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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444 - 453
김기주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양종훈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군에서 정신교육의 목적은 투철한 국가관, 안보관, 필승의 군인정신으로 무장된 싸우면 이기는 전사를 육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군에서는 신병교육, 병과 학교교육, 부대교육 등 대상과 기관에 따라 다양한 정신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정신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콘서트식 형식의 문화활동을 접목한 교육 등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신교육은 대부분 국가관, 안보관 지식정보 전달위주의 교육으로 이뤄져 정신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자발적 전투의지를 가진 전사육성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각급 부대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부대홍보활동을 통해 정신교육이 가진 한계점에 대한 극복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교육학에서 분류하고 있는 정서, 흥미, 태도, 성격, 가치관 등의 정의적 영역을 각급 부대에서 이뤄지고 있는 홍보활동으로 확대한다면 정신교육이 행동으로 표출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2016년 6월부터 7월까지 531명의 장병을 대상으로 부대홍보활동이 장병들의 자긍심과 임무수행 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그 결과 부대홍보활동은 장병들의 소속부대에 대한 자긍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또한 자긍심은 부대원들의 임무수행의지 향상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그동안 국민들과의 소통, 국민들의 신뢰획득을 위해 활용된 홍보활동이 소속부대 장병들의 정신전력 향상, 그 중에서도 행동으로 표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얻었다.
Moral education is essential to the military in fostering elite warriors to have clear sense of their nation and the security, while arming themselves with military spirit that strives for victory. To reach this goal, various moral education has been set forth through boot camp training, academic 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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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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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 정신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정신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군 복무기간에는 투철한 국가관ㆍ안보관 및 필승의 군인정신으로 무장하여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자발적 전투의지를 가진 전사를 육성하는 것이며, 제대 후에는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 |
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신교육의 한계는 무엇인가? | 또한, 정신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콘서트식 형식의 문화활동을 접목한 교육 등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신교육은 대부분 국가관, 안보관 지식정보 전달위주의 교육으로 이뤄져 정신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자발적 전투의지를 가진 전사육성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각급 부대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부대홍보활동을 통해 정신교육이 가진 한계점에 대한 극복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 |
군 홍보자료를 활용하여 행동화를 유발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두 번째는 군 홍보자료를 활용한 정신교육 방법의 도입이다. 행동화 유발을 위한 모티브 제공을 위해서는 각급 부대에서 홍보된 내용을 정신교육에 포함하여 부대원들의 자긍심을 유발하는 촉매제로 사용되도록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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