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천음속영역의 삼각날개 격자의존성 및 공력해석
Grid Dependency and Aerodynamic Analysis for Transonic Flow of Delta Wing using CFD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6, 2018년, pp.445 - 451  

정기연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정은희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강동기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이대연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김덕현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현재 한국항공우주학회 공기역학부문위원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EFD-CFD 비교 워크숍의 여러 과제 중 CASE 4 삼각날개(Delta Wing)의 천음속영역의 유동해석 결과를 작성하였다. 풍동실험은 추후에 진행될 예정이며, -5~20도 받음각 영역에서의 CFD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을 수행한 마하수는 0.7, 0.85, 1.2이다. 삼각날개의 적합한 해석조건을 찾기 위해서 기준격자 크기를 조절하여 격자의존성 해석을 수행하였고, 선택한 격자로 받음각 변화에 따라 양력계수와 항력계수의 경향을 파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on introduction of CASE 4(Delta Wing) for EFD-CFD comparison workshop which is in charged of aerodynamic subcommittee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The wind tunnel test will be performed later, angle of attack is set -5~20deg and mach number is set 0....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격자 조건에 따라 공력계수 뿐만 아니라 삼각 날개 주변에서의 유동 변화도 확인해 보았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앞전 형상이 둥근 삼각 날개 형상에 대해서 전산유동해석을 수행하여 날개 표면에서의 압력분포와 공력계수 특성을 확인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항공우주학회 공기역학부문 위원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EFD-CFD 비교 워크숍의 여러 과제 중 CASE 4 삼각 날개(Delta Wing)의 천음속영역의 공력특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삼각날개의 장점은? 종횡비가 낮고 높은 후퇴각의 형태로 되어 있는 삼각날개는 미사일이나 전투기와 같은 고속 항공기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고 받음각에서 다른 형태의 날개보다 안정성과 기동성의 향상을 제공 한다[2].
EFD-CFD 비교 워크숍의 목적은? EFD-CFD 비교 워크숍은 공기역학의 주 분야인 풍동실험으로 대표되는 실험적 유체역학 (Experimental Fluid Dynamics, EFD)과 전산유 체역학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의 비교를 통해 풍동실험과 CFD의 기술적인 수준을 고양하고 두 분야의 협력을 통해 공기역학의 기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개최된다. 항공우주 학회 공기역학 부문위원회의 주도로 Case 1 : Airfoil 풍동실험 결과와 비교, Case 2 : SDM (Standard Dynamic Model) 아음속 풍동실험결 과와의 비교, Case 3 : 천음속 영역 유동해석을 위한 RAE Wing A와 축대칭 몸체의 풍동실험결과와의 비교로 총 3개의 Case에 대해 CFD해석을 위한 형상, 해석 조건 및 풍동실험 결과를 제공하여 2015년 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 대회부터 3회의 워크숍을 개최하였다[1].
와류 붕괴가 발생하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와류 붕괴가 발생하면 높은 속도 변동에 의해 와류 중심의 급격한 팽창이 나타나며 축 성분과 회전 성분의 빠른 감속이 일어난다. 이로 인해 양력과 피칭 모멘트가 감소하게 되어 큰 불안정성을 띠게 된다. 불안정성은 하부구조를 포함하는 와도 구조에서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전단층 불안정성, 와류 붕괴의 불안 정성 그리고 후류 불안정성이 비정상유동 현상에 포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Kim, C. W., "The Objectives of EFDCFD Comparison Workshop and Future Pl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5, No. 3, 2017, pp. 191-193. 

  2. Furman, A., and Breitsamter, C., "Turbulent and Unsteady Flow Characteristics of Delta Wing Vortex Systems," Journal of The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ELSEVIER, Vol. 24, No. 1, 2012, pp. 32-44. 

  3. Mitchell, A., Molton, P., Barberis, D., and DClery, J., "Characterization of Vortex Breakdown by Flow Field and Surface Measurements," Proceeding of The 38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 Exhibit, 10-13 January, Reno, NV, U.S.A., 2000. 

  4. Rom, J., "High Angle of Attack Aerodynamics: Subsonic, Transonic, and Supersonic Flows," Springer-Verlag, New York, USA., 1992. 

  5. Gordnier, R. E., and Visbal, M. R., "Unsteady Vortex Structure over a Delta Wing," Journal of Aircraft, Vol. 31, No. 1, 1994, pp. 243-248. 

  6. Mitchell, A., Molton, P., Barberis, D., and Delery, J., "Vortical substructures in the shear layers forming leading-edge vortices," Proceeding of The 19th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Anaheim, CA, U.S.A., AIAA-01-2424, 2001. 

  7. Mitchell, A. M., "Experimental data base selected for RTO/AVT numerical and analytical validation and verification: ONERA 70-DEGREE DELTA WING," Proceeding of The 21st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Orlando, Florida, U.S.A., AIAA 2003-3941, 2003. 

  8. Nelson, R. C., "Unsteady Aerodynamics of Slender Wings," Aircraft Dynamics at High Angle of Attack: Experiments and Modeling, AGARD R-776, 1991, pp. 1-1-1-26. 

  9. Son, M. S., Sa, J. H., Park, S. H., Gu, G. B., Kim, M. A., and Jung, K. J., "Analysis on Unsteady RANS Computations of Vortical Flowfields over a 70-degree Delta Wing,"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Conference, Jeju, Korea, 2013, pp. 181-186. 

  10. Son, M. S., and Park, S. H., "Turbulence Model Effects on Flow Prediction around a 70-degree Delta Wing,"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Conference, Jeju, Korea, 2014, pp. 271-274. 

  11. Jin, H. S., Kim, S. C., Kim, J. S., and Choi, J. W.,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Delta Wing According to Leading Edge Geomet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ol. 5, No. 2, 2007, pp. 56-63. 

  12. Menter, F. R.,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ing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 32, No. 8, 1994, pp. 1598-160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