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정부기관은 소위 대민홍보를 중심으로 하는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 구성과 방식에 익숙해져 있으며, 이로 인해 정부의 공공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용자들의 태도가 극히 드물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스마트 단말기의 폭발적인 보급으로 인해 정부기관의 공공정책에 대한 PR 방식이 SNS, 어플리케이션 제작 등으로 다각화되고, 이를 통해 관련 정보에 대한 수용자의 이해도는 물론 참여를 적극적으로 높이는 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정부 등 공공기관이 SNS를 통한 PR 캠페인 활동을 좀 더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국내 및 미국의 사례를 통해 정부정책 신뢰도 제고를 위한 SNS 전략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함의를 찾고자 했다.
그 동안 정부기관은 소위 대민홍보를 중심으로 하는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 구성과 방식에 익숙해져 있으며, 이로 인해 정부의 공공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용자들의 태도가 극히 드물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스마트 단말기의 폭발적인 보급으로 인해 정부기관의 공공정책에 대한 PR 방식이 SNS, 어플리케이션 제작 등으로 다각화되고, 이를 통해 관련 정보에 대한 수용자의 이해도는 물론 참여를 적극적으로 높이는 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정부 등 공공기관이 SNS를 통한 PR 캠페인 활동을 좀 더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국내 및 미국의 사례를 통해 정부정책 신뢰도 제고를 위한 SNS 전략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함의를 찾고자 했다.
Meanwhile, the governmental organization has been familiar with construction and method of one-way communication focused on public relation. As a result, it is true that there are few customers who have interest in, understand, and actively participate in public policy of the government.However, by ...
Meanwhile, the governmental organization has been familiar with construction and method of one-way communication focused on public relation. As a result, it is true that there are few customers who have interest in, understand, and actively participate in public policy of the government.However, by propagation of smart phone terminal, public relation of government policy is diversified such as SNS, application manufacture, etc. It paved the way for actively increasing customers' comprehension of relevant information and participation as well. With that background in mind, this research tried to search pattern and feature of SNS strategy through domestic and American examples for improving trustof government policy and find common ground in order to seek for solution to help government office conduct a PR campaign more efficiently through SNS.
Meanwhile, the governmental organization has been familiar with construction and method of one-way communication focused on public relation. As a result, it is true that there are few customers who have interest in, understand, and actively participate in public policy of the government.However, by propagation of smart phone terminal, public relation of government policy is diversified such as SNS, application manufacture, etc. It paved the way for actively increasing customers' comprehension of relevant information and participation as well. With that background in mind, this research tried to search pattern and feature of SNS strategy through domestic and American examples for improving trustof government policy and find common ground in order to seek for solution to help government office conduct a PR campaign more efficiently through SN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정부 등 공공기관이 SNS를 통한 PR 캠페인 활동을 좀 더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정부 기관이 단순 참여의 방식으로 스마트 미디어가 가지는 다양한 양식의 PR 전략을 적극적으로 구사하고 있지 못하며, 이로 인해 공공정책에 대한 접근과 신뢰도 제고에 실패하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본 연구는 정부기관의 정책이 좀 더 효율적으로 홍보되고 이로 인해 정부정책의 신뢰도가 제고되기 위해 필요한 전략과 방법이 무엇인지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국내·외 공공기관이 채택하고 있는 SNS 사례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정책 신뢰도 제고를 위한 정책PR의 수단으로서 SNS의 의미와 시사점을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SNS를 통해 최근에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정책 홍보 전략을 구체적인 공공기관 및 정치인의 사례를 통해 조사하고자 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SNS의 활용은 정책에 대한 일방향적 접근이나 정책 홍보에 대한 거부감을 불식시키는데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매체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배경 하에 국내에서 대표적인 SNS 정책 홍보사례로 경기도청, 보건복지부의 SNS 홍보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문제에서는 성공적인 SNS 정책홍보 사례로 꼽히고 있는 미국 백악관의 ‘Stay Connected’, 캘리포니아 주지사 아놀드 슈워제네거의 ‘Myidea4U’, 샌프란시스코의 ‘SF311’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문제에서는 성공적인 SNS 정책홍보 사례로 꼽히고 있는 미국 백악관의 ‘Stay Connected’, 캘리포니아 주지사 아놀드 슈워제네거의 ‘Myidea4U’, 샌프란시스코의 ‘SF311’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들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정책 홍보와 홍보 방식,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정부 등 공공기관이 SNS를 통한 PR 캠페인 활동을 좀 더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정부 기관이 단순 참여의 방식으로 스마트 미디어가 가지는 다양한 양식의 PR 전략을 적극적으로 구사하고 있지 못하며, 이로 인해 공공정책에 대한 접근과 신뢰도 제고에 실패하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본 연구는 정부기관의 정책이 좀 더 효율적으로 홍보되고 이로 인해 정부정책의 신뢰도가 제고되기 위해 필요한 전략과 방법이 무엇인지 모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서는 우선 현재 공공 부문의 소셜 미디어 대화 공간에서 어떤 대화가 오가 가는지에 대한 내용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대화내용을 통해 공공부문의 비즈니스 키워드와 관련하여 어떤 채널에서 대화가 있는지, 누가 온라인상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 조직이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내부 역량이 있는지 등을 판단한다.
이를 위해 현재 국내·외 공공기관이 채택하고 있는 SNS 사례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정책 신뢰도 제고를 위한 정책PR의 수단으로서 SNS의 의미와 시사점을 검토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SNS는 의사소통의 수단일 뿐 아니라 인간의 모든 지적, 오락적 활동을 위한 플랫폼을 지칭하고, 이로 인해 SNS는 의사소통, 토론, 오락, 상거래, TV 프로그램 시청 등 각자 다른 플랫폼에서 가능했던 모든 기능들을 한 곳에서 집약하여 제공할 수 있다. 때문에 다수의 연구자들은 소셜 미디어를 SNS에 한정시키고 있다.
네번째, 주요국은 채널의 문제를 고민하기에 앞서 정보의 신뢰성에 대해 고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방적 홍보가 아닌 양방향 소통, 편파적 홍보가 아닌 총체적 정보를 홍보하기 위해 채널의 다양화는 물론 좀 더 자유롭게 채널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구성하고 있었다.
두 번째, 해외의 경우는 전자정부 사이트나 공공정책 홈페이지를 블로그나 위키디피아 등 웹 2.0 플랫폼 기반의 정책서비스 환경으로 개편하고 유투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과 연계해서 정부정책의 온라인 홍보뿐만 아니라 국민의 의견을 직접 수렵하는 등 국민과의 양방향적 정책소통을 전개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 정당성 및 효율성을 크게 제고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SNS에서는 실시간 사건이나 이슈에 대한 대화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트위터의 경우에는 대화주제의 80%가 실시간 이슈다. 트위터의 일방향적인 구독의 성격이 이슈의 빠른 파급에 있어 유리하게 작용한 것이다.
세 번째, 공공기관의 SNS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전문가 혹은 인력을 별도로 배치해야 하고, 이들의 성과를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새롭게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SNS 관리자는 SNS 시스템을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으로 업무를 한정할 필요가 있고,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관련 부서의 동의와 협조를 통해 수용자의 다양한 의견과 질의에 즉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세 번째, 주요국은 SNS를 통해 정부정책을 알리기 위해 콘텐츠에 대해 지속적인 관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심과 트래픽을 유도하고 정책에 대한 입소문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정책홍보를 위한 준비단계와 운영전략이 필수적으로 전제되고 있었다.
조사결과, 대부분의 공공기관의 정치인은 SNS 계정을 활용하기 전에 충분한 콘텐츠를 마련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재 정부사이트에는 자유게시판을 비롯해 정책포럼, 토론방 등 다양한 온라인 정책 참여 채널들이 만들어졌으나 공공기관 사이트의 이용률은 적어 국민들의 참여는 적은 것이 사실이다.
첫째, SNS 운영의 주체로서 공공기관은 일방적인 홍보나 전달의 매체가 아니라 양방향 소통과 신뢰를 제고하는 매체로 인식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 실패는 양방향이 아니라 일방적인 데서 비롯되는데, 공공기관의 홍보는 지극히 일방향일 경우, 홍보 대상의 홍보물에 대한 이질감이 증폭되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첫째, 미래사회의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적 갈등과 정치적 불안을 해소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정책 운영으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발전과 국가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SNS의 도입 및 활용이 필요한 시점이다. 즉 진화하는 SNS의 사회적 기능을 활용하고, 기술적 측면을 정책에 도입하여 정책 추진의 성과와 기대효과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이로 인해 모바일의 특성을 이해하고 홍보에 적용시키고 있었다. 특히 모바일의 특성상 브랜드 관리가 주요하고 기관도 조직이 아닌 개인으로 취급될 수 있으므로 친밀감을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홍보를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일본의 대표 SNS인 ‘Mixi’의 경우, 모바일을 통한 접속비율이 ’06년 17%에서 ’09년 무려 72%로 증가하여 PC 접속율을 추월했고, iPhone 이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App 1순위가 facebook인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결론적으로 SNS는 모바일에서의 Killer App으로 포지셔닝 중이며, 스마트폰이 SNS를 확산시키는 것이 아니라 SNS가 스마트폰 보급의 확산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둘째, 공공기관의 원활한 정책 추진과 정책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시민과의 친밀한 관계 형성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 SNS를 전략적 채널로 활용하는 것이다. 수 많은 인구와 복잡한 사회 활동 및 인간관계를 특징을 하는 현대사회구조의 특성 상 온라인을 통한 직접적이고 실시간적인 소통과 대화는 시민과 공공기관 간의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사회구성원의 이해와 화합의 가능성이 자연스럽게 확대되면서 공공기관의 역량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실적으로 정부PR과 정책 PR을 명확히 구분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현실적으로 정부PR과 정책PR을 명확히 구분되기는 어렵다. 정부PR과 정책 PR의 수행주체가 정부라는 점에서 정책PR이 곧 정부 PR이기 때문이다.
SNS는 어떤 특성을 바탕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가?
먼저 제한적인 시스템 속에서 자신의 프로필을 구축하고 연결성을 공유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목록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목록과 더불어 다른 이들의 목록까지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SNS는 일종의 유기체처럼 성장하며, 참여(participation), 개방(openess), 대화(conversation), 공동체(community), 연결(connectedness) 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4].
방통융합이 가속화되면서 기업 및 공공기관의 PR방식에 근본적인 혁신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인가?
아날로그 매스미디어 시대에는 소비자를 매우 수동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았기 때문에 노출중심이었지만 방통융합이 가속화되면서 미디어의 독자적인 힘만으로는 많은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PR하는 것은 어려운 환경이 되었고, 기업 및 공공기관의 PR방식에 근본적인 혁신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단순 수용자 혹은 일반적인 콘텐츠 소비자로서의 PR 대상이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고 유통(공유)시키는 행태가 일반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36)
황용석, 크라우드 소싱과 저널리즘, , 한국언론재단, 2011.
김은미, SNS 혁명의 신화와 실제, 서울: 나남, 2011.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김병희, 한상필, "기업 커뮤니케이션에서 소셜 미디어의 활용 가능성: 의제설정과 소셜 프레즌스를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 제22권, 제4호, 한국광고학회, pp.91-113, 2011.
박지홍, "사회네트워킹 사이트 이용자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구", 한국정보관리학회지, 제25권, 제4호, pp.205-226, 2008.
가명호, 정대율,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이용과 재방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 연구, 제10권, 제4호, pp.193-219, 2010.
황상민, 김지연, 조희진, "사이버공간 속의 관계맺기: 싸이월드 이용행동에 나타난 소셜 네트워크 활동 양상에 대한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9권, 제2호, pp.285-303, 2008.
전희성, 최민수, "마이크로 블로그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에 대한 연구: '트위터'와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pp.165-174, 2009.
송경채, "미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정치 참여", 한국과 국제정책, 제26권, 제3호, pp.129-157, 2010.
김영성, 박영목, "인터넷 및 모바일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간 커뮤니케이션 특성 변화",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131-131, 2010.
A. Taubenheim, T. Long, E. Smith, D. Jeffers, J. Waymanm, and S. Temple, "Using Social Media and Internet Marketing to Reach Women With The Heart Truth," Social Marketing Quarterly, Vol.14, No.3, pp.58-67, 200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