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의 교수몰입에 미치는 유치원의 조직문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및 교사의 창의적 인성의 영향
The Effects of Kindergartens' Organizational Culture,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achers' Creative Personality on Kindergarten Teachers' Teaching Flow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1 = no.79, 2016년, pp.150 - 161  

김현진 (부산육아종합지원센터) ,  황희숙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kindergartens' organizational culture,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chers' creative personality and teaching flow.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89 kindergarten teachers in Busan. They completed the survey qu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치원의 조직문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교수 몰입은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그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유치원에서의 교수몰입 경험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교사들의 몰입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환경 제공과 지원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유치원의 조직문화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는 유치원 교사의 교수몰입을 높일 수 있는 바람직한 조직문화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창의적 인성의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의 교수 몰입과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유치원의 조직문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창의적 인성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교사의 배경 변인을 묻는 부분, 교수 몰입을 측정하는 부분, 유치원 조직 문화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창의적 인성을 측정하는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치원의 특징은? 유치원은 교사와 유아, 학부모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인간관계의 장으로 유아교사가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주변 교사들의 영향을 받고, 유치원의 분위기에 항상 노출되어 생활한다. 즉, 조직구성원은 소속된 조직문화에 영향을 받는 동시에 구성원 스스로가 개인과 집단의 행동을 규제하는 표준이나 기준을 산출해 내기도 하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유치원의 능동적인 운영과 효율적인 목표 달성의 여부는 바로 유치원의 조직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Kim, Yeong-Ok, 모든 조직은 2003).
Csikszentmihalyi이 주장한 몰입 경험은 어디에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는가? Csikszentmihalyi(1993)는 몰입 경험은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일의 외적 조건과 수행자 개인의 내적 조건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따라서 개인과 환경과의 역동적인 관계를 고려하여 개인 내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교수몰입의 장점은? 가르치는 일에 대한 몰입인 교수몰입(teaching flow)은 교사들이 교수행위 자체에 몰입하는 심리적인 상태로 교사가 교수활동에 완전히 빠져들어 가르치는 것을 즐기고, 오로지 교수활동에만 집중하는 교수 활동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최적의 경험 상태이다(Park, Gyeong-A, 2011). Song Ju-Yeon(2014) 은 수업이 효율적인 교수나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이 아닌 그 자체가 목적이 될 때 진정한 본위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교수 상황에 몰입하는 것은 과학적 수업을 강조하는 오늘날 교실 수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 Lee Jee-Yon, Byun Suk-Min과 Lee Che Hee(2008) 또한 교사가 교수활동에 몰입하는 것은 교육활동에서 겪을 수 있는 탈진 감이나 비인간화 같은 소진을 막을 수 있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Bak, Byung-Gee & Yoo, Kyung-Soon(2000). Relationship structure between creativity and intelligence. The Journal of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4(2), 235-261. 

  2. Bak, Min-Woo(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rceived Organizational Culture of the Early-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 and their Empowerment, Hansung University of Education. 

  3. Basom, M. R. & Frase, L.(2004). Creating optimal work environments: Exploring teacher flow experiences. Mentoring and Tutoring, 12(2), 241-258. 

  4. Bass, B. M.(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 Free Press. 

  5. Burns, J. M.(1978). Leadership. New York: Harper & Row. 

  6. Cho, Eun-Myoung(2010) The Relation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e Personality, Role Performance to Enhance Children's Creativity and Teaching Efficacy for Play, Sungshing Women's University. 

  7. Choi, Hye-Jin & Lee, Ho-Pil(2015). The Effect of Happiness and Self-Leadership of an Infant Teacher on Teaching Immersion. The Journal of The journal of Child Literacy Education, 16(2), 515-537. 

  8. Csikszentmihalyi, M.(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Perennial. 

  9. Csikszentmihalyi, M.(1994). Evolving Self. Perennial. 

  10. Csikszentmihalyi, M.(1997).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New York: Basic Books. 

  11. Csikszentmihalyi, M., & Csikszentmihalyi, I. S. (Eds,).(1988). Optimal experience: Psychological studies of flow in consciousnes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2. Frase, L.(1998). An examination of teachers' flow experiences, efficacy,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in large inner-city and urban school districts. Presentation at the Annual Meeting of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Diego, CA.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421, 599) 

  13. Han, Hong-Jin(2006). Causal model among principal leadership, job characteristics, organizational culture and teacher empowerment associated with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vocational high schools, Seoul National University. 

  14. Han, Min-Kyung(2009).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achers' Empowerment on Tr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2), 193-215. 

  15. Hwang, Se-Woong(2013). A Study of the Effects of Police Leaders' Transitional Leadership on Job Commitment - Focusing on Mediation Effect of Job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Korean Police Studies, 12(2), 287-310. 

  16. Jackson, S. A. & Eklund, R. C.(2004). Flow Scales Manual. Morgantown, WV: Fitness Information Technology. 

  17. Jin, So-Hyun(2013).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he Quality of Relationship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Case of "L" Department Stor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8. Jorde-Bloom, P.(1988). A great place to work: Improving conditions for staff in young children's program. Washington, D. C. : NAEYC. 

  19. Jung, Il-Hwan(2000). An analysis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1(1), 1-29. 

  20. Kang, Seong-yeol(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Chung-Ang University. 

  21. Kang, Young-sook(2014). Impact of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Childcare Center Principals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Childcare Teachers: with priority given to the moderating effects of job satisfaction, Hanyoung Theological University. 

  22. Kim, Hee-Jung & Seo, Shyn-A(2014). The meditating effect of instructional creat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icacy and teaching flow in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5(3), 151-170. 

  23. Kim, Hye-Sook(199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Diagnostic Measurements of Creativity.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13(4), 269-303. 

  24. Kim, Jun-Geun(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ypes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Korea University. 

  25. Kim, Mi-Hyun & Lee, Seung-yeo(2012). An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Teaching Flow: Trends, Differences of Variables, and Relationships with Kindergarten Organizational Climates. The Journal of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9(1), 167-189. 

  26. Kim, Mi-Hyun(2012). Kindergarten Teachers' Teaching Flow and Differences according to Variables and Relationship with Organizational Climate of Kindergarten, Ewha Womans University. 

  27. Kim, Sang-Jin.Park, Tae-Seung & Jeon, Ik-Ki(2011). Impact of Leadership of Taekwondo Hall's Director on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45(1), 305-314. 

  28. Kim, Yeong-Ok(2003). Kindergarten Education and Teaching Professionalism inherent. The Journal of Education Development, 22(3), 65-97. 

  29. Kwak, hee-kung(2011).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appiness, Self-Identity and Teacher's Efficacy Belief,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30. Lee, Ho-Ju(2013). Impact of Organizationl Culture and Directi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Happiness and Teacher Efficacy among Kindergarten Teachers, Pusan National University. 

  31. Lee, Hye-Ran(2011). Relationships among Organizational Climate of School, Teacher -Efficacy and Teaching Flow, Ewha Womans of Education University. 

  32. Lee, Jee-Yon.Byun, Suk-Min & Lee, Che -Hee(2008). The Mediation Effect of Elementary Teacher's Negative Mood Regulation Expectancies between Teaching Flow and Burn-out. The Journal of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7(2), 21-39. 

  33. Lee, Ji-Hong(2013). The Meaning of Learning In the Light of the Concept of Flow,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4. Lee, Kyeong-Hwa & Mo, Ji-Yeon(2010). Exploring Flow and Emotion in Early Childhood Teachers' Daily Life Experienc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3), 267-291. 

  35. Nakamura, J. & Csikszentmihalyi, M.(2002). The concept of flow.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89-105).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6. Oh, Seong-Ran & Park, Ok-Im & Moon Hee(2011). The Effect of the Child Care Center 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Child Care Teacher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22(1), 181-194. 

  37. Paik, Young-Suk & Oh, Hyun-Suck(2013). The Relations between Teacher's Teaching Flow and Teaching Efficacy in the Mediating Effects of Instructional Creativity of Day Care Center Teachers. The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31(4), 293-311. 

  38. Park, yeong-A(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Teacher's Teaching Flow and Child's Academic Self-Efficacy,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9. Park, Young-Sin(2013). The Study of Teaching Flow, Self-Determination and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Perceived by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The journal of Child Literacy Education, 14(4), 609-629. 

  40. Sashkin, M.(1992). Strategic Leadership Competencies: An Introduction. In Phillips, R. L. & Hunt, G. (Eds.), Strategic Leadership: A Multi Organization-Level Perspective. Connecticut: QUORUM. 

  41. Seo, Young-Ran(2006). The Effects of Elementary Principal's Leadership Life Skill o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yung-nam University. 

  42. Song, Ju-Yeon & Hwang, Hae-Ik(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Teaching Flow Scal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9(5), 265-290. 

  43. Song, Ju-Yeon(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Teaching Flow Scal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Pusan National University. 

  44. Sternberg, R. & Lubart, T.(1992). Creativity: Its nature and assessment.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13(3), 243-253. 

  45. Zhang, Chun-Hua(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Type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Focused on 5 Star Hotels in Beijing-, Kyung Hee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