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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양오염 및 훼손 통합관리를 위한 정책방향 설정
Establishing Policies towards Integrated Management of Soil Pollution and Damage 원문보기

지하수토양환경 = Journal of soil and groundwater environment, v.22 no.6, 2017년, pp.85 - 93  

김종성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박윤식 (공주대학교) ,  이기하 (경북대학교) ,  황상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양재의 (강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oncepts of soil degradation, soil pollution and soil damage are defined, and the domestic and foreign administrative systems related to soil pollution and soil damage management are analyzed. In case of foreign countries, laws and regulations on the soil conservation and soil d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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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위의 사항들을 고려하여 국내 토양오염 및 훼손관리의 정책방향으로서 ‘환경규제 최상위 단계에서 토양환경 보전 관리의 당위성명시’, ‘토양 훼손 관리의 전면 확대’, ‘토양환경의 생태적가치 보전·관리를 위한 규제 내 토양기능의 구체적 명시’를 제시한다.
  • 반면 토양훼손의 경우 토양오염과 달리 「토양환경보전법」에서 명시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양훼손을 표토의 유실 등으로 토양환경의 본래적 기능에 중대한 손상을 주는 상태로 정의하고자 한다. 여기서 말하는 토양의기능은 Yang et al.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토양오염 및 훼손 관련 법·제도의 현황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토양오염 및 훼손관리에 대해 세 가지의 정책방향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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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양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토양은 인간 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써, 동식물의 서식지를 제공하며 환경적, 경제적으로 중요한 기능을 하는 자원이다. 토양은 생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토양이 훼손될 경우 복구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경제적으로 큰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Yang et al.
토양환경의 보호 및 관리에 대해 UN이 제시한 목표는? , 2014), 토양 황폐화에 따른 토양의 질 및 가치 저하가 우리의 실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을 알 수 있다. 또한 UN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에서는 토양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목표로서SDG 2.4(토양질의 저감과 황폐화), SDG 7(토양 탄소 저장능력과 바이오매스 생산 능력), SDG 12.4(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을 위한 토양의 보호), SDG 15.3(사막화 방지와 지속가능한 농업 수단의 증진)을 제시하고 있다(Sustainable Development Knowledge Platform, 2017).이중 토양환경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SDG15.
토양 안보란 무엇인가? 최근 식량, 섬유, 담수 생산, 에너지와 기후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기여, 생물다양성의 유지, 생태계의 전반적인 보호를 위한 세계 토양자원의 유지 및 개선을 의미하는 토양 안보(soil security)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토양환경의 보호 및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Minasny eta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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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entral Europe, 2011, Guidance for soil in strategic environmental asssessment and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SEA/EIA Guidance), 18-30. 

  2. Hwang, S.I., Hyun, Y.J., and Yang, J.H., 2016, A Study on Improvement Plan of Subsurface Environment Management System(II), Korea Enviroment Institute, 104. 

  3. Lal, R. and, Shukla, M.K., 2004, Principles of soil physics, CRC Press, New York, 638 p. 

  4. McBratney, A.B., Field, D., and Koch, A., 2014, The dimensions of soil security, Geoderma, 213, 203-213. 

  5. Minasny, B., Malone, B.P., and McBratney, A.B., 2012. Digital Soil Assessment and Beyond.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482. 

  6. Ministerie van Infrastructuur en Milieu, 2014, Probleemstelling van het Programma STRONG, 8. 

  7.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http://www.law.go.kr [assessed 17.12.18] 

  8. NRB, 2003, A1 Preventive soil protection, InfoMil, Netherlands, 8. 

  9. Park, S.Y. and Yoo, S.H., 2017, Public Willingness to Pay for Contaminated Soil Remediation in Dongducheon Camp-Castle, J. Environ. Policy Adm., 25(2), 165-181. 

  10. Park, Y.H., 2017, Policy Approaches for Expanding the Scope of Risk Assessment at Contaminated Soil Sites in South Korea, J. Environ. Policy Adm., 25(2), 183-198. 

  11. Park, Y.H. et al., 2017, R&D planning of the Korea soil and groundwater environment policy through reviewing and analyzing paradigm shifts of the policies in OECD countries, Ministry of Environment, 346. 

  12. Rijkswaterstaat Environment, https://rwsenvironment.eu/subjects/soil/legislation-and/soil-protection/ [accessed 17.1218] 

  13. Sustainable Development Knowledge Platform, https://sustainabledevelopment.un.org [accessed 17.12.18], 

  14. US EPA, https://www.epa.gov/ust [accessed 17.12.18] 

  15. Yang, J.E., 2014, Evaluating Multifunctional Quality of Topsoil and Developing the Optimized Management System, Ministry of Environment, 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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