객의 소속 부문과 연구계약의 내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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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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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Calignano, G. and Quarta, C. A., 2014, "University of Salento's Tranctional Relations: Assessing the Knowledge Transfer of a Public University in Italy, Erdkunde, 68(2), 109-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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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Feldman, M. P., Freyer, A. M. and Lanahan, L., 2012, On the Measurement of University Research Contributions to Economic Growth and Innovation, in Lane, J.E. and Johnstone, D.B.(eds.), Universities and Colleges as Economic Driver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97-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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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Goldstein, H. and Renault, C.S., 2004, Contributions of Universities to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A Quasi-experimental Approach, Regional Studies, 38(7), 733-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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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Koschatzky, K. et al., 2014, Regionale Aktivitaten von Hochschulen: Motive, Anreize und politische Steuerung, Fraunhofer Verlag. 

  20. Lane, J.E., 2012, Higher Education and Economic Competitiveness, in Lane, J.E. and Johnstone, D.B.(eds.), Universities and Colleges as Economic Driver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30. 

  21. Leydesdorff, L and Etzkowitz, H., 1998, The Triple Helix as a Model for Innovation Studies, Science & Public Policy, 25(3), 195-203. 

  22. Lundvall, B.A.(ed.), 1992, National System of Innovation: Towards a Theory of Innovation and Interactive Learning, Pinter. 

  23. Mathieu, A. 2011, University-Industry Interactions and Knowledge Transfer Mechanism : A Critical Survey, Working Papers CEB, 11(15). 

  24. Smith, H.L., 2007, University, Innovation, and Territorial Development: A Review of the Evidence, Environment and Planning C, 25 (1), 98-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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