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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해석을 활용한 두께비 18%익형(Case1)의 공력특성 분석
Aerodynamic Analysis of 18% Thick Airfoil(Case 1) with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3, 2017년, pp.212 - 216  

김철완 (Aeronautics Technology Research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융교 (Aeronautics Technology Research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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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께비 18% 익형(KARI-11-180)에 대한 공력특성 분석이 전산해석기법을 활용해 수행되었다. 익형주위의 격자는 벽면에서 수직으로 투영하여 경계층 격자를 형성하였고 익형 후방에는 정밀한 후류 예측을 위해 조밀한 격자를 위치하였다. 원방경계까지의 거리는 익형 코드의 100배로 정하였고 익형시험결과와의 비교를 위해 자유류 속도, 익형 코드 및 Reynolds수풍동시험과 동일하게 정하였다. 또한 난류 모델은 천이지점 예측이 우수한 transition SSTDES 모델을 사용하였다. 3차원 전산해석은 세장비가 2와 5인 익형모델에 대해 수행되었는데 양력은 풍동시험결과보다 높은 값을 항력은 낮은 값을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erodynamic analysis for the airfoil, KARI-11-180 having 18% thickness ratio, was performed with CFD techniques. The boundary layer grid was generated by projecting the wall grid normally and fine grid was placed behind the trailing edge to capture the wake accurately. The distance to the far bound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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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3차원 익형의 양 끝단은 Slip 조건을 적용하였다. 난류모델은 transition SST와 DES 모델[4]을 활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 익형 면에는 260개의 격자점을 분포하였으며 익형의 앞전과 뒷전에 격자를 밀집하였다. 또한 원방경계까지의 거리는 익형주위의 Circulation을 보조하지 못하는 경계조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익형길이의 100배로 하여 경계조건의 오차를 최소화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KARI-11-180익형의 공력특성[2] 분석을 위해 상용 Software인 Fluent.v.13을 활용하였으며 최소항력, 최대 양력 및 받음각 비교 등을 수행하였다.
  • 익형면은 No-slip 벽면조건을 적용하였고 원방 경계조건은 자유류의 속도 및 방향을 설정하여 구성하였다. 경계에서의 난류강도는 풍동실험이 수행된 항공우주연구원 아음속 풍동의 난류 강도를 고려해 0.
  • 익형의 3차원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풍동시험 조건을 고려하여 익형모델의 세장비를 2와 5로 변화하며 전산해석을 수행하여 2차원결과와 비교하였다.
  • 전산유체해석을 위한 격자는 점성경계층 해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사각격자와 삼각격자를 혼용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천이지점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난류 모델 중 천이지점 예측 정확도가 높은 transition SST 모델을 활용하였으며 압력과 속도의 관계를 활용하는 커플링 방법을 사용하였다.
  • 전산해석에 의한 항력예측은(Fig. 7) 풍동실험 결과와 유사한 경향을 보이지만 전반적으로 낮은 값을 예측하였다. 자유류의 속도가 25m/sec일 때 전산해석결과와 풍동실험결과가 매우 유사하지만 받음각이 8도 이상에서는 풍동실험결과가 진동하면서 두 예측 값이 차이를 보였다.

대상 데이터

  • 1에 나타난 것처럼 익형 면에서 격자를 수직으로 투사하여 점성경계층 격자를 구성하였으며 외부 유동장은 삼각격자와 사각 격자를 혼합하여 격자를 구성하였다. 익형 면에는 260개의 격자점을 분포하였으며 익형의 앞전과 뒷전에 격자를 밀집하였다. 또한 원방경계까지의 거리는 익형주위의 Circulation을 보조하지 못하는 경계조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익형길이의 100배로 하여 경계조건의 오차를 최소화하였다.
  • 전산해석에 사용된 격자는 Fig. 1에 나타난 것처럼 익형 면에서 격자를 수직으로 투사하여 점성경계층 격자를 구성하였으며 외부 유동장은 삼각격자와 사각 격자를 혼합하여 격자를 구성하였다. 익형 면에는 260개의 격자점을 분포하였으며 익형의 앞전과 뒷전에 격자를 밀집하였다.

데이터처리

  • 항력 감소를 위해 천이점이 후방에 위치하며 점진적인 속도 증가를 위해 익형 앞전의 반경이 축소되었다. 이 익형은 Delft 공대의 풍동과 항공우주연구원 풍동에서 공력특성 측정 실험이 수행되었고 그 결과가 비교 검증되었다.

이론/모형

  • 1%로 설정하였다. 난류모델은 천이 지점 예측 성능이 우수한 transition SST 모델[3]이 적용되었으며 해석 초기에는 정상상태의 해석으로 유동을 수렴시킨 후 비정상 해석을 수행하였다. 익형의 길이는 60cm이며 자유류의 속도는 25m/sec, 50 m/sec 그리고 75 m/sec이다.
  • 전산유체해석을 위한 격자는 점성경계층 해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사각격자와 삼각격자를 혼용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천이지점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난류 모델 중 천이지점 예측 정확도가 높은 transition SST 모델을 활용하였으며 압력과 속도의 관계를 활용하는 커플링 방법을 사용하였다.
  • 그러나 실속 각 및 최대 양력은 풍동실험결과보다 크게 예측되었다. 본 전산해석에 사용된 DES모델은 SST모델과 LES모델을 혼합한 모델인데 벽면 주위는 SST모델을, 외부유동은 LES모델을 이용하여 전산해석이 수행되었다. SST모델은 익형의 천 이점을 풍동실험결과보다 조기에 예측하고 익형 주위를 강한 난류유동으로 예측하여 실속각이 후퇴하고 따라서 최대양력을 크게 예측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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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ARI-11-180익형의 특징은? KARI-11-180익형은 대형 풍력터빈 블레이드용으로 설계된 익형으로서 두께비는 18%이며 레이놀즈수가 2.8x106일 때 양향비가 150이상인 고효율 익형이다. 항력 감소를 위해 천이점이 후방에 위치하며 점진적인 속도 증가를 위해 익형 앞전의 반경이 축소되었다.
익형해석 코드의 한계점은? 특히 수치해석기법의 개발 초기에는 점성 경계층 해석과 비점성 영역 해석을 분리하여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경계조건을 수정하여 최종적으로 결과가 수렴할 때까지 반복계산을 수 행하는 방법이 개발되었는데 Mark Drela[1]의 XFOIL은 이러한 방법을 발전시킨 대표적인 익형해석 코드이며 강한 박리가 일어나지 않는 익형의 공력특성 분석에 사용되고 있다. 이 코드들은 점성 유동의 해석을 경계층방정식을 이용하여 수행하므로 경계층 방정식이 유효하지 않은 강한 박리영역은 분석이 불가능하다.
수치해석기법의 개발 초기 수행 방법은 무엇인가? 익형의 공력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전산해석은 다양한 전산해석 Software를 활용하여 수행되어 왔다. 특히 수치해석기법의 개발 초기에는 점성 경계층 해석과 비점성 영역 해석을 분리하여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경계조건을 수정하여 최종적으로 결과가 수렴할 때까지 반복계산을 수 행하는 방법이 개발되었는데 Mark Drela[1]의 XFOIL은 이러한 방법을 발전시킨 대표적인 익형해석 코드이며 강한 박리가 일어나지 않는 익형의 공력특성 분석에 사용되고 있다. 이 코드들은 점성 유동의 해석을 경계층방정식을 이용하여 수행하므로 경계층 방정식이 유효하지 않은 강한 박리영역은 분석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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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M. Drela, XFOIL:An Analysis and Design System for Low Reynolds Number Airfoil, Low Reynolds Number Aerodynamics, Springer-Ver lag Lecture Notes in Engineering, Vol. 54, 1989 

  2. Kim, C. W. and Cho, T. H., "Wind Tunnel Test of the 2D Airfoil for the MW Size Wind Turbine", Journal of Wind Energy, Vol.2, No. 2, 2011 

  3. Langtry, R. B., and Menter, F. R., "Correlation-Based Transition Modeling for Unstructured Parallelize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odes," AIAA Journal, Vol. 47, No. 12, 2009, pp. 2894-2906. 

  4. Travin, A., Shur, M., Strelets, M., and Spalart, P. R., "Physical and Numerical Upgrades in the Detached-eddy Simulation of Complex Tubulent Flows,"Advances in LES of Complex Flows, Vol. 65, 2004, pp. 239-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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