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115 - 128
하정윤 (순천제일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진화 (순천제일대학교 유아교육과) , 정민진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 나민주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distributed leadership upon kindergarten teachers' commitment of teacher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first, the teachers' recognition on the distributed leadership at a kindergarten was confirmed to have a significant difference depend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분산적 리더십이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 셋째, 분산적 리더십 하위요인 중 유치원 상황과 교사 리더십이 교직헌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유치원에서 분산적 리더십이 교직헌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원장의 리더십 보다는 교사 자신이 리더라는 생각과 책임과 영향력, 권한 등을 충분히 인식할 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들이 더 많은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원장의 각종 책임과 권한을 적절히 위임할 필요가 있다. | |
교직헌신은 무엇인가? | 이중에서 분산적 리더십과 교직헌신과의 관련성은 교육의 질 제고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필수 요소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교직헌신은 교사가 전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교직에 대한 사명감과 애정을 갖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 |
분산적 리더십의 특성은 무엇인가? | 변혁적 리더십은 지도자의 비전 제시, 선도적 추진성, 지적 자극, 결속 추진 등에 관심을 두고 있고, 문화적 리더십은 지도자의 온정적 포용력, 열정적 성실, 도덕적 모범 등에, 감성적 리더십은 지도자의 자기 인식, 자기 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관리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분산적 리더십은 지도자 한 사람의 능력이나 특성보다는 조직 구성원 간, 그리고 조직의 내·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리더십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기존 리더십 이론들과 다른 특성을 지닌다[4]. |
성혜자, 유치원 원장의 역할 수행에 대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원(교)장과 교사의 지각 및 기대 비교,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오채선, "유치원 원장에 관한 연구동향과 과제. 국내 연구 동향을 중심으로: 1987-2005," 한국교육논단, 제5권, 제1호, pp.143-167, 2006.
이경자, 사립유치원원장의 직무 만족과 직무 스트레스 관계,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A. Harris, Distributed school leadership: Developing tomorrow's leaders, London: Rouledge Falmer Press, 2008. (이석열, 김규태, 주영효, 손보라 역, 분산적 리더십: 미래를 위한 학교 리더의 방향, 시그마프레스, 2011.)
Grubb & Flessa, "A Job Too Big for One: Multiple Principals and Other Nontraditional Approaches to School Leadership,"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Vol.42, No.4, pp.518-550, 2006.
J. Spillane, Distributed leadership. San Francisco: Jossey-Bass, 2006. (라연재, 엄준용, 정우진, 최상민 공역, 리더를 뛰어넘는 리더십 분산적 지도성, 학지사, 2010.)
주영효, 김규태, "분산적 지도성의 이론적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제27권, 제2호, pp.25-54, 2009.
조성구, 한유경, 민윤정, 김애신, 주철안, "분산적 지도성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제50권, 제3호, pp.13-28, 2011.
김기중, 분산적 지도성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김희규, 주영효, "학교단위 전문가학습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를 위한 분산적 지도성 실행: 그 과제와 시사점," 교육문제연구, 제43권, pp.1-26, 2012.
박희경, 이성은,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구조관계," 한국열린교육학회, 제22권, 제2호, pp.145-163, 2014.
송숙영, 중등학교에서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의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임영애,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학교조직문화, 교사헌신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홍세영,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 임파워먼트와 교사 헌신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노종희, "초.중등교사의 교직헌신의 개념화 및 측정도구 개발," 교육행정학연구, 제22권, 제2호, pp.215-232, 2004.
윤연희,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직무만족도 및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메타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김정림, 조혜진,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8권, 제1호, pp.65-83, 2012.
서현, 송선화,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 리더십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pp.145-169, 2010.
고현, 신명신,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 리더십이 교사 직무만족 및 헌신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pp.249-268, 2014.
이명옥, 교사가 인식한 유치원장의 리더십 유형이 교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변혁적, 감성적, 거래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교육과학기술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 2009.
김혜경, 원장리더십: 영유아교육기관장의 자기경영, 공동체, 2012.
김대욱, "유아교육기관장의 직무수행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과 과제,"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pp.173-196, 2015.
고현, "유치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헌신간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47-469, 2009.
김동춘, 송미선,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291-310, 2005.
김성환,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 경기지역 유아교사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이혜경,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따른 교사의 자기장학 수행정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곽윤숙, "유아교육기관장 리더십 연구에 대한 분석: 유아교육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pp.289-314, 2014.
국진경,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심윤희,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이경숙, 노진형,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제8권, 제1호, pp.269-284, 2013.
이정숙, 유아교육기관의 학급규모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전유진,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가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이도경,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직헌신과의 관계,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송은경, 원장의 감성리더십, 유아교사의 역할갈등, 교사효능감과 조직물입간의 인과적 관계,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권정해, 김판희,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제24권, 제1호, pp.81-98, 2015.
Gronn, "The future of distributed leadership,"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46, No.2, pp.141-158, 2008.
박찬, "초등학교에서의 분산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이 학습조직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열린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203-207, 2013.
문성윤, 분산적 리더십 진단 도구 개발 연구,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김규태, 주영효, "분산적 지도성 실행의 평가영역 및 준거 개발," 교육행정학연구, 제27권, 제3호, pp.351-374, 2009.
P. Reyes and S. J. Rosenholtz, Teachers and their workplace: Commitment performance and productivity, Newbury Park, CA: Sage. Teachers' workplace: The social organization of schools, New York: Longman, pp.38-47, 1989.
강경석, 정우영,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 간의 인과 관계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pp.397-419, 2006.
J. W. Kushman, "The organizational dynamics of teacher workplace c ommitment: A study of urb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lterly, Vol.28, No.1, pp.5-42, 1992.
W. A. Firestone and J. R. Pennell, "Teacher commitment working conditions and differential incentives polici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63, No.4, pp.489-525, 1993.
E. N. Adam, "School based management and its effect of teacher commi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Leadership in Education, Vol.5, No.4, pp.232-341, 2003.
홍창남, 학교 특성과 교사 헌신의 구조적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박경희,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 척도 개발 및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강계향, 공립유치원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직헌신도와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서은희, 이미숙,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조직헌신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3호, pp.155-170, 2002.
이선님,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과 교직헌신의 관계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이희란, 교사 임파워먼트와 조직헌신도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강재혁, 분산적 지도성이 초등교사의 직무만족과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박의준,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 및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 2013.
김희규, "교장의 분산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 헌신과의 관계," 교육종합연구, 제10권, 제3호, pp.123-144, 2012.
Fullan, "Leadership and sustainability: Systems thinkers in action," Australian Journal of Adult Learning, Vol.46, No.1, pp.133-137, 2006.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