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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선박의 선수부 상자형 구조물에 작용하는 Green Water 설계 충격하중의 산출
Computation of the Green Water Design Impact Loads Acting on the Box-Type Structure of a High-Speed Ship's Bow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1, 2017년, pp.34 - 42  

김용직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김인철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신상묵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ough seas, green water shipped on board may impose quite large impact loads on the structures on deck and sometimes result in structure damages. One of the essential tasks of the naval fluid engineers is to provide the design impact loads which are needed for proper design of the structure st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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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구조강도 설계에 필요한 green water 설계 충격하중의 산출과정을 독자적으로 정립하고, 고속선박의 선수갑판 위 상자형 구조물을 대상으로 그 계산예를 보였다. 주요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989)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Table 2에 보인다(T1은 파의 평균주기, ITTC 파 스펙트럼과 코사인 제곱 분산함수를 사용함). 대상 선박과 유사한 선박들의 경우 통상 갑판침수 및 슬래밍에 의한 운항한계를 시간당 발생횟수 20~30회 정도 (Beck, et al., 1989)로 정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시간당 25회 발생을 운항한계로 가정하였다. Table 2의 Case 1~4는 이 운항한계에 의해 최대 선속이 결정되었으며, Case 1에서 7.
  • Green water 유동 시뮬레이션시 좌우현을 전통하거나 이에 준하는 구조물은 적절한 경계조건을 부여하여 그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나, 여유를 갖는 안전한 하중의 산출을 위해 갑판 위 장비 및 중소형 구조물들의 영향은 고려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유동 시뮬레이션에서는 선교전면(선수갑판 후단)에서만 파가 완전반사 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green water 설계파 산정시 선수에서의 상하방향 상대운동의 설계극한값(design extreme value, 초과 확률이 1%인 응답값)을 기준으로 설계파를 산정하였으며, 6가지 해상상태에 대한 설계파 계산 결과를 Table 3에 보인다. 상대운동 해석이론으로 역시 선형 스트립법을 사용하였으며, 설계극한값 계산시 해상상태 (또는 운항상태) 지속시간은 대상 선박이 연안에서 운영됨을 감안하여 2시간으로 가정하였다(통상 대양항해 상선의 경우 3시간을 기준으로 함).
  • 이 선박은 유의파고(significant wave height, H1/3) 4.0 m 이하 해상에서 생존가능, 유의파고 3.0 m 이하 해상에서 운용 가능, 유의파고 1.25 m 이하 해상에서 정상운항이 요구된다고 가정하기로 한다. 유의파고 3.
  • 파의 입사방향은 green water 충격이 가장 큰 선수파(μ =180o)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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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계용 geen water 하중을 산출하기 위해 검토해야하는 것은? Green water와 관련하여 유체공학자들이 감당해야 하는 핵심과제 중의 하나는 green water 충격에 대비하여 구조강도 설계를 할 때 필요한 설계하중을 제공하는 것이며, 이 과제는 주어진 파나 조건에 대한 green water 계산법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설계용 geen water 하중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선박이 어떠한 해상상태 및 운항상태에서 최대 green water 충격을 받게 되는지부터 검토해야 하고, 또 대개의 연구들이 구축하고자 하는 규칙파 중 green water 계산법을 실제해상인 불규칙파 중에서의 green water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도 기술적 측면에서 풀어야 할 중요과제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강도 설계에 필요한 green water 설계 충격하중의 산출과정을 설계규칙파 산정과정을 포함하여 독자적으로 정립하고, 고속선박의 선수갑판 위 상자형 구조물을 대상으로 그 계산예를 보인다.
green water 충격현상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선수 충격현상으로 슬래밍 충격현상과 green water 충격현상을 들 수 있다. 선수부가 파면에 돌입할 때 일차적으로 발생하는 슬래밍 과정에서는 white water라 불리는 흰색 물보라가 발생하며, 선수 상대운동이 매우 커서 선수갑판이 파면 아래로 내려갈 정도가 되면 흰색 물보라 하부에 해수 덩어리(green water라 불림)가 갑판 둘레에서 순간적으로 솟아올라 일시에 수벽을 형성한다. 이 해수 덩어리 즉 green water는 곧 높은 속도로 선수갑판에 무너져 들어오며, 이 과정에서 갑판 위 구조물과 선수갑판 자체에 큰 충격을 가한다. 이러한 현상을 green water 충격현상이라 부른다.
선수 충격현상 중 대표적인 현상은 무엇이 있는가? 선박이 황천 중에서 운항할 때 선수부는 수면과의 과도한 상하상대운동으로 큰 충격하중을 받게 된다. 대표적인 선수 충격현상으로 슬래밍 충격현상과 green water 충격현상을 들 수 있다. 선수부가 파면에 돌입할 때 일차적으로 발생하는 슬래밍 과정에서는 white water라 불리는 흰색 물보라가 발생하며, 선수 상대운동이 매우 커서 선수갑판이 파면 아래로 내려갈 정도가 되면 흰색 물보라 하부에 해수 덩어리(green water라 불림)가 갑판 둘레에서 순간적으로 솟아올라 일시에 수벽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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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eck, R.F. Cummins, W.E. Dalzell, J.F. Mandel P. & Webster, W.C., 1989. Principles of naval architecture - 2nd revision, Chapter 8 Motions in waves. SNAME: Jersey City. 

  2. Buchner, B., 1995. On the impact of green water loading on ship and offshore unit design. PRADS '95, Seoul, pp.430-443. 

  3. Buchner, B., 1996. The influence of the bow shape of FPSOs on drift forces and green water. OTC paper no. 8073,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96, Houston, pp.389-400. 

  4. Ha, Y.J. Lee, Y.G. & Jeong K.Y., 2012.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s of bow flare angle about green water in regular wav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9(1), pp. 79-86. 

  5. Hwang, J.H. Kim, Y.J. & Kim, S.Y., 1985. On the nonlinear hydrodynamic forces due to large amplitude forced oscilla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22(3), pp.1-8. 

  6. Jeong, K.L. Lee, Y.G. & Ha, Y.J. 2013.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bow deck shape on the green wat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0(5), pp.273-281. 

  7. Jeong, K.L. Lee, Y.G. & Kim, N.C., 2010. A fundamental study for the numerical simulation method of green water occurrence on bow.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2), pp.188-195. 

  8. Kim, Y.J. & Kim, I.C., 1996. Numerical simulation of Two-dimensional shipping water by using a simplified mode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3(2), pp.1-12. 

  9. Kim, Y.J. & Shin, K.S., 2005. Numerical calculation and experiment of green water on the bow deck in regular wav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2(4), pp.350-356. 

  10. Lee, C.S. Heo, H.S. Kim, Y.N. Kim, M.H. Kim, S.H. & Lee, J.M., 2012. Investigation of structural responses of breakwaters for green water based on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4, pp.83-95. 

  11. Mitsui Shipbuilding & Engineering Co., Ltd., 1975. A computer program for theoretical calculation of sea-keeping quality of ships. Japan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9(3). 

  12. Mizoguchi, S., 1988. Analysis of shipping water with the experiments and the numerical calcula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163, pp.150-159. 

  13. Pekken, G. Veldman, A.E.P. & Buchner, B., 1999. Simulation of green water loading using the Navier-Stokes equations. 7th International Conferences on Numerical Ship Hydrodynamics, Nantes. 

  14. Pham, X.P. & Varyani, K.S., 2005. Evaluation of green water loads on high-speed containership using CFD. Ocean Engineering, 32, pp.571-585. 

  15. Tasai, F. & Tagaki, M., 1969. Theory and calculation of ship responses in regular wave. Symposium on Seaworthiness of Ships, SNAJ, Tok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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