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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무선통신기술(WAVE)의 해상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rine Application of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 (WAVE) Communication Technology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4, 2018년, pp.445 - 450  

강원식 (선박안전기술공단) ,  전순배 ((주)이씨스) ,  김영두 (선박안전기술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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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S는 상대선박의 식별 및 정보 등의 전송을 담당하는 주요 항해통신설비이지만, 최근 AIS 활용도의 증가로 과부하 문제 등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정부는 SMART-Navigation 사업 추진의 일환으로 연안 100 km에 무선 LTE망을 도입하는 계획을 수립 중에 있고 해양사고예방 및 환경보호 등 주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Platform 위에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발 보급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서비스 개발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차량용 무선통신기술(WAVE)을 해상에 적용하고자 실선 해상실험을 통해 WAVE 환경성능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수행 결과, 도로교통에서는 최대 1 km 내로 서비스가 제한되었지만 해상에서는 약 5마일 정도의 통신범위에서 신뢰성 높은 Data 전송이 가능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실험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충돌 회피 및 선박간 해양안전정보 전송 등 해양사고 예방에 WAVE 통신기술이 다양하게 활용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S is the most important navigation equipment for the identification of other ships, etc. However, the AIS overload problem has been raised recently due to an increase in AIS equipped vessels. The government is planning to introduce the wireless LTE network at 100 km offshore as part of the SMART-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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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 교통 통신 요건에 따라 통신거리는 최대 약 1 km로 적용하고 있으나 실제 도로 환경에서 최대 전송거리는 약 700 m 정도로 평가된다. 도로와 해상의 가시선(LOS, Line Of Sight) 환경은 상당히 차이가 있고 도로교통에 비해 해상교통에서 장애물이 확실히 적기 때문에 최대 전송거리는 그보다 나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환경외력에 따른 선박의 횡요, 수면반사, 습도 및선박 안테나 간 고도차 등 통신에 방해가 되는 요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실선 실험 등을 통해 WAVE 통신기술의 해상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 도로교통에서 적용되는 WAVE 통신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Device to Device 통신이 가능하고, 통신 보안이 우수하며 사용료가 없고 고속이동 통신에 적합하며 전송주기가 100 msec으로 신뢰성이 높은 통신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해상에 적용하기에는 통신거리가 지나치게 짧다는 단점이 존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WAVE 통신을 해상에 적용하기 위해 실선실험을 통하여 데이터의 최대 수신 가능 거리를 측정하였고 최대 8~9 km까지 데이터의 전송과 수신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에서 적용하고 있는 차량용 무선 통신기술을 대상으로 해상실험 등을 통해 해상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C-ITS) 등 도로교통에서 오랜 기간 동안 시범사업 등을 거쳐 이미 어느 정도 검증이 완료된 차량용 무선통신기술(WAVE) 을 해상환경에서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WAVE 통신 기술은 LTE와 달리 Device to Device 통신이 가능하고 통신보안이 우수하며, 사용료가 없고 고속이동 통신에 적합하며 전송주기가 100 msec으로 신뢰성이 높은 통신기술이다.
  • 철도용 무선통신은 통신망의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고 패킷 전송시 패킷 손실을 최소화 하여야 한다. 해당 연구에서는 WAVE 통신 기술의 철도분야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철도시험선 및 전동차에 WAVE 통신시스템을 구축하고 통신성능 시험평가를 수행하였다. 통신성능 평가를 위해서 LTE 기반 철도통신시스템의 통신성능 요구사항을 참조하여 평가를 수행한 결과 설정한 기준치를 대부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철도교통 분야에서도 WAVE 통신의 적용이 충분히 가능한 것으로 분석하였다(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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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AVE 통신기술이 목표로 하는 점은 무엇인가? WAVE 통신기술은 Wi-Fi 기술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데이터 전송속도를 반으로 줄이는 대신 통신의 신뢰성을 높이고 옥외용 환경에서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정확도 높은 통신기술이라 할 수 있다(Lee et al., 2011).
차량용 무선통신기술은 무엇인가? 차량용 무선통신기술(WAVE,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은 도로교통과 IT 기술의 융합으로 V2V(차량과 차량, Vehicle to Vehicle), V2I(차량과 인프라, Vehicle to Infrastructure) 통신을 지원하여 도로환경 및 차량의 안전을 확보하는 통신서비스이다. 도로 교통에서는 일찍이 도로 안전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통과 IT 기술을 융합한 V2V, V2I간의 통신인 V2X에 주목을 하였으며 미국, 유럽, 일본, 한국 등 V2X 관련 기술을 주요 선진국에서는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의 실효성을 검증해 오고 있다(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4).
AIS 사용 시 어떠한 문제 상황이 발생하는가? 그 중 AIS는 선박과 선박 간, 선박과 연안기지국 간의 항해 관련 데이터 통신을 위한 시스템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선박이 집중되는 항만에서 종종 통신 과부하로 인한 끊김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는 국제해사기구(IMO)의 e-Navigation 전략이행 계획 등에 맞춰 한국형 e-Navigation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VTS 정보서비스, 항해지원서비스, 해사 안전정보 서비스 등 IMO에서 규정한 필수서비스와 LTE-M을바탕으로 사고 취약 선박 모니터링 지원 서비스, 선내시스템 원격 모니터링 서비스 등 한국형 e-Navigation의 주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SMART Navigation Project,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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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ong, I. K., H. S. Lee and Y. D. Sim(2015), C-ITS and Smart Car Technology Trends and Prospects, The Global Network of Korean Scientists & Engineers, Weekly Technical Trend (2015.6.10.), pp. 2-3. 

  2. Jang, S. H.(2016), Network Simulator Engin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Communication Environment Suitable for WAVE, The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pp. 4-6. 

  3. Kim, K. B., S. H. Ryu and K. H. Choi(2016), Performance Verification of WAVE Communication Technology for Railway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9, No. 4, pp. 456-467. 

  4. Kim, S. H.(2013), Railroad Wireless Communication Network Construction: Status of Domestic and Foreign and Implication,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5(9), pp. 1-39. 

  5. Kim, Y. A.(2015), A Study on Collision Avoidance System based on WAVE Communi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pp. 6-11. 

  6. Kim, Y. K., Y. S. Song, K. H. Kim and S. H. Chang et al.(2014), Wireless Network For Railway (LTE-R) Final Research Report,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7. Korea Communications Agency(2014), V2X Communications, Emerged as a Key Technology i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Trends and Prospects (Trend Focus), Vol. 73, pp. 42-44. 

  8. KMST(2016),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Marine Accident Statistics (2006-2015), www.kmst.go.kr. 

  9. Lee, S. J., J. S. Joeng, M. Y. Kim and G. K. Park(2013), A Study on Real-Time Message Analysis for AIS VDL Load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3, No. 3, pp. 256-261. 

  10. Lee, S. Y., H. G. Jeong, D. K. Shin, K. T. Lim and M. H. Lee(2011), Performance Evaluation of WAVE Communication System for the Next-Generation ITS,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 15, No. 6, pp. 1059-1067. 

  11. SMART Navigation Project(2016), Introduction of SMART Navigation Project and Project activities etc, www.smartnav.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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