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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軍) 홍보활동이 장병 정신전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방일보 홍보사례 설문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Public & Media activity's Impact on Enhancing Moral Strength in the Army -On the basis of a Daily Report of National Defense's Analysis on the Surve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444 - 453  

김기주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양종훈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초록

군에서 정신교육의 목적은 투철한 국가관, 안보관, 필승의 군인정신으로 무장된 싸우면 이기는 전사를 육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군에서는 신병교육, 병과 학교교육, 부대교육 등 대상과 기관에 따라 다양한 정신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정신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콘서트식 형식의 문화활동을 접목한 교육 등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신교육은 대부분 국가관, 안보관 지식정보 전달위주의 교육으로 이뤄져 정신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자발적 전투의지를 가진 전사육성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각급 부대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부대홍보활동을 통해 정신교육이 가진 한계점에 대한 극복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교육학에서 분류하고 있는 정서, 흥미, 태도, 성격, 가치관 등의 정의적 영역을 각급 부대에서 이뤄지고 있는 홍보활동으로 확대한다면 정신교육이 행동으로 표출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2016년 6월부터 7월까지 531명의 장병을 대상으로 부대홍보활동이 장병들의 자긍심과 임무수행 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그 결과 부대홍보활동은 장병들의 소속부대에 대한 자긍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또한 자긍심은 부대원들의 임무수행의지 향상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그동안 국민들과의 소통, 국민들의 신뢰획득을 위해 활용된 홍보활동이 소속부대 장병들의 정신전력 향상, 그 중에서도 행동으로 표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al education is essential to the military in fostering elite warriors to have clear sense of their nation and the security, while arming themselves with military spirit that strives for victory. To reach this goal, various moral education has been set forth through boot camp training, academic 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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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설문은 각급 부대에서 추진하고 있는 홍보활동이 장병들의 정신전력에 미치는 영향력, 즉 효과성을 검증해 보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군 홍보활동이 장병들의 정신교육, 그 중에서도 임무수행 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5개 부대 장병을 대상으로 설문이 이루어졌다. 설문을 실시한 5개 부대는 6개월마다 시행하는 반기(半期)집중정신교육을 실시한 부대로 반기집중정신교육의 성과와 문제점을 확인하는 설문과 함께 본 연구에 필요한 설문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 첫 번째는, 군 홍보활동의 목적인 국민의 신뢰획득 외에도 군 홍보활동이 내부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중에서도 자신의 소속부대가 홍보됨으로써 장병들이 부대를 얼마나 자랑스러워하는지에 대한 연구이며, 두번째는 장병들이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군 홍보활동이 장병들의 적극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부대에 대한 자긍심과 장병들의 임무수행 의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군 홍보활동이 장병들에게 미치는 영향 분석하는 것이다.
  • 셋째, 국민의 신뢰도에 미치는 요인분석과 국민의 신뢰도가 장병들의 자긍심 및 임무수행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이다. 이는 국민의 신뢰도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 요소들을 식별하고, 국민들의 신뢰도가 장병들의 자긍심 및 임무수행의지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봄으로써 부대홍보활동 이외에 장병들의 자긍심과 임무수행의지를 높이는 요인들을 발굴할 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 이에 연구자는 국민의 신뢰를 획득하는 군 홍보활동이 장병들의 의식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 나아가 군 홍보활동을 활용한 장병들의 정신전력 향상을 위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적과 싸워 승리하는 정예화된 선진강군 육성을 목표로 하는 장병정신교육은 크게 대상인원과 기관에 따라 신병정신교육과 학교정신교육, 부대정신교육으로 구분하여 시행하는데 본고에서는 실제 부대에 근무하는 장병들을 대상으로 하는 부대정신교육의 종류와 한계점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부대정신교육은 일일ㆍ주간정신교육, 반기집중정신교육, 간부정신교육, 정훈장교 순회교육과 초빙교육1) 등으로 시행하고 있다

가설 설정

  • (1) 가설 1-1 : 홍보활동을 접한 인원이 접하지 않은 인원보다 부대에 대한 자긍심이 높을 것이다.
  • (1) 가설 2-1 : 소속부대의 홍보활동을 접한 인원이 접하지 않은 인원들 보다 임무수행 의지가 높을 것이다.
  • (1) 가설 3-1 : 장병 자긍심이 높은 인원이 낮은 인원보다 임무수행 의지가 높을 것이다
  • (1) 가설 4-1 : 군 홍보활동은 장병들의 인식변화를 통해 정신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달성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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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 정신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정신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군 복무기간에는 투철한 국가관ㆍ안보관 및 필승의 군인정신으로 무장하여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자발적 전투의지를 가진 전사를 육성하는 것이며, 제대 후에는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신교육의 한계는 무엇인가? 또한, 정신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콘서트식 형식의 문화활동을 접목한 교육 등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신교육은 대부분 국가관, 안보관 지식정보 전달위주의 교육으로 이뤄져 정신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자발적 전투의지를 가진 전사육성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각급 부대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부대홍보활동을 통해 정신교육이 가진 한계점에 대한 극복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군 홍보자료를 활용하여 행동화를 유발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두 번째는 군 홍보자료를 활용한 정신교육 방법의 도입이다. 행동화 유발을 위한 모티브 제공을 위해서는 각급 부대에서 홍보된 내용을 정신교육에 포함하여 부대원들의 자긍심을 유발하는 촉매제로 사용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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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병주, "기본정훈 정신교육 18개 과제 타당성 검토," 정신전력연구, 제46호, p.182, 2015. 

  2. 이상금, "정신전력 강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 고찰," 정신전력연구, 제39호, p.349, 2008. 

  3. 최수영, "신념화를 위한 정의적.위계적 교수 - 학습 목표 개발," 정신전력연구, 제46호, pp.104-107, 2015. 

  4. 국방부, 2016년 정훈.문화활동지시, 제15-028호, 2015. 

  5. 육군본부, 2016년 정훈공보활동 지시, 육본지시 제16-9001호, 2016. 

  6. 김락중, "장병 정신교육 기본교재 개선 방안 연구," 정신전력연구, 제42호, 2011. 

  7. 김미량, "군매체를 활용한 정신교육 발전방안," 정신전력연구, 제45호, 2014. 

  8. 박현용, "장병 동기부여를 통한 부대정신교육 발전방안," 정신전력연구, 제44호, p.88, 2013. 

  9. 김병주, "기본정훈 정신교육 18개 과제 타당성 검토," 정신전력연구, 제46호, 2015. 

  10. 국방부, 국방홍보훈령, 제1880호, 2016. 

  11. 홍영소, "뉴미디어 시대의 국방정책 홍보 방안," 정신전력연구, 제40호, pp.55-57, 2009. 

  12. 신영욱, "SNS와 3C," 국방일보, p.17, 2016.11.3. 

  13. 육군본부, 2016 전반기 확대홍보전략회의록, pp.18-26, 2016. 

  14. 이재경, "군 문화예술활동을 활용한 정신전력 강화 방안," 정신전력연구, 제45호, p.73, 2014. 

  15. 한동원, "상.하간 공감대 형성을 통한 정신전력강화 방안," 정신전력연구, 제40호, pp.171-188, 2009. 

  16. 이강국, "부하들의 능동적 참여가 지휘관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에 미치는 조적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2호, pp.466-46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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