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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작업 안전을 위한 수신호 통일지침 마련에 관한 연구(1) - 선박의 수신호 체계 표준화 타당성 검증을 중심으로
A Study on Harmonized Hand Signal Standards for Shipboard Work Safety (1): A Validity Analysis of Ship Hand Signal Standardiza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1, 2017년, pp.47 - 55  

김주환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사안전연구센터) ,  조민철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사안전연구센터) ,  김용남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사안전연구센터) ,  최충정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사안전연구센터) ,  김화영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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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신호 통일지침 개발을 위한 사전연구로 선박작업시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수신호 체계의 활용가능성과 표준화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실증연구에 앞서 선박안전관리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수신호 활용가능성이 있는 선박작업활동을 분류하고, 이러한 작업활동 하에 작업자의 수신호 활용의사와 제도적 표준화 선호도를 측정하였다. 통계분석(t-검정, 상관관계분석) 결과 응답자들은 근무형태(선원/육상선박 안전관리감독)와 근무환경(갑판부/기관부)에 관계없이 수신호 소통이 가능한 작업활동에서는 표준화된 수신호 체계를 의사소통 수단으로 적극 수용할 의사가 있었다. 또한, 주어진 선박작업활동 종류에 따라 응답자의 수신호 활용빈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나 표준화 선호도와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에 있었다. 따라서 후속연구로 응답자의 수신호 활용빈도가 높은 크레인 운용, 윈드라스 윈치 운용, 삭류 이동/전달, 화물창 운용 등 항만내 작업활동들을 우선순위로 수신호 통일지침을 설계한다면 선박작업자간 의사소통 개선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preliminary work for the establishment of a harmonized ship hand signal standard, this paper explores the availability of hand signals as a means of shipboard work communication and considers the validity of standardization. Prior to the feasibility study, shipboard work activities that use h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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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박작업시 수신호 체계 표준화가 필요하고, 타당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첫째, 수신호 오인으로 발생한 해양사고와 국내외 수신호 체계 활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수신호 오인사고는 외부에 그 위험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안전관리체제 적용대상인 상선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업장의 재량권을 허용하는 현행 해사안전 법령과 비교하여 선박작업 수행시 수신호 체계의 표준화 제안이 타당한지 검증하는 데 있다. 의사소통 체계의 제도적 표준화는 선원이 속한 선내조직 문화와 사용자의 개성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지 않고, 모든 작업자가 통일된 행동의 기준을 준수한다는 합의에서 출발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선박작업시 수신호 체계의 통일지침 마련 필요성을 제안하고, 그 사전연구로 수신호 체계의 제도적 표준화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수신호 의사소통 장애로 인한 해양사고와 국내외 선박 수신호 체계 활용 현황을 살펴보고, 3장에서는 선박작업활동별 수신호 활용 가능성과 표준화 요구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타당성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1(H1) : 작업자들은 근무형태별, 근무환경에 따라 수신호 소통체계를 선박작업시 사용하는 데 있어서 인식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가설2(H2) : 작업자들은 근무형태별, 근무환경에 따라 표준화된 수신호 소통체계를 선호하는 경향에 있어서 인식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마지막으로, 가설검증 단계로 통계분석을 실시한다. 가설 1, 2에 따른 선박작업활동시 설문응답자의 수신호 활용가능성과 수신호 표준화 타당성을 검증하여야 한다. 검증 결과 작업자들이 수신호 체계 사용을 부정적으로 인식한다면 수신호 체계의 통일지침 마련 필요성은 없을 것이다.
  • 따라서 근무형태와 근무환경에 따라 선박작업자간 수신호 활용에 있어 인지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 가설1(H1)의 대립가설은 기각되고, 귀무가설이 채택된다. 선박작업자들은 수신호가 활용 가능한 선내작업 상황에 직면시 수신호 체계를 의사소통 수단으로 긍정적으로 활용할 의사가 있었다.
  • 가설1 검증결과와 마찬가지로 응답자들은 그들의 근무형태와 근무환경에 관계없이 표준화된 수신호 체계를 선호하고, 그러한 선호도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근무형태와 근무환경에 따라 선호도 인식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 가설2(H2)의 대립가설은 기각되고, 귀무가설이 채택된다. 즉 선박작업자들은 수신호가 활용 가능한 선내작업 상황에 직면시 표준화된 수신호체계를 활용할 의사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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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선사들은 선원비저감을 어떻게 하고있는가? 선박운항 및 하역 설비의 자동화에 따라 선박의 승선정원수는 과거에 비해 감소하였지만 주요 선내작업은 여전히 선원의 수작업으로 수행되고 있다. 한편 운항비의 약 26~32 %를 차지하는 선원비(Martin Stopford, 2009) 저감을 위해 해운선사들은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낮은 외국인 선원을 내국인 선원과 혼승시키고 있다. 현재 국적선에 승선한 외국인 선원 비율은 전체선원의 약 42 %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해사안전 제도에서 신뢰성 있는 방향을 제공하여야 하는 이유는? 단순히 언어소통 능력 배양 및 관련 인프라 환경개선만으로 선박작업 상황에 대한 명확한 의사소통을 보장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국제해상인명안전조약(SOLAS)의 제9장에 수용된 국제안전관리규약(ISM CODE)에서는 회사에서 선원들이 임무를 수행하는데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보장하여야 함을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비상시 또는 선내작업 상황에 따라 음성언어 소통을 보완할 수 있는 대체 의사소통 전략을 사업장에서 적절히 수립할 수 있도록 현행 해사안전 제도에서 신뢰성 있는 방향을 제공하여야 한다.
선내 조직에서 의사소통 체계 마련이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는? 현재 국적선에 승선한 외국인 선원 비율은 전체선원의 약 42 %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Maritime Korea, 2016) 다국적 선원 승선에 따른 다양한 언어와 문화가 혼용되는 선내조직에서 선박작업시 사고 예방을 위한 선원 상호간 명확한 의사소통 체계 마련이 중요해지고 있다. 해양사고의 75~96 %가 직간접적으로 인적오류로 발생하고 있으며, 그러한 인적오류의 주요 요인 중 하나로 미연 안경비대(US Coast Guard)는 부적절한 의사소통에 주목한 바 있다(Rothblum,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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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bdi, H.(2007), The Kendall rank correlation coefficient, Encyclopedia of Measurement and Statistics. Sage, Thousand Oaks, CA, pp. 508-510. 

  2. Ahn, Y. J., S. Y. Kang and Y. S. Lee(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xt Communication System based on AIS and ECDIS for Safe Navig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1, No. 4, pp. 403-408. 

  3. Aron, A., E. J. Coups and E. N. Aron(2012), Statistics for the behavioral and social sciences, 5th Edition, Sigma Press, pp. 89-91 

  4. Choi, J. C.(2016), A Study on Maritime Cultural Interaction and Maritime Communication Competency of Ship Officer, Cultural Interaction Studies of Sea Port Cities, Vol. 14, pp. 261-284. 

  5. Chong, D. Y.(2015), A Study on the Marine Accidents' Prevention of Korean Fishing Vessel which Foreign Seafarers are on boar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1, No. 1, pp. 57-63. 

  6. Kang, J. H.(2012), Statistic analysis with utilization of New SPSS program, 5th Edition, Crown Publishing Co., pp. 164-179. 

  7. Kim, J. H. and H. Y. Kim(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ex for Safety Management Level of Shipping Company(2) : Development of Evaluation Items for Safety Management Inde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Research Paper Vol. 21, No. 6, pp. 696-703. 

  8. Kim, J. S.(2009), Analysis of core components of public governance and its implications - exploring a new possibility as an "alternative pattern of rule, Police Journal, Vol. 9, No. 2, pp. 3-37. 

  9. Kim, Y. M.(2012),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Foreign Crew in Domestic Merchant Vess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2, pp. 123-129. 

  10. Kim, Y. M.(2013), Study on Improving Safety Cultures by Analysing Behavior Characteristics of Korean Seafar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5, pp. 503-510. 

  11. KMST(2016),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Investigation report survey during 2011-2016, http://www.kmst.go.kr. 

  12. Martin Stopford(2009), Maritime Economics, 3rd Edition, Routledge, pp. 226-229. 

  13. Maritime Korea(2016), Vol. September, No. 516, http://www. monthlymaritime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18260. 

  14. Rothblum, A. M.(2000), Human error and marine safety, National Safety Council Congress and Expo, Orlando, FL., p. 7. 

  15. Son, J. Y.(2014), The Impact of Leader's Communication Style on the Conflict and Job Attitude in Ship Organization,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30, No. 3, pp. 59-87. 

  16. Walpole, R. E., R. H. Myers, S. L. Myers and K. Ye(2011), Probability & Statistics for Engineering & Scientists, 9th Edition, Pearson Education Korea, pp. 372-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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