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MP(Personal Multimedia Player)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 요인이 학습만족과 학습전이를 통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MP Learner Basic Psychological Need factor on Academic Achievements through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Transfer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1, 2017년, pp.213 - 227  

이은혜 (렘넌트지도자학교) ,  권두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entry into information society as well as the development and universalization of the Internet through rapid development of ICT technology produced a new educational method called PMP learning. PMP learning overcomes restrictions of previous education methods in terms of time and spac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PMP 학습자의 본연적인 기본심리욕구를 다룬 기본심리욕구 이론과 학습만족 ,학습전이를 통해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본심리욕구 이론의 주요 변수들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을 적용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PMP 학습자에서의 지각된 자율성은 학습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PMP 학습자에서의 지각된 유능성은 학습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PMP 학습자에서의 지각된 유능성은 학습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PMP 학습자에서의 지각된 자율성은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PMP 학습자에서의 지각된 유능성은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PMP 학습자에서의 지각된 유능성은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PMP 학습자에서의 학습만족은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PMP 학습자에서의 학습만족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PMP 학습자에서의 학습전이는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MP의 정의는? PMP의 정의는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지원하는 영상과 DMB, MP3를 포함해서 볼 수 있는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라고 정의한다[2].
PMP의 특징은? PMP의 특징은 PDA와 외적으로 볼 때 유사하지만 PDA기능은 일정, 주소록, 문서 관리가 목적이다. 하지만, PMP는 동영상, MP3, 길찾기 등의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3].
본 논문의 연구가 기존의 PMP 관련 연구와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차별화는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이용자 측면에서 PMP학습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고려하고, 국내 PMP학습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전략적 대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둘째, PMP 같은 새로운 미디어 및 콘텐츠 교육의 수용에 관한 연구는 미디어의 특성, 개인의 이용경험, 품질 등을 복합적으로 살펴보아야 하므로 행동접근학적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임순옥, "국내 PMP시장 현황," 정보통신정책, 제19권, 제13호, 2007, pp. 32-36. 

  2. 미량.김재현, "요구분석을 통한 PMP의 교육적 활용방안,"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9권, 제5호, 2008, pp. 9-21. 

  3. 엄명용.김미량.김태웅, "PMP 활용에 관한 영향요인 분석," 경영과학, 제24권, 제2호, 2007, pp. 95-114. 

  4. 김동환.박만웅.신현길,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를 중심으로 -," 한국경영정보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2006, pp. 1-15. 

  5. 한경호.김희수, "ARM 9 임베디드 시스템에 의한 무선 컨텐츠 액세스 PMP 구현,"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제21권, 제2호, 2007, pp. 99-105. 

  6. 김봉선.김인기.강민구.고재용.채종국, "PMP 기반의 입학관리용 모바일 플랫폼,"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9권, 제1호, 2008, pp. 539-541. 

  7. 최이정, " DMB폰과 PMP의 작은 화면 사이즈 특성이 영상콘텐츠에 대한 정보처리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5호, 2007, pp. 110-117. 

  8. 강민구.김인기, "무선랜기반의 교육용 PMP 서비스 설계," 인터넷정보학회지, 제9권, 제4호, 2008, pp. 31-36. 

  9. 박영제.김현정, "소형 디스플레이 정보기기에서 3차원 정보시각화 활용에 관한 연구: PMP의 Navigation System Design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2006, pp. 1783-1788. 

  10. 전경애, "비디오 자기모델링이 지적장애 학생의 학교도서관 이용 기술 수행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1. Field, S, Martin, J, Miller, R, Ward, M, Wehmeyer, M., A Practical Guide to Teaching Self-Determination, Austin, TX : PRO-ED, 1988. 

  12. 이숙정.유지현, "여생이 인식한 자기결정성이 진로스트스와 진로장벽 진로결정 수에 미치는 향," 아시아여성연구, 제48권, 제2호, 2009, pp. 35-64. 

  13. 김성수, "기본심리욕구, 생애목표, 심리적 안녕감 및 우울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 제29권, 제1호, 2015, pp. 1-25. 

  14. 주영주.정애경.이민영, "기본심리욕구, 시스템 품질, 서비스품질 및 몰입이 Facebook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규명," 한국인터넷방송통신 TV학회 논문지, 제16권, 제3호, 2016, pp. 47-55. 

  15. Ryan, R. & E.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y, Vol. 52, No.1, 2000, pp. 141-166. 

  16. 김정숙, "지체장애인을 위한 기본적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적용 연구,"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 교육학회, 제54권, 제4호, 2011, pp. 305-321. 

  17. Gagne, M., & Deci, E. L., Self- determination theory and work motiv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26, No. 1, 2005, pp. 331-362. 

  18. Bandura, A., "Self-efficacy mechanisms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Vol. 37, No. 2, 1982, pp. 122-147. 

  19. Standage, M., J. L. Duda, & N. Ntoumanis., "A model of contextual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Using constructs from self-determination and achievement goal theories to predict physical activity inten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5, No. 1, 2003, pp. 97-110. 

  20. 천경민, "중학생의 운동에 대한 기본적 심리욕구가 운동 몰입과 운동지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제14권, 제3호, 2010, pp. 469-487. 

  21. Deci, E. L & R. M. Ryan.,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Y.: Plenum Press, 1985. 

  22. 송지은.임정하, "부모수용과 청소년의 학교적응 간의 관계 : 자기수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26권, 제4호, pp. 117-144. 

  23. 송재홍.안연선.정은실, "초등학생이 지각한 수업의 질, 기본심리욕구, 수업참여,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1호, 2014, pp. 179-203. 

  24. 권인탁, "대학평생교육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가 만족도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제11권, 제3호, 2013, pp. 139-164. 

  25. 이재범.노미정, "e-러닝 학습자 만족을 이끄는 것은 무엇인가? : 지각된 웹사이트 복잡성 (Perceived Website Complexity)과 e-튜터 (e-Tutor)의 역할,"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2010, pp. 2780-2792. 

  26. 최희숙.전정수,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6권, 제5호, 2011, pp. 27-50. 

  27. 하영자, "온라인 학습자의 과제가치와 학습전략이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제10권, 제3호, 2010, pp. 577-598. 

  28. 이지연, "사이버강좌에서의 학습자 참여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Andragogy Today :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제9권, 제4호, 2006, pp. 27-61. 

  29. 박영용.김진모, "기업 리더십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전이와 영향요인,"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8권, 제4호, 2006, pp.215-539. 

  30. 윤현진.윤관식.이병철, "과학기술인력 재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전이 영향요인, 만족도, 학습, 학습전이 간의 관계 분석," 기업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2012, pp. 65-98. 

  31. 이수경.김소나.변숙영.권성연, "기업 e-러닝의 학습전이 사례연구: 국내 보험사의 직무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1호, 2010, pp. 45-70. 

  32. 김준호, "대학 e-러닝 학습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2권, 제3호, 2010, pp. 19-48. 

  33. 진선미.정은정, "사이버교육이 학습전이 기대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Andragogy Today :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제18권, 제3호, 2015, pp. 23-44. 

  34. 정기범, "성인 여성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몰입과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HDR연구, 제16권, 제3호, 2014, pp. 159-183. 

  35. 조한익.김영숙, "청소년의 학업관련 투자시간과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가 동기조절과 행동조절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심리학회, 제30권, 제1호, 2016, pp. 225-253. 

  36. 강명희.심혜진.박미순.김민정, "온라인 학습활동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자의 성격 특성 (Big-Five Personality Trait)의 예측력 검증," 교육방법연구, 제20권, 제1호, 2008, pp. 111-129. 

  37. 정제영.이희숙.김수지,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위계적 분석 : TIMSS 2011의 교사와 학생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2014, pp. 53-75. 

  38. 노석준, "웹기반 원격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수도권지역 대학생 원격학습자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1호, 2007, pp. 99-130. 

  39. 정시영, "학습관리시스템의 활용 효과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연구 : 학업성취도, 학습참여도, 학습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40. 고혜리.이희수.김정헌, "성인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학습열의, 교육만족, 참여지속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2016, pp. 101-125. 

  41. 이동헌.임병훈.손영석.지범진, "자기결정성과 여행상품의 속성이 여행상품 선택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8권, 제2호, 2016, pp. 37-57. 

  42. 임지영.박신의, "뮤지컬 관객의 SNS사용에서 자기 결정적 태도가 만족과 SNS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제9권, 제2호, 2014, pp. 155-184. 

  43. 류숙렬, "자기결정 활동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전이기 경도장애학생의 자기결정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제38권, 제1호, 2003, pp.161-181. 

  44. 주영주.김가연, "기업 이러닝에서 직업적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직무자율성, 만족도, 학업성취도 및 전이동기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4권, 제3호, 2011, pp. 279-306. 

  45. 오성호.김보영, "연구개발 직군의 실행공동체 개인요인, 상호작용요인, 지원요인, 환경요인이 지식공유 및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 L전자를 중심으로," 한국HRD연구, 제11권, 제1호, 2016, pp. 81-107. 

  46. 주영주.심우진.김은경.박수영, "기업 사이버교육 학습자들의 내적통제소재, 상호작용,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관계," 지식경영연구, 제10권, 제4호, 2009, pp. 31-42. 

  47. Fornell, C. &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1981, pp. 39-50. 

  48. Wigfield, A. & Eccles, J. S. "The development of achievement task values: A theoretical analysis," Developmental Review, Vol. 12, No. 3, 1992, pp. 265-3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