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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의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비윤리적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청소년의 윤리적 판단 연구
The Research on Adolescents' Ethical Decision on Unethical Viral Marketing through Social Network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189 - 198  

조승호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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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비윤리적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청소년들의 윤리적 판단과 그러한 판단에 어떠한 변인들이 영향을 주는 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윤리적 판단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경쟁심, 돈에 대한 태도, 개인주의를 고려하였다. 종속변인인 윤리적 판단은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하나는 보편주의의 입장인 의무론적 관점과 다른 하나는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 경쟁심은 의무론과 상대주의적 윤리적 판단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개인주의, 돈에 대한 태도는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상관관계를 고려해 살펴본 결과 돈의 대한 태도도 청소년의 윤리적 판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adolescents make a decision on a company's unethical viral and what factors influenced their decision. There were three independent variables, self-interest, sense of rivalry, and monetary attitude, considered for affecting adolescents' ethical decision. The ethical decisio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너광고나 이벤트성 홍보가 소셜네트워크 매체에서 효과가 미약한 이유는? 즉 배너광고나 이벤트성 홍보는 소셜네트워크 매체에서는 그 효과가 미약할 수밖에 없다. 이유는 소셜네트워크의 태생적 특성 때문이다. 소셜네트워크 시스템은 관계지향적 매체이다. 과거 웹 1.0 환경에서 인터넷의 주요한 이용 동기는 주로 정보적 이용동기였다면, 웹 2.0 환경은 관계지향 및 유지 등이 이용자의 주요한 이용 동기라고 할 수 있다.
바이럴 마케팅은 무엇인가? 바이럴 마케팅은 전통적으로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불린 것으로 소비자들을 독려해서 소비자들 스스로 제품 정보를 다른 소비자들과 공유하게 하는 것이다.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기존 연구는 크게 세 가지 흐름을 갖는다.
비윤리적 바이럴 마케팅이 초래하는 현상은? 회사에서 의도적으로 요청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윤리적 바이럴 마케팅은 종국에서는 소비자에게 반기업적 성향을 가져오게 하고, 기업 측면에서는 제품의 광고나 홍보활동에 더 많은 제약을 받게되는 현상을 초래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비윤리적 바이럴 마케팅 활동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와 윤리적 판단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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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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