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신전력 인식 지수에 의한 전쟁승패 요인분석
Research on the impact of spiritual power on the outcome of warfare

Oughtopia : The Journal of Social Paradigm Studies, v.26 no.2, 2011년, pp.97 - 126  

이준희

초록

이 연구는 정신전력 요인이 전쟁승패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왔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하지만 전쟁 상황이 서로 달라 객관적 입증이 불가능하며 지수측정값에 대한 해석상의 오류가 발생되기 쉽다. 그래서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100명의 코더에게 인식되는 지수 평균값을 합산한 총합 값을 통해 경향성을 보는데 의미를 두었으며, 정신전력 요소별로 분포도를 비교하였다.

본 분석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승리한 전쟁은 인식되는 요소별 지수 총합 값이 매우 높은 수치(3510)를 나타내며, 패배한 전쟁 평균보다 상당한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승리한 전쟁에 있어서는 정신전력, 사기, 사생관, 결사항전 등 거의 모든 부분에서 높은 인식지수를 나타내고, 자만, 방심 요소는 낮은 수치를 나타내었다. 셋째, 정신전력 인식지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승리를 보장(황산벌, 마사다) 받는 것이 아니다(즉 전장 환경이 열악하고 병력이 절대 부족 시). 마지막으로 전쟁별 상반되는 2개 요소(국민총화 / 자만, 방심)간 분포도 비교를 통해 승리한 전쟁은 커다란 폭의 차이를 나타내고, 패배한 전쟁은 상반되는 요소간 거리가 좁게 나타났음을 이 논문에서 밝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f this research to search how spiritual strength has been affecting outcome of war. However, as status quo and military situation differ it is impossible to prove objectively, and to minimize errors on interpretation of index measured value this research was mostly on viewing trend through ...

주제어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