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스포츠급 경항공기 형상 변화에 따른 공력특성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by Change of Shapes of the Light Sport Airplan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Nov. 13, 2015년, pp.35 - 38  

최윤석 (공군사관학교) ,  안은혜 (공군사관학교) ,  이기훈 (공군사관학교) ,  조동현 (공군사관학교) ,  권기범 (공군사관학교) ,  김승필 (공군사관학교) ,  최필영 ((주)베셀) ,  박진환 ((주)베셀) ,  김상호 (건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급 경항공기 모형의 공력 특성을 공군사관학교 아음속 풍동에서 측정하였다. 풍동시험은 유속 40m/s에서 이전 모델과 최근 공력성능 향상을 위해 보완된 모델에 대해 비교 실험 수행하였으며,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하여 흐름각 효과, 벽면효과, 지지대 간섭효과를 보정하여 공력계수를 산출하였다. 실험 결과, 두 모델의 항력계수와 양력계수가 전체적으로 유사한 경향성을 보이나 고받음각에서의 양력특성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또한 실제 비행 시의 레이놀즈 수 유동을 모사하기 위하여 Trip strip의 영향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그 결과 Trip strip을 부착하였을 경우 항력계수가 증가하고 최소항력받음각이 낮아지는 결과를 획득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KLA-100의 모델(V204)은 공력성능 향상을 위해 설계를 일부 보완하였다. 그러므로 설계 보완된 모델(V204)과 이전 모델(V05) 형상에 대한 공력 데이터 비교를 통해 성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급 경항공기 모형의 공력 특성 측정을 위한 풍동 실험을 수행하였다. 축소 모형의 제한점을 최소화하고자 Trip strip 효과에 대해 영향성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Trip strip 부착 시 항력이 증가하고 최소항력받음각이 감소 하는 결과를 얻었다.
  • 본 풍동시험 연구에서는 국토해양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포츠급 경항공기 개발을 위해 풍동시험을 통한 공력 데이터를 산출하고 공력특성을 분석하였다. 항공기 개발 과정에서 풍동시험은 수치해석과 함께 비행체의 설계에 중요한 요소로, 성공적이고 원활한 경항공기 개발을 위해서는 풍동시험을 통한 양질의 공력 데이터를 구축해야만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