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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3, 2017년, pp.217 - 225
조동현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 김승필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 안은혜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 최윤석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 노지수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 정형석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This research represents comparison and validation of static aerodynamic results in different wind tunnel organizations and EFD-CFD results. KAFA conducted wind tunnel tests with Standard Dynamics Model(SDM) which is based on the NRC model, the same configuration of KARI; and then compared and ana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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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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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개발되는 고성능 전투기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최근에 개발되는 고성능 전투기들은 고받음각 고기동성을 강조함에 따라 역요 현상 및 실속회복이 어려워지는 등 불안정한 동적 비행특성을 가진다. 그러므로 고받음각 고기동성 항공기 개발 시에는 고받음각에서의 비선형적인 공력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동안정 미계수를 정확히 측정 해야만 한다[1]. | |
고받음각 고기동성 항공기 개발시에 동안정 미계수를 정확히 측정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에 개발되는 고성능 전투기들은 고받음각 고기동성을 강조함에 따라 역요 현상 및 실속회복이 어려워지는 등 불안정한 동적 비행특성을 가진다. 그러므로 고받음각 고기동성 항공기 개발 시에는 고받음각에서의 비선형적인 공력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동안정 미계수를 정확히 측정 해야만 한다[1]. 일반적으로 동안정 미계수 측정에 널리 사용되는 풍동시험 기법은 일정한 진동 폭으로 가진시키면서 데이터를 측정하는 강제진동기법이다. | |
풍동시험 기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동안정 미계수 측정에 널리 사용되는 풍동시험 기법은 일정한 진동 폭으로 가진시키면서 데이터를 측정하는 강제진동기법이다. 그러나 강제진동기법 풍동시험을 통한 동안정 미계수 측정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될 뿐 아니라 모델을 강제로 가진시키면서 모델의 관성력이 공력데이터에 함께 포함되어 측정되기 때문에 이를 제거해주는 보정절차가 필요하고, 보정 시 정밀하게 동기화된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큰 오차발생의 요인이 된다 [2]. 또한 모델지지부의 간섭효과, 강제진동장치 유격에 따른 측정데이터 지연 오차 등 여러 가지 오차요인이 존재한다[3]. |
Chung, H., Lee, H. and Lee M., "Estimation of Aircraft Longitudinal Dynamic Derivatives Using Dynamic Mesh Method," Proceeding of 2014 KSAS Fall Conferences, 2014, pp.25-28
Lee, H., Gong, H., Kim, B., and Lee, S., "Prediction of Pitch and Roll Dynamic Derivatives for Flight Vehicle using CFD,"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50, No. 5, 2012, pp. 395-404.
Da Robch, A., Vallespin, D., Ghoreyshi, M., and Badcock, K. J., "Evaluation of Dynamic Derivatives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IAA Journal, Vol.50, No2, Feb. 2012, pp.470-484.
X. Z. Hung, M. E. Beyers, "Subsonic Aerodynamics Coefficients of the SDM at Angle of Attack up to 90", LTR-UA-93, NRC, 1990.1.
M. E. Beyers, "Subsonic Roll Oscillation Experimetns on the Standard Dynamics Model," AIAA paper 83-2134, 1983.
T. H. Cho, Y. W. Kim, S. O. Cho, "Static Wind Tunnel Test for SDM", KARI, 2003.4
K. J. Kwon and B. Z. Sung, "Uncertainty Analysis for Subsonic Wind Tunnel Tes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0, Issue 4, pp. 123-13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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