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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TV 서비스품질 요인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기술수용모형(TAM)을 중심으로
Effect on Acceptance Intentions to Service Quality factors of Social TV : Focus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1 no.3, 2015년, pp.201 - 218  

권두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황찬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홍순근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a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ocial tv services and intended acceptance of social tv service through the SERVQUAL five dimensions which mean generally assessment of superior user. Also I am going to analyze that how factors of intended acceptance of social tv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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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모형은 SERVQUAL을 기반으로 소셜TV 서비스 이용자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정보기술 사용자의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기술수용모형(TAM)의 주요 변수를 추가하였다. 구체적으로 소셜TV 서비스 수용의도 독립 변수인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과 매개변수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 용이성 그리고 종속변수인 소셜TV 서비스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종속변수인 소셜TV서비스 수용의도는 모바일 서비스 또는 무선인터넷기술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요인인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이용용이성과 더불어 소셜TV 기업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에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 첫째, 이용자 측면에서 소셜TV 서비스 품질이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고찰하고, 국내 소셜TV 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전략적 대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둘째, 소셜TV 서비스 같은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 및 콘텐츠 서비스의 수용에 관한 연구는 미디어의 특성, 개인의 이용 경험, 그리고 사회적 영향, 품질 등을 복합적으로 보아야 하므로 행동학적으로 접근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반적으로 우수한 이용자들이 평가 한 소셜TV 서비스가 서비스 품질(SERVQUAL)의 5가지 차원을 통해 소셜TV 서비스 수용의도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 하고자 한다. 또한 정보기술의 행위적 반응을 기술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는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바탕으로 소셜TV 서비스 수용의도 영향요인이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PU), 지각된 이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PEU)을 통해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소셜TV 서비스 이용자들의 소셜TV 서비스 수용의도 영향요인들에 대해 파악하고 이들 요인들이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TAM을 기반으로 소셜TV 서비스 이용자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서비스의 우수한 성과와 전반적인 태도를 강조한 서비스 품질의 주요 변수들을 적용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소셜TV 서비스 이용자들의 소셜TV 서비스 수용의도 영향요인들에 대해 파악하고 이들 요인들이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 모형은 SERVQUAL을 기반으로 소셜TV 서비스 이용자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정보기술 사용자의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기술수용모형(TAM)의 주요 변수를 추가하였다.
  • 본 연구는 소셜TV가 전반적으로 뛰어나거나 우수한 이용자의 평가를 의미하는 서비스 품질의 5가지 차원과 정보기술의 행위적 반응을 기술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는 기술수용모형을 융합한 연구를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반적으로 우수한 이용자들이 평가 한 소셜TV 서비스가 서비스 품질(SERVQUAL)의 5가지 차원을 통해 소셜TV 서비스 수용의도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 하고자 한다. 또한 정보기술의 행위적 반응을 기술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는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바탕으로 소셜TV 서비스 수용의도 영향요인이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PU), 지각된 이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PEU)을 통해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0: 소셜TV 서비스품질에서의 공감성은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지각된 유용성은 소셜TV 서비스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소셜TV 서비스 수용의도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소셜TV 서비스품질에서의 유형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소셜TV 서비스품질에서의 유형성은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소셜TV 서비스품질에서의 신뢰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소셜TV 서비스품질에서의 신뢰성은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소셜TV 서비스품질에서의 응답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소셜TV 서비스품질에서의 응답성은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소셜TV 서비스품질에서의 확신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소셜TV 서비스품질에서의 확신성은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소셜TV 서비스품질에서의 공감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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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TV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용자가 일방적인 TVㆍ모바일시청에서 벗어나 TVㆍ모바일을 시청하면서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쌍방향형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이다. 소셜TV의 특징으로는 첫째, 전통적인 TV는 시청자에게 일방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였다면, 소셜TV는 TV가 소셜미디어의 결합으로 시청자의 참여와 공유를 가능하게 한다[3]. 둘째, 여러 단말을 이용하여 TV프로그램의 자동 연결을 쉽게 할 수 있으며, 조작의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시청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시청의견을 공유하게 한다[4]. 셋째, 소셜 소프트웨어ㆍ앱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소셜 컴퓨팅 기술의 특징을 가지고 서비스를 제공한다[24]. 넷째, 기존 TV의 혼자 보는 방식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시청하여 서로의 감상을 공유하는 워터쿨러 효과(Water Cooler Effect)로 확대되고 있다[23].
소셜TV란? 소셜TV란 TVㆍ모바일을 시청하면서 상대방과의 소통을 통한 감정과 의견을 공유하는 소셜미디어와 TVㆍ모바일을 융합한 미디어라 정의한다[23]. 이용자가 일방적인 TVㆍ모바일시청에서 벗어나 TVㆍ모바일을 시청하면서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쌍방향형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이다.
SERVQUAL 척도에서 여러 산업에서 공통으로 적용되는 5가지의 품질 차원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서비스 품질은 전반적으로 뛰어나거나 우수한 소비자들이 평가한 지각된 품질과 다른 태도의 유형이다[28]. PZB[28]의 연구에서는 원래 10개의 서비스 품질 차원의 변수인 유형성(Tangibles), 신뢰성(Reliability),응답성(Responsiveness),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신용성(Credibility), 보안성(Security), 유능성(Competence), 정중성(Courtesy),이해성(Understanding), 고객의 이해(Knowing Customers)라는 10개 요인을 개발하였고, 실증연구를 통하여 10개의 차원을 5개 차원으로 정리하였으며 여러 산업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5가지의 품질 차원들을 유형성(Tangibles), 신뢰성(Reliability), 응답성(Responsiveness), 확신성(Assurance), 공감성(Empathy)의 변수들을 확정하였다. 유형성은 ‘물리적인 시설과 장비 그리고 개인의 인상이라고 정의한다.’ 신뢰성은 ‘기업으로부터 약속된 서비스를 믿을 수 있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응답성은 ‘이용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의지라고 정의한다. ’ 확신성은 ‘직원의 지식과 예절 그리고 신뢰와 자신감을 전달하려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 공감성은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개별적인 배려와 관심이라고 정의한다. ’SERVQUAL은 척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SERVQUAL의 잠재적으로 다차원적 척도를 응용하여 본 연구 모형에 적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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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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