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의 권리실제에 관한 질적 연구
A Study on the Rights Practice of Childcare Teachers in Home Daycare Center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1, 2017년, pp.169 - 183  

김기화 (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  양성은 (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resent study examined how childcare teachers at home daycare centers perceive their rights as teachers and what kind of rights situations pertain to them at their respective daycare centers. Methods: Adopting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approach, this study conducted focus group 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 권리보장에 대처하는 구체적인 시행방안은 무엇인가?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사건이 사회적 쟁점이 되면서 정부는영유아보육법을 개정하여 영유아 권리보장에 대처하고 있다. 어린이집 CCTV 설치 의무화, 아동학대 행위자에 대한 어린이집 설치 . 운영 및 근무 제한 강화, 아동학대 어린이집 및 행위자에 대한 처벌 강화 등이 구체적 시행방안이다. 또한, 보육교사의 질을 담보하기 위해 자격관리 체계도 강화하고 있다.
교사로서의 권리란 무엇인가? 교사로서의 권리는 교사가 전문인으로서 자신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법이 인정하는 지위와 역할을 말한다(D. R.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량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영유아의 어린이집 이용은 2010년도 1,279,910명에서 2015년도에는 1,452,813명으로 증가하였다(Korea Institution Child Care and Education [KICCE], 2016).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가 증가하고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보육서비스 제공자인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량이 중요시 된다. 문제는 보육교사에 의한 아동학대 사례가 최근 지속적으로 보고된다는 점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David, L. M. (1997). Focus groups as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2. Park, S., Wee, S.-J., & Yang, S. (2014). Are we experts? Perspectives of Korean teachers on their careers in infant and toddler care. Australas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39(1), 56-6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O64867484 

  3. Schwandt, T. A. (2007). The sage dictionary of qualitative inquiry. Thousand Oaks, CA: Sage. 

  4. Child Welfare Act, Act No. 14058, 2016. Retrieved from http://www.law.go.kr 

  5. Han, M. R. (1993). A theoretical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qualitative level of child care facilitie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3, 149-16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3026664 

  6. Infant Care Act, Act No. 14001, 2016. Retrieved from http://www.law.go.kr 

  7. Child Welfare Act, Act No. 14058, 2016. Retrieved from http://www.law.go.kr 

  8. Jeon, S. G., & Lee, D. K. (2014). A study on difficulties and joys of teachers in home daycare center. Korean Society Children's Literature & Education, 15(1), 253-28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963596 

  9. Kang, B. J., & Kim, J. S. (2014). Care-giving teaches' personalities/emotional labors and their organization culture and its impact on their respect of infants and children's rights. Korean Journal of After-School Child Education, 11(2), 77-9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532418 

  10. Kang, J. H., & Kim, J. Y. (2013).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6, 121-13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93176 

  11. Kim, B. Y. (2011). Recognition on the rights and duties of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5(2), 7-2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623009 

  12. Kim, G. (2016). A study on the legal analysis related to the rights of kindergarten.daycare teacher.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10(1), 31-4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896538 

  13. Kim, G, S., Moon, M, G., & Lee, M. K. (2015). Plan for Strengthening and protection the right of kindergarten daycare teachers (Report No. 2015-06). Seoul: Korea Institution Child Care and Education. 

  14. Koo, E. M., & Jung, H. Y. (2016). An analysis of the concept map of childcare center teachers and kindergarten teachers about their rights.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96, 1-2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734381 

  15. Ko, J. U. (2012). A study of solution on child 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6(2), 271-29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60126587 

  16. Korea Institution Child Care and Education. (2016). 2015 childcare statistics. Retrieved from http://www.kicce.re.kr 

  17. Lee, D. R. (2016). Analysis on perception gap between teacher and parents regarding respect for young children' right during child care center's and on teachers' conflict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4021817 

  18. Lee, E. J., & Yang, S. E. (2012). A qualitative study on the turnover experiences of teachers and directors of child care cent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0(2), 121-13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60153510 

  19. Lee, J. Y., & Kim, H. J. (2016). The significance of home daycare directors' experiences executing multiple duties. Korean Education Inquiry, 34(1), 45-67. Retrieved from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270464 

  20.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2012). Survey on human rights of child care teachers. Retrieved from http://library.humanrights.go.kr/hermes/imgview/12-90.pdf 

  21. Seo, Y. S. (2010, October). Child rights and childcare teacher expertise. Paper presented at the 2010 Fall Conference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Education and Care, Seoul, Korea. 

  22. Wi, M. S. (2005). A analysis study on the duty and right of teacher. The Journal of Education Administration, 23(1), 209-23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6483207 

  23. Yun, K. M., & Jeon, B. J. (2015). A comparative study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teacher by child care center's typ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y, 13(1), 25-3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29786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