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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1 no.3, 2015년, pp.201 - 218
권두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황찬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홍순근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a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ocial tv services and intended acceptance of social tv service through the SERVQUAL five dimensions which mean generally assessment of superior user. Also I am going to analyze that how factors of intended acceptance of social tv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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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TV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용자가 일방적인 TVㆍ모바일시청에서 벗어나 TVㆍ모바일을 시청하면서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쌍방향형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이다. 소셜TV의 특징으로는 첫째, 전통적인 TV는 시청자에게 일방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였다면, 소셜TV는 TV가 소셜미디어의 결합으로 시청자의 참여와 공유를 가능하게 한다[3]. 둘째, 여러 단말을 이용하여 TV프로그램의 자동 연결을 쉽게 할 수 있으며, 조작의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시청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시청의견을 공유하게 한다[4]. 셋째, 소셜 소프트웨어ㆍ앱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소셜 컴퓨팅 기술의 특징을 가지고 서비스를 제공한다[24]. 넷째, 기존 TV의 혼자 보는 방식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시청하여 서로의 감상을 공유하는 워터쿨러 효과(Water Cooler Effect)로 확대되고 있다[23]. | |
소셜TV란? | 소셜TV란 TVㆍ모바일을 시청하면서 상대방과의 소통을 통한 감정과 의견을 공유하는 소셜미디어와 TVㆍ모바일을 융합한 미디어라 정의한다[23]. 이용자가 일방적인 TVㆍ모바일시청에서 벗어나 TVㆍ모바일을 시청하면서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쌍방향형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이다. | |
SERVQUAL 척도에서 여러 산업에서 공통으로 적용되는 5가지의 품질 차원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 서비스 품질은 전반적으로 뛰어나거나 우수한 소비자들이 평가한 지각된 품질과 다른 태도의 유형이다[28]. PZB[28]의 연구에서는 원래 10개의 서비스 품질 차원의 변수인 유형성(Tangibles), 신뢰성(Reliability),응답성(Responsiveness),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신용성(Credibility), 보안성(Security), 유능성(Competence), 정중성(Courtesy),이해성(Understanding), 고객의 이해(Knowing Customers)라는 10개 요인을 개발하였고, 실증연구를 통하여 10개의 차원을 5개 차원으로 정리하였으며 여러 산업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5가지의 품질 차원들을 유형성(Tangibles), 신뢰성(Reliability), 응답성(Responsiveness), 확신성(Assurance), 공감성(Empathy)의 변수들을 확정하였다. 유형성은 ‘물리적인 시설과 장비 그리고 개인의 인상이라고 정의한다.’ 신뢰성은 ‘기업으로부터 약속된 서비스를 믿을 수 있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응답성은 ‘이용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의지라고 정의한다. ’ 확신성은 ‘직원의 지식과 예절 그리고 신뢰와 자신감을 전달하려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 공감성은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개별적인 배려와 관심이라고 정의한다. ’SERVQUAL은 척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SERVQUAL의 잠재적으로 다차원적 척도를 응용하여 본 연구 모형에 적용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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