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분산적 리더십이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Distributed Leadership upon Kindergarten Teachers' Commitment of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115 - 128  

하정윤 (순천제일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진화 (순천제일대학교 유아교육과) ,  정민진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  나민주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분산적 리더십이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먼저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분산적 리더십과 교직헌신 수준을 확인한 후, 분산적 리더십의 하위 변인들이 교사의 교직헌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 지역의 유치원 교사들로 2016년 7월 12일부터 26일까지 온라인과 우편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최종 143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치원 교사들의 배경 변인에 따른 분산적 리더십 및 교직헌신의 인식 차이는 차이검정을 통해 확인하였고, 분산적 리더십과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과의 관계는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의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은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유치원에서 분산적 리더십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직경력과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교직헌신은 교직경력과 학력, 유치원 규모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둘째, 유치원에서 분산적 리더십 하위요인과 교사들의 교직헌신 하위요인은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분산적 리더십 하위요인 중 유치원 상황과 교사 리더십이 교직헌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유치원에서 분산적 리더십이 교직헌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원장의 리더십 보다는 교사 자신이 리더라는 생각과 책임과 영향력, 권한 등을 충분히 인식할 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들이 더 많은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원장의 각종 책임과 권한을 적절히 위임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distributed leadership upon kindergarten teachers' commitment of teacher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first, the teachers' recognition on the distributed leadership at a kindergarten was confirmed to have a significant difference depend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분산적 리더십 연구는 활발히 수행되고 있으나, 유아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분산적 리더십이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보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유치원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분산적 리더십의 인식과 교직헌신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분산적 리더십과 교직헌신 간에 관계가 있는가? 셋째, 분산적 리더십이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분산적 리더십이교사의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봄으로써 개인 중심 리더십의 한계를 극복하고 유치원의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분산적 리더십수준과 교직헌신 수준을 알아보고, 분산적 리더십의 하위 변인들이 교사의 교직헌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독립변인으로는 분산적 리더십을, 종속변인으로 교직헌신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의 분산적 리더십이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분산적 리더십을 주제로 유치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가설 설정

  • 최근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분산적 리더십 연구는 활발히 수행되고 있으나, 유아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분산적 리더십이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보고자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유치원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분산적 리더십의 인식과 교직헌신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분산적 리더십과 교직헌신 간에 관계가 있는가? 셋째, 분산적 리더십이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분산적 리더십이교사의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봄으로써 개인 중심 리더십의 한계를 극복하고 유치원의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산적 리더십이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분산적 리더십 하위요인 중 유치원 상황과 교사 리더십이 교직헌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유치원에서 분산적 리더십이 교직헌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원장의 리더십 보다는 교사 자신이 리더라는 생각과 책임과 영향력, 권한 등을 충분히 인식할 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들이 더 많은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원장의 각종 책임과 권한을 적절히 위임할 필요가 있다.
교직헌신은 무엇인가? 이중에서 분산적 리더십과 교직헌신과의 관련성은 교육의 질 제고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필수 요소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교직헌신은 교사가 전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교직에 대한 사명감과 애정을 갖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분산적 리더십의 특성은 무엇인가? 변혁적 리더십은 지도자의 비전 제시, 선도적 추진성, 지적 자극, 결속 추진 등에 관심을 두고 있고, 문화적 리더십은 지도자의 온정적 포용력, 열정적 성실, 도덕적 모범 등에, 감성적 리더십은 지도자의 자기 인식, 자기 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관리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분산적 리더십은 지도자 한 사람의 능력이나 특성보다는 조직 구성원 간, 그리고 조직의 내·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리더십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기존 리더십 이론들과 다른 특성을 지닌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성혜자, 유치원 원장의 역할 수행에 대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원(교)장과 교사의 지각 및 기대 비교,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 오채선, "유치원 원장에 관한 연구동향과 과제. 국내 연구 동향을 중심으로: 1987-2005," 한국교육논단, 제5권, 제1호, pp.143-167, 2006. 

  3. 이경자, 사립유치원원장의 직무 만족과 직무 스트레스 관계,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4. A. Harris, Distributed school leadership: Developing tomorrow's leaders, London: Rouledge Falmer Press, 2008. (이석열, 김규태, 주영효, 손보라 역, 분산적 리더십: 미래를 위한 학교 리더의 방향, 시그마프레스, 2011.) 

  5. Grubb & Flessa, "A Job Too Big for One: Multiple Principals and Other Nontraditional Approaches to School Leadership,"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Vol.42, No.4, pp.518-550, 2006. 

  6. J. Spillane, Distributed leadership. San Francisco: Jossey-Bass, 2006. (라연재, 엄준용, 정우진, 최상민 공역, 리더를 뛰어넘는 리더십 분산적 지도성, 학지사, 2010.) 

  7. 주영효, 김규태, "분산적 지도성의 이론적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제27권, 제2호, pp.25-54, 2009. 

  8. 조성구, 한유경, 민윤정, 김애신, 주철안, "분산적 지도성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제50권, 제3호, pp.13-28, 2011. 

  9. 김기중, 분산적 지도성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0. 김희규, 주영효, "학교단위 전문가학습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를 위한 분산적 지도성 실행: 그 과제와 시사점," 교육문제연구, 제43권, pp.1-26, 2012. 

  11. 박희경, 이성은,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구조관계," 한국열린교육학회, 제22권, 제2호, pp.145-163, 2014. 

  12. 송숙영, 중등학교에서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의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3. 임영애,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학교조직문화, 교사헌신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4. 홍세영,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 임파워먼트와 교사 헌신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5. 노종희, "초.중등교사의 교직헌신의 개념화 및 측정도구 개발," 교육행정학연구, 제22권, 제2호, pp.215-232, 2004. 

  16. 윤연희,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직무만족도 및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메타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17. 김정림, 조혜진,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8권, 제1호, pp.65-83, 2012. 

  18. 서현, 송선화,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 리더십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pp.145-169, 2010. 

  19. 고현, 신명신,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 리더십이 교사 직무만족 및 헌신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pp.249-268, 2014. 

  20. 이명옥, 교사가 인식한 유치원장의 리더십 유형이 교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변혁적, 감성적, 거래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21. 교육과학기술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 2009. 

  22. 김혜경, 원장리더십: 영유아교육기관장의 자기경영, 공동체, 2012. 

  23. 김대욱, "유아교육기관장의 직무수행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과 과제,"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pp.173-196, 2015. 

  24. 고현, "유치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헌신간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47-469, 2009. 

  25. 김동춘, 송미선,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291-310, 2005. 

  26. 김성환,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 경기지역 유아교사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7. 이혜경,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따른 교사의 자기장학 수행정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8. 곽윤숙, "유아교육기관장 리더십 연구에 대한 분석: 유아교육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pp.289-314, 2014. 

  29. 국진경,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30. 심윤희,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1. 이경숙, 노진형,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제8권, 제1호, pp.269-284, 2013. 

  32. 이정숙, 유아교육기관의 학급규모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33. 전유진,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가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34. 이도경,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직헌신과의 관계,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5. 송은경, 원장의 감성리더십, 유아교사의 역할갈등, 교사효능감과 조직물입간의 인과적 관계,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36. 권정해, 김판희,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제24권, 제1호, pp.81-98, 2015. 

  37. Gronn, "The future of distributed leadership,"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46, No.2, pp.141-158, 2008. 

  38. 박찬, "초등학교에서의 분산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이 학습조직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열린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203-207, 2013. 

  39. 문성윤, 분산적 리더십 진단 도구 개발 연구,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40. 김규태, 주영효, "분산적 지도성 실행의 평가영역 및 준거 개발," 교육행정학연구, 제27권, 제3호, pp.351-374, 2009. 

  41. P. Reyes and S. J. Rosenholtz, Teachers and their workplace: Commitment performance and productivity, Newbury Park, CA: Sage. Teachers' workplace: The social organization of schools, New York: Longman, pp.38-47, 1989. 

  42. 강경석, 정우영,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 간의 인과 관계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pp.397-419, 2006. 

  43. J. W. Kushman, "The organizational dynamics of teacher workplace c ommitment: A study of urb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lterly, Vol.28, No.1, pp.5-42, 1992. 

  44. W. A. Firestone and J. R. Pennell, "Teacher commitment working conditions and differential incentives polici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63, No.4, pp.489-525, 1993. 

  45. E. N. Adam, "School based management and its effect of teacher commi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Leadership in Education, Vol.5, No.4, pp.232-341, 2003. 

  46. 홍창남, 학교 특성과 교사 헌신의 구조적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47. 박경희,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 척도 개발 및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48. 강계향, 공립유치원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직헌신도와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49. 서은희, 이미숙,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조직헌신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3호, pp.155-170, 2002. 

  50. 이선님,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과 교직헌신의 관계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51. 이희란, 교사 임파워먼트와 조직헌신도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52. 강재혁, 분산적 지도성이 초등교사의 직무만족과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53. 박의준,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 및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54.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 2013. 

  55. 김희규, "교장의 분산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 헌신과의 관계," 교육종합연구, 제10권, 제3호, pp.123-144, 2012. 

  56. Fullan, "Leadership and sustainability: Systems thinkers in action," Australian Journal of Adult Learning, Vol.46, No.1, pp.133-137,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