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raycamTM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피드백의 융합적 효과
The Convergent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Feedback Using QraycamT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3, 2017년, pp.63 - 70  

여안나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치위생학과) ,  이수영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Qraycam^{TM}$을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피드백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중학교 2학년 총 118명을 대상으로 4주간 실험을 진행한 후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Qraycam^{TM}$을 활용한 치면세균막 검사에서는 이미지로 피드백을 받은 실험군의 ${\Delta}R30$, ${\Delta}R70$, ${\Delta}R120$값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01). SPS는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중재 후에 감소하였으나 실험군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p<0.001). 구강보건행태에서는 칫솔질 시간이 중재 후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결과가 나왔다(p<0.001). 주관적 구강건강상태에서는 주관적 구강건강의 중요성이 대조군에 비하여 실험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01).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Qraycam^{TM}$이미지로 피드백을 받은 실험군에서 치면세균막 감소효과가 컸으며, 칫솔질 시간, 주관적 구강건강의 중요성이 높게 나타났으므로 $Qraycam^{TM}$을 구강보건교육에 시각적인 피드백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feedback using $Qraycam^{TM}$. The middle school students 118 were divided into intervention group (59) and control group (59) subjects evaluated the dental plaque score using $Qraycam^{TM}$ after or...

주제어

참고문헌 (22)

  1. S. R. Kim, S. J. Ha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oral health status and entrance exam stress levels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5, NO. 4, pp. 509-517, 2015. 

  2.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pp. 297, 2014. 

  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n national oral health survey report", pp. 445, 2012. 

  4. Eun-Mi Cho, "Study on the oral health cognition, behavior and community periodontal index treatment need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000. 

  5. H. S. Lee, "The demand and actual condition of oral education for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2, NO. 2, pp. 95-104, 2006. 

  6. M. S. Cho, M. K. Park, K. A. Jang, "Influence of oral health behaviors according to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s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3, NO. 4, pp. 639-44, 2013. 

  7. Jeong-Im Do, "The effect oral health education has on the knowledge and behavior concerning oral heal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National University, 2013. 

  8. C. J. Kim, P. S. Oh, J. K. Jeon, "Differences in the effect of feedback providers on elementary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and the students' reponses to the feedback",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ol. 24, NO. 2, pp. 111-122, 2005. 

  9. H. K. Kim, S. D. Ko, C. M. Park et al., "Health Education", 2nd ed. KMS, Seoul, pp. 173-180, 2014. 

  10. I. W. Kim, M. K. Choi, S. S. Han, "The effect of the obesity prevention education providing feedback to the knowledge and behavior of young peopl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 23, NO. 2, pp. 47-61, 2006. 

  11. H. R. Lee, "Comparison of the oral health education effect of air force personnel according to the use of disclosing solution", Journal of Korean Dental Association, Vol. 54, NO. 1, pp. 57-66, 2016. 

  12. H.R. Hwang, Y. S. Cho, B. I. Kim, "Assessment of clinical applicability of new plaque scoring system using quantitative light-induced fluorescence-digital",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4, NO. 2, pp. 150-157, 2014. 

  13. B. I. Kim, "QLF concept and implementation", Journal of Korean Dental Association, Vol. 49, NO. 8, pp. 443-450, 2011. 

  14. E. Waller, C. J. Dalen, M. H. Veen, "Application of QLF for diagnosis and quality assessment in clinical practice", Inspecktor Reasearch Systems, Amsterdam, pp. 1-25, 2012. 

  15. Se-Ra Kim, "The associated factors of perceived oral health status and entrance exam stress levels i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cheon University, 2015. 

  16. Ji-Yeon Lim, "Effect of oral health class by school nurse on children's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nam university, 2002. 

  17. Seon-Young Byeon, "A study on the influence of dental-health education on dental-health knowledge, dental-health behavior and dental-hygiene condition for male students of a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2004. 

  18. K. H. Shin, "Effectiveness of oral health promotion on the oral health education in som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Dental Hygiene Vol. 12, NO. 5, pp. 933-942, 2012. 

  19. M. Kim, "The effect of oral health education for the elderly using $Qscan^{TM}$ , Journal of Korean Society Dental hygiene, Vol. 15, NO. 4, pp. 553-63, 2015. 

  20. W. S. Mun, "Elementary-school students' perception comparison before and after education of oral health", Journal of Korean Society Dental Hygiene Science, Vol. 13, NO. 3, pp. 185-194, 2011. 

  21. H. O. Lee, J. Y. Chun, "Influence of subjective oral health interest and recognition in academic boy's high school students upon oral health practice in some region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1, NO. 1, pp. 1-6, 2011. 

  22. J. H. Kim, "Subjective oral health awareness level and quality of life stu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 NO. 1, pp. 57-67,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