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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 2017년, pp.14 - 20
우지영 (순천향대학교 빅데이터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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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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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수익화가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로 인해 일명 ‘데이터 수익화(data monetization)’가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그 동안비용 요소로 간주되던 데이터 관련 투자의 규모가 늘어나면서 투자 대비 성과에 이전 보다 더 민간해지면서 데이터로부터 수익을 최대한 창출할 필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데이터 수익화에 성공한 기업의 입장에서는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데이터 관련 시장의 성장이 예상된다. | |
데이터 장터의 대표적인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 최근에는 일명 ‘데이터 장터’ 운영과 ‘데이터 거래소’ 설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데이터 장터의 대표적인 예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애저 데이터 마켓플레 이스(Azure Data Marketplace)가 있다. 그러나 이 데이터 장터의 데이터 세트가 약 200건으로 아직까지는 활성화된 것은 아니다. | |
데이터 혁명은 현재까지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는가? | 데이터 폭발적 증가를 해석하는 차원에서 지금의 시기를 데이터 생성 방식의 관점에서 데이터 혁명의 세 번째 시기로 규정하기도 한다. 1980년대부터 시작된 첫 번째 시기에 개인용 컴퓨터(PC)와 인터넷을 이용해서 다량의 문서와 거래 데이터를 만들어졌다. 두 번째는 문서와 거래 데이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구조화되지 않은 다양한 데이터가 증가한 시기이다. 이때 이메일과 사진, 음악, 영상, 웹 데이터, 메타데이터(meta-data) 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마지막으로 지금 우리는 산업 현장과 도시, 가정 등에 도입된 기계의 센서로 부터 수집된 데이터와 그것을 분석 데이터, 그리고 메타데이터가증가하는 시기로 돌입해 있다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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