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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정책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SNS활용 PR 전략
Strategic Use of SNS in PR for Improving Trust in Government Polic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5, 2013년, pp.103 - 116  

차영란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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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정부기관은 소위 대민홍보를 중심으로 하는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 구성과 방식에 익숙해져 있으며, 이로 인해 정부의 공공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용자들의 태도가 극히 드물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스마트 단말기의 폭발적인 보급으로 인해 정부기관의 공공정책에 대한 PR 방식이 SNS, 어플리케이션 제작 등으로 다각화되고, 이를 통해 관련 정보에 대한 수용자의 이해도는 물론 참여를 적극적으로 높이는 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정부 등 공공기관이 SNS를 통한 PR 캠페인 활동을 좀 더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국내 및 미국의 사례를 통해 정부정책 신뢰도 제고를 위한 SNS 전략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함의를 찾고자 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anwhile, the governmental organization has been familiar with construction and method of one-way communication focused on public relation. As a result, it is true that there are few customers who have interest in, understand, and actively participate in public policy of the government.However, b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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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정부 등 공공기관이 SNS를 통한 PR 캠페인 활동을 좀 더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정부 기관이 단순 참여의 방식으로 스마트 미디어가 가지는 다양한 양식의 PR 전략을 적극적으로 구사하고 있지 못하며, 이로 인해 공공정책에 대한 접근과 신뢰도 제고에 실패하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본 연구는 정부기관의 정책이 좀 더 효율적으로 홍보되고 이로 인해 정부정책의 신뢰도가 제고되기 위해 필요한 전략과 방법이 무엇인지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국내·외 공공기관이 채택하고 있는 SNS 사례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정책 신뢰도 제고를 위한 정책PR의 수단으로서 SNS의 의미와 시사점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를 통해 최근에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정책 홍보 전략을 구체적인 공공기관 및 정치인의 사례를 통해 조사하고자 했다.
  • 이와 같은 상황에서 SNS의 활용은 정책에 대한 일방향적 접근이나 정책 홍보에 대한 거부감을 불식시키는데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매체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배경 하에 국내에서 대표적인 SNS 정책 홍보사례로 경기도청, 보건복지부의 SNS 홍보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문제에서는 성공적인 SNS 정책홍보 사례로 꼽히고 있는 미국 백악관의 ‘Stay Connected’, 캘리포니아 주지사 아놀드 슈워제네거의 ‘Myidea4U’, 샌프란시스코의 ‘SF311’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문제에서는 성공적인 SNS 정책홍보 사례로 꼽히고 있는 미국 백악관의 ‘Stay Connected’, 캘리포니아 주지사 아놀드 슈워제네거의 ‘Myidea4U’, 샌프란시스코의 ‘SF311’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들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정책 홍보와 홍보 방식,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정부 등 공공기관이 SNS를 통한 PR 캠페인 활동을 좀 더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정부 기관이 단순 참여의 방식으로 스마트 미디어가 가지는 다양한 양식의 PR 전략을 적극적으로 구사하고 있지 못하며, 이로 인해 공공정책에 대한 접근과 신뢰도 제고에 실패하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본 연구는 정부기관의 정책이 좀 더 효율적으로 홍보되고 이로 인해 정부정책의 신뢰도가 제고되기 위해 필요한 전략과 방법이 무엇인지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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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실적으로 정부PR과 정책 PR을 명확히 구분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현실적으로 정부PR과 정책PR을 명확히 구분되기는 어렵다. 정부PR과 정책 PR의 수행주체가 정부라는 점에서 정책PR이 곧 정부 PR이기 때문이다.
SNS는 어떤 특성을 바탕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가? 먼저 제한적인 시스템 속에서 자신의 프로필을 구축하고 연결성을 공유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목록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목록과 더불어 다른 이들의 목록까지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SNS는 일종의 유기체처럼 성장하며, 참여(participation), 개방(openess), 대화(conversation), 공동체(community), 연결(connectedness) 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4].
방통융합이 가속화되면서 기업 및 공공기관의 PR방식에 근본적인 혁신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인가? 아날로그 매스미디어 시대에는 소비자를 매우 수동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았기 때문에 노출중심이었지만 방통융합이 가속화되면서 미디어의 독자적인 힘만으로는 많은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PR하는 것은 어려운 환경이 되었고, 기업 및 공공기관의 PR방식에 근본적인 혁신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단순 수용자 혹은 일반적인 콘텐츠 소비자로서의 PR 대상이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고 유통(공유)시키는 행태가 일반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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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황용석, 크라우드 소싱과 저널리즘, , 한국언론재단,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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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병희, 한상필, "기업 커뮤니케이션에서 소셜 미디어의 활용 가능성: 의제설정과 소셜 프레즌스를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 제22권, 제4호, 한국광고학회, pp.91-11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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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가명호, 정대율,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이용과 재방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 연구, 제10권, 제4호, pp.193-219, 2010. 

  9. 황상민, 김지연, 조희진, "사이버공간 속의 관계맺기: 싸이월드 이용행동에 나타난 소셜 네트워크 활동 양상에 대한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9권, 제2호, pp.285-303, 2008. 

  10. 전희성, 최민수, "마이크로 블로그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에 대한 연구: '트위터'와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pp.165-174, 2009. 

  11. 송경채, "미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정치 참여", 한국과 국제정책, 제26권, 제3호, pp.129-157, 2010. 

  12. 김영성, 박영목, "인터넷 및 모바일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간 커뮤니케이션 특성 변화",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131-131, 2010. 

  13. A. Taubenheim, T. Long, E. Smith, D. Jeffers, J. Waymanm, and S. Temple, "Using Social Media and Internet Marketing to Reach Women With The Heart Truth," Social Marketing Quarterly, Vol.14, No.3, pp.58-67, 2008. 

  14. 김경희, "인터넷쇼핑몰 이미지 포지셔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48-58, 2008. 

  15. 김유정, 김혜영,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정의와 신뢰가 온라인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파워블로거와 메타블로그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 연구, 제10권, 제3호, pp.131-155, 2010. 

  16. 정기한, 정지희, 신재익, "기업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활동이 브랜드 및 구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pp.1-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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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윤영선, "모바일 SNS 이용 만족과 습관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4호, pp.123-142, 2010. 

  20. 김현석, 윤주현, "온라인 쇼핑몰에서 SNS 지인 (知人) 기반 상품추천 방식의 선호도", 기초 조형학 연구, 제12권, 제1호, pp.137-145, 2011. 

  21. 황하성, "미국 대학생들의 인스턴트 메신저의 활용에 관한 연구: 이용동기 및 타매체와의 상호관계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2호, pp.227-255. 

  22. 나종연, "사용확산모형을 적용한 소비자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용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010. 

  23. 이상민, "기업의 마이크로 블로그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p.169-17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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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홍삼열, 오재철, "트위터와 페이스북 사용자 접속요인 비교 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189-190, 2010. 

  26. 이수영, 내가영,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자의 능동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트위터와 미투데이 이용자의 생산적 활동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겨울호, pp.171-200, 2010, 

  27. 이현, 이동일,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에 따른 다양한 기능의 사용이 매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43-60, 2010. 

  28. 심홍진, 황유선, "마이크로블로깅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2호, pp.192-23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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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이종범, 국민과 정부관료제,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1986. 

  32. K. Hetherington, "Expressions of Identity: Space, Performance," Politics. Sage Publications, London, 1998. 

  33. S. E. Kim, The Role of Trust in the Modern Administrative State: An Integrative Model, Administration & Society, Vol.37, No.5, pp.611-635, 2005. 

  34. S. J. Nye, P. D. Zelihow, and D. C. King, Why People Don't Trust Government.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77. 

  35. 한국정보화진흥원,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법제도적 시사점, 2010. 

  36. 곽해운, What is Twitter, a Social Network of a News Medi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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