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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사축척법에 기반한 저마찰 선박 방오도료의 실선 마찰저항 저감성능 추정
Full Scale Frictional Resistance Reduction Effect of a Low Frictional Marine Anti-fouling Paint based on a Similarity Scaling Method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1, 2017년, pp.71 - 81  

양정우 (한진중공업 설계팀 기본설계파트) ,  박현 (부산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 글로벌핵심연구센터) ,  이인원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eries of full-scale extrapolation procedures based on the Granville's similarity scaling method, which was employed by Schultz (2007), is modified and then applied to compare the resistance performance between two different anti-fouling coatings. As an analysis example, the low f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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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종래의 고분자 분사(polymer injection) 기법에서는 선체에 분사공을 설치하기 때문에 선체 구조강도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분사공으로부터 멀어질수록 저항저감 효과가 감쇠되지만, 저마찰도료의 경우 선박 수선 하부의 모든 표면에 도장되어 있으므로 이들 단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Granville (1987) 상사 축척법을 활용하여 고속회류 수조에서 측정된 저마찰 방오도료의 저항저감성능을 실선으로 확장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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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오도료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경우 생기는 문제는 무엇인가 방오도료(AF Paint) 의 주된 역할은 선체 표면의 열화 및 해생물의 표면 부착으로부터 마찰저항의 증가를 막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선속을 유지하기 위한 축 동력이 증가하거나 정해진 동력에서 선속이 감소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Fouling 이 일어나지 않은 매끄러운 선체 표면의 경우에도 마찰저항은 선박 총 저항의 80% 까지 차지하므로 도료 표면이 선박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방오도료의 주된 역할은 무엇인가 방오도료(AF Paint) 의 주된 역할은 선체 표면의 열화 및 해생물의 표면 부착으로부터 마찰저항의 증가를 막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선속을 유지하기 위한 축 동력이 증가하거나 정해진 동력에서 선속이 감소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난류경계층을 두 가지 구역으로 구분하시오 난류경계층은 크게 두 가지 구역으로 나뉠 수 있는데, 벽면에 의하여 좌우되며 경계층 두께와는 무관한 내부층(inner layer)에 해당하는 벽법칙(law of the wall) 및 벽면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서 벽면으로부터의 거리와 무관한 외부층(outer layer)에 적용되는 속도결함법칙(velocity defect law)으로 구분된다. 거칠기가 있는 표면에 대한 벽법칙은 다음과 같이 기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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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n, N.H. CHun, H.H. & Lee, I., 2008. Experimental assessment of the drag reduction efficiency of the outer-layer vertical blad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5), pp.487-494. 

  2. Granville, P.S., 1987. Three indirect methods for the drag characterization of arbitrarily rough surfaces on flat plates. Journal of Ship Research, 31, pp.70-77. 

  3. Jang, J. & Kim, H., 1999, On the reduction of a ship resistance by attaching an air cavity to its flat botto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6(2), pp.1-8. 

  4. Karlsson, R.I., 1978. The effect of irregular surface roughness on the frictional resistance of ship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Ship Viscous Resistance (Ed. L. Larsson), SSPA, Goteborg, Sweden, 31 August - 1 September 1978, pp.9:1-9:20. 

  5. Kim, D. Chun, K,H. & Lee, Y.C., 2016. Ship operating efficiency improvement of 176k bulk carrier with ship's energy management solution, iSEMS.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Conference of SNAK, Changwon, Republic of Korea, 3-4 November 2016, p.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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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oo, B.G. Yoon, H.S. & Chun, H.H., 2004. Turbulent flow analysis and drag reduction by riblet surfac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4), pp.59-67. 

  8. Lee, I. Park, H. & Chun, H.H., 2015. Drag reduction performance of FDR-SPC(Frictional Drag Reduction Self-Polishing Copolymer). 9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Turbulence and Shear Flow Phenomena (TSFP-9), 5A-1, Melbourne, Australia, 30 June - 3 July 2015, paper# 5A-1. 

  9. Schultz, M.P., 2004. Frictional resistance of antifouling coating systems. ASME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126, pp.1039-1047. 

  10. Schultz, M.P., 2007. Effects of coating roughness and biofouling on ship resistance and powering. Biofouliung, 23(5), pp.331-341. 

  11. Yang, J.W. Park, H. Chun, H.H. Ceccio, S.L. Perlin, M. & Lee, I., 2014. Development and performance at high Reynolds number of a skin-friction reducing marine paint using polymer additives. Ocean Engineering, 84, pp.183-193. 

  12. Yoon, H.S. & Chun, H.H., 2005. Drag reduction in turbulent channel flow with periodically arrayed heating and cooling strip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2(6), pp.608-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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