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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1, 2017년, pp.34 - 42
김용직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김인철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신상묵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In rough seas, green water shipped on board may impose quite large impact loads on the structures on deck and sometimes result in structure damages. One of the essential tasks of the naval fluid engineers is to provide the design impact loads which are needed for proper design of the structure st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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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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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용 geen water 하중을 산출하기 위해 검토해야하는 것은? | Green water와 관련하여 유체공학자들이 감당해야 하는 핵심과제 중의 하나는 green water 충격에 대비하여 구조강도 설계를 할 때 필요한 설계하중을 제공하는 것이며, 이 과제는 주어진 파나 조건에 대한 green water 계산법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설계용 geen water 하중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선박이 어떠한 해상상태 및 운항상태에서 최대 green water 충격을 받게 되는지부터 검토해야 하고, 또 대개의 연구들이 구축하고자 하는 규칙파 중 green water 계산법을 실제해상인 불규칙파 중에서의 green water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도 기술적 측면에서 풀어야 할 중요과제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강도 설계에 필요한 green water 설계 충격하중의 산출과정을 설계규칙파 산정과정을 포함하여 독자적으로 정립하고, 고속선박의 선수갑판 위 상자형 구조물을 대상으로 그 계산예를 보인다. | |
green water 충격현상은 무엇인가? | 대표적인 선수 충격현상으로 슬래밍 충격현상과 green water 충격현상을 들 수 있다. 선수부가 파면에 돌입할 때 일차적으로 발생하는 슬래밍 과정에서는 white water라 불리는 흰색 물보라가 발생하며, 선수 상대운동이 매우 커서 선수갑판이 파면 아래로 내려갈 정도가 되면 흰색 물보라 하부에 해수 덩어리(green water라 불림)가 갑판 둘레에서 순간적으로 솟아올라 일시에 수벽을 형성한다. 이 해수 덩어리 즉 green water는 곧 높은 속도로 선수갑판에 무너져 들어오며, 이 과정에서 갑판 위 구조물과 선수갑판 자체에 큰 충격을 가한다. 이러한 현상을 green water 충격현상이라 부른다. | |
선수 충격현상 중 대표적인 현상은 무엇이 있는가? | 선박이 황천 중에서 운항할 때 선수부는 수면과의 과도한 상하상대운동으로 큰 충격하중을 받게 된다. 대표적인 선수 충격현상으로 슬래밍 충격현상과 green water 충격현상을 들 수 있다. 선수부가 파면에 돌입할 때 일차적으로 발생하는 슬래밍 과정에서는 white water라 불리는 흰색 물보라가 발생하며, 선수 상대운동이 매우 커서 선수갑판이 파면 아래로 내려갈 정도가 되면 흰색 물보라 하부에 해수 덩어리(green water라 불림)가 갑판 둘레에서 순간적으로 솟아올라 일시에 수벽을 형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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