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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자동차 선택시 구매경로별 선호속성에 관한 융합적 시각
A Convergent Perspective on Preference Attributes by Purchase Channel Choosing Used Ca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3, 2017년, pp.215 - 223  

변현수 (국립 한국교통대학교 행정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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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고차 시장에 있어서 온라인 및 오프라인 거래시 고객의 선호도 차이를 확인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컨조인트 기법을 이용하여 중고차 거래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속성에 대한 조사를 실행하였다. 컨조인트 분석은 개별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성하는 여러 속성 중 가치있는 것을 판별하는 데에 적합한 기법이다. 연구결과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중고차 거래시에는 제조사, 차종, 가격, 연식, 주행거리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았으며, 온라인 시장에서는 제조사, 신뢰, 가격, 웹사이트 구성, 사고 여부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중고차 거래시 구매경로에 따라 고객의 선호 속성이 다르게 나타나는 점과 각 구매경로별로 중요한 속성에 대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고차 시장이 신차 시장 못지 않게 중요한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향후 중고차 시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업구상이나 정책 개발 등으로 이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of customer preference in online and offline used car business. Conjoint analysis is used for examining the attributes of used car choices. As a result, the order of importance in real used car market is as follows: brand, design, pri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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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엇보다도 본 연구에서는 실제 시장에서의 선호 속성뿐만 아니라 온라인 시장에서의 선호 속성 또한 파악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 온라인 시장과 오프라인 시 장에서의 사용자는 비슷하면서도 차별적인 행태를 보이 는 경우가 많다.
  • 본 논문은 산업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중요한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구매경로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중고차 시장은 신차 시장과 비교해 도 규모나 거래량 면에서 이미 거대한 산업으로 성장하였다.
  • 또는 중고차 시장이 하나의 산 업으로 성장하고 존속하기 위한 물류시스템이나 수출국 가의 현황 등을 연구하는 경우[7]가 많았다. 본 연구는 중고차 시장에서 고객이 가지는 선호 속성을 일반 매장과 온라인 매장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하여 두 시장 간에 고객이 중요하 게 여기는 속성 간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중고차 시장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통해 산 업의 발전방안과 정책적 함의를 도출할 수 있는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고차 시장이 기존의 오프라인 못지 않게 온라인에서도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 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온라인 시장과 오프라인 시 장으로 구분하여 소비자의 속성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컨조인트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속 성과 수준별 차이점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온라인 시장을 통한 중고차 매매 또한 증가하면서 온라인 거래시 기존 거래와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도 진행되었다. 무엇보다 온라인 거래의 경우 실물을 확인하는 절차가 생략되거나 간소화되기 때문에 신뢰라는 요소가 중요하게 부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중고차 시장이 기존의 오프라인 못지 않게 온라인에서도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 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온라인 시장과 오프라인 시 장으로 구분하여 소비자의 속성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컨조인트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속 성과 수준별 차이점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먼저 완전프로파일법(full-profile approach)으로 여러 요인을 고려하되 부분요인설계(fractional factorial design)를 통해 최대한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요인들로 구성된 프로파일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 구에서는 중고차를 구성하는 여러 속성들과 각 속성의 순위나 차이 등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이후 해당 속성의 수준에 따른 선호도 차이를 살펴보고 수준별로 어떠한 조합을 이루면서 고객의 선호 정도나 선호 제품을 예측 해 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 구에서는 중고차를 구성하는 여러 속성들과 각 속성의 순위나 차이 등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이후 해당 속성의 수준에 따른 선호도 차이를 살펴보고 수준별로 어떠한 조합을 이루면서 고객의 선호 정도나 선호 제품을 예측 해 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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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조인트 분석이란 무엇인가? 이를 위해 컨조인트 기법을 이용하여 중고차 거래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속성에 대한 조사를 실행하였다. 컨조인트 분석은 개별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성하는 여러 속성 중 가치있는 것을 판별하는 데에 적합한 기법이다. 연구결과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중고차 거래시에는 제조사, 차종, 가격, 연식, 주행거리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았으며, 온라인 시장에서는 제조사, 신뢰, 가격, 웹사이트 구성, 사고 여부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컨조인트 기법을 이용한 중고차 거래시 중요한 영향에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컨조인트 분석은 개별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성하는 여러 속성 중 가치있는 것을 판별하는 데에 적합한 기법이다. 연구결과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중고차 거래시에는 제조사, 차종, 가격, 연식, 주행거리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았으며, 온라인 시장에서는 제조사, 신뢰, 가격, 웹사이트 구성, 사고 여부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중고차 거래시 구매경로에 따라 고객의 선호 속성이 다르게 나타나는 점과 각 구매경로별로 중요한 속성에 대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동차가 중고시장에서 거래가 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 시장에 있어서 주목할 만한 분야가 중고 자동차 시장이다. 자동차는 특성상 장기간에 걸쳐 운용하게 되며 다른 제품에 비해 비교적 중고시장에서의 거래가 활발한 편이다. 자동차 제조회사의 입장에서는 중고 자 동차 시장이 신규 모델 차량의 시장 진입을 가로막기도 하지만, 신형 및 구형 차량의 브랜드 자산이나 홍보 효과를 높여 주기도 하는 이중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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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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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Autoherald, Women in Their 30s Prefer Compact Used Cars(2015.12.2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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