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explored the differences in consumer characteristics-consumer self-confidence, attitude toward,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for secondhand fashion goods, self-confidence in fashion coordination, price sensitivity for fashion product, and environment conservation consciousness-according t...
This study explored the differences in consumer characteristics-consumer self-confidence, attitude toward,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for secondhand fashion goods, self-confidence in fashion coordination, price sensitivity for fashion product, and environment conservation consciousness-according to purchasing experience of secondhand fashion goods. A set of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400 university students in Daegu from 18 to 28 April 2011. Data were analyzed by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frequency, t-tests. Secondhand fashion goods shoppers were 135(37%) and non-shoppers were 230(63%). The difference analysis results between the two groups were as follows. First, in consumer self-confidence, shoppers showed higher than non-shoppers except persuasion knowledge, and there was no difference in marketplace interfaces between the two groups.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attitude toward secondhand fashion goods,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for secondhand fashion goods between the two groups. Third, shoppers had higher self-confidence in fashion coordination than non-shoppers, but there was no difference in environment conservation consciousness and price sensitivity for fashion product between the two groups. For future study, it is suggested to find out mor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econdhand fashion goods shoppers covering other age brackets.
This study explored the differences in consumer characteristics-consumer self-confidence, attitude toward,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for secondhand fashion goods, self-confidence in fashion coordination, price sensitivity for fashion product, and environment conservation consciousness-according to purchasing experience of secondhand fashion goods. A set of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400 university students in Daegu from 18 to 28 April 2011. Data were analyzed by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frequency, t-tests. Secondhand fashion goods shoppers were 135(37%) and non-shoppers were 230(63%). The difference analysis results between the two groups were as follows. First, in consumer self-confidence, shoppers showed higher than non-shoppers except persuasion knowledge, and there was no difference in marketplace interfaces between the two groups.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attitude toward secondhand fashion goods,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for secondhand fashion goods between the two groups. Third, shoppers had higher self-confidence in fashion coordination than non-shoppers, but there was no difference in environment conservation consciousness and price sensitivity for fashion product between the two groups. For future study, it is suggested to find out mor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econdhand fashion goods shoppers covering other age brack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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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렇게 중고패션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고패션제품의 소비와 관련한 국내 연구는 김연주(2009)가 환경보전의식에 관한 내용 중에서 중고의류제품 구매의사를 포함시킨 연구를 제외하면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른 소비자 특성-소비자 자신감,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태도, 신뢰도 및 구매의도, 환경보존의식, 패션스타일 연출 자신감, 패션제품 가격 민감도 등-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중고패션제품과 관련된 소비자행동 연구의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자와 무경험자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편의 추출된 대구 경북 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1년 4월 18-28일 사이에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제안 방법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태도는 5문항으로 Mackenzie and Lutz(1986), Jarvenpaa et al.(2000), 박현희 외(2010)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신뢰도는 Wu and Chen(2005), Jarvenpaa et al.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신뢰도는 Wu and Chen(2005), Jarvenpaa et al.(2000)의 연구에서 신뢰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문항을 수정 보완한 3문항을 사용하였다. 중고패션제품 구매의도는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구매의향, 착용의도, 추천의사의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소비자 자신감은 전경숙(2006)이 Bearden et al.(2001)에 의해 개발된 문항을 수정하여 사용한 문항 중 발췌하여 연구자가 수정한 18문항을 사용하였다. 패션스타일 연출자신감은 최은영(2006)이 사용한 7문항을 사용하였으며, 패션제품 가격민감도는 Goldsmith et al.
패션스타일 연출자신감은 최은영(2006)이 사용한 7문항을 사용하였으며, 패션제품 가격민감도는 Goldsmith et al.(2005)의 패션가격민감도(FPS: Fashion Price Sensitivity) 척도를 본 연구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여 3개 문항을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환경보존의식은 김연주(2009)가 사용한 13문항 중 본 연구에 적절한 7문항을 발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들을 본 조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소비자 자신감에 관한 문항,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태도, 신뢰도 및 구매의도에 관한 문항, 패션연출자신감, 패션제품 가격민감도 및 환경보존의식에 관한 문항 및 온라인 및 오프라인 중고패션제품 상점에서의 구매 경험에 관한 2문항 및 인구통계적 변인 4개 문항을 포함하여 총 52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구매경험 및 인구통계적 변인을 제외한 모든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였다.
셋째,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른 패션스타일 연출자신감, 패션 가격민감도 및 환경보존의식의 차이를 알아본다.
첫째,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른 소비자 자신감의 차이를 알아본다.
(2005)의 패션가격민감도(FPS: Fashion Price Sensitivity) 척도를 본 연구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여 3개 문항을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환경보존의식은 김연주(2009)가 사용한 13문항 중 본 연구에 적절한 7문항을 발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편의 추출된 대구 경북 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1년 4월 18-28일 사이에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그 중 390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완전한 25부를 제외하고 총 365부가 통계분석에 사용되었다. 통계처리는 SPSS 18.
본 연구는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자와 무경험자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편의 추출된 대구 경북 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1년 4월 18-28일 사이에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그 중 390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완전한 25부를 제외하고 총 365부가 통계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그 중 390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완전한 25부를 제외하고 총 365부가 통계분석에 사용되었다. 통계처리는 SPSS 18.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이루어졌으며, 빈도, 요인분석, 신뢰도, t-test 등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이론/모형
” 등과 같이 새로운 패션제품을 구매할 때의 소비자 가격민감도를 측정한 Goldsmith et al.(2005)의 패션가격민감도 개념을 활용하였다.
(2001)에 의해 개발된 문항을 수정하여 사용한 문항 중 발췌하여 연구자가 수정한 18문항을 사용하였다. 패션스타일 연출자신감은 최은영(2006)이 사용한 7문항을 사용하였으며, 패션제품 가격민감도는 Goldsmith et al.(2005)의 패션가격민감도(FPS: Fashion Price Sensitivity) 척도를 본 연구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여 3개 문항을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각 요인별 분산 변량은 11.835에서 14.514로 비교적 설명력이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요인별 Cronbach α 계수도 0.736이상으로 신뢰할 만한 수준이었다.
구매경험자들은 무경험자들에 비하여 중고패션제품에 호감을 가지고 중고패션제품 사용을 흥미롭게 느끼며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등 중고패션제품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신뢰도도 구매경험자가 무경험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더 신뢰하는 편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전체적으로 평균점수는 낮은 편이었다.
둘째,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태도, 신뢰도 및 구매의도를 조사한 결과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라 3개 변인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셋째,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라 패션스타일 연출자신감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패션제품 가격민감도 및 환경보전의식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소비자 자신감에 관한 문항들을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여 요인분석한 결과(Table 1), 설득의 견고성, 정보획득, 타인의 평가 및 상표식별능력, 구매자신감 및 시장개입의 5개 요인으로 묶여졌으며, 누적변량은 67.659로 나타나, 이 결과는 6개 요인이 도출된 전경숙(2006)의 결과와 유사하다. 각 요인별 분산 변량은 11.
이상의 결과에서 볼 때 대학생들의 중고패션제품 구매는 환경보존의식 등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감에서 이루어지기보다는 중고패션제품의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에 독특하고 흥미로운 스타일의 제품을 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의 결과에서 볼 때, 중고패션매장이 많이 늘어나고, 유통구조도 많이 변화되고 중고제품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많이 바뀌고 있지만 아직도 중고패션제품의 구매 및 사용이 보편적이지는 않은 편이며, 좀더 적극적이고, 패션관여도 높으며, 소비자 지식도 상대적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중고패션제품의 구매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독특한 패션을 연출하려는 욕구와 패션연출 자신감이 있는 소비자들이 중고패션제품을 더 많이 구매하는 결과를 볼 때, 중고패션제품은 단순히 저렴한 가격만이 아니라 유용한 패션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수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된다.
총 응답자 중 중고패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없는 응답자는 63%(230명)인 반면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37%(135명)로 나타났다. 중고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른 소비자 특성을 비교해 본 결과 환경보존의식과 패션제품 가격민감도를 제외한 모든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패션제품 구매 경험자는 무경험자에 비하여 정보획득, 타인의 평가 및 상표식별능력, 구매자신감이 더 높게 나타났다.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은 경험이 없는 응답자들에 비하여 쇼핑을 할 때 상품구매에 필요한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할지 등 정보획득에 대하여 더 잘 알고 잘 할 수 있다고 답하였다.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라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태도, 신뢰도 및 구매의도를 조사한 결과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라 3개 변인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Table 5).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른 소비자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총 응답자 중 중고패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없는 응답자는 63%(230명)인 반면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37%(135명)로 나타났으며, 환경보존의식과 패션제품 가격민감도를 제외한 모든 변수에서 경험유무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에 따른 패션연출자신감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구매경험자가 무경험자에 비하여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패션제품 가격민감도 및 환경보전의식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Table 6).
중고패션제품의 구매경험 유무에 따른 소비자 자신감을 비교해 본 결과 시장개입을 제외한 나머지 4개 요인-설득의 견고성, 정보획득, 타인의 평가 및 상표식별능력, 구매자신감-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Table 4).
첫째, 소비자 자신감은 5개 요인-설득의 견고성, 정보획득, 타인의 평가 및 상표식별능력, 구매자신감, 시장개입-으로 묶여졌으며, 시장개입을 제외한 나머지 4개 요인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총 응답자 중 중고패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없는 응답자는 63%(230명)인 반면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37%(135명)로 나타났다. 중고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른 소비자 특성을 비교해 본 결과 환경보존의식과 패션제품 가격민감도를 제외한 모든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중고패션제품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지만 중고명품 등과 같은 경우에는 대학생들이 구매하기에는 여전히 고가이므로, 대학생으로 대상을 제한한 본 연구결과는 중고패션제품이 주로 구제품 구매와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로는 좀더 확대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제품군을 나누어서 소비자 구매동기나 소비자 특성 등을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독특한 패션을 연출하려는 욕구와 패션연출 자신감이 있는 소비자들이 중고패션제품을 더 많이 구매하는 결과를 볼 때, 중고패션제품은 단순히 저렴한 가격만이 아니라 유용한 패션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수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제품, 상표 등에 대한 더 많은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연출방법을 제시해줄 수 있는 디스플레이, 사진자료 등을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을 통하여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중고패션매장들은 소극적이거나 소비자 정보가 충분하지 않은 소비자들이 중고패션제품에 더 관심을 갖고 접근할 수 있도록 스타일 조합의 사례, 제품 및 상표정보 등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한다면 소비자와 점포 모두에게 좋은 마케팅 전략이 될 것이다.
아울러 아직은 매우 미흡한 환경보존의식, 이웃과 함께하는 기부정신 등도 살려간다면 중고패션제품들의 구매 및 소비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며, 재활용도 이루어지면서 소비자 의식 수준도 고취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은영은 의복연출자신감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허갑섬, 이병화(1999)는 다변화되어가는 경쟁적 직업 사회에서 패션연출은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그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고 하였다. 패션스타일 연출자신감은 개인이 자신의 패션스타일 연출 능력에 대하여 가지는 인식으로 최은영(2006)은 의복연출자신감을 의복연출상황의 구체적 자신감으로 ‘의복의 선택, 구매시 연출 및 착장에 있어 개인 소비자의 능력에 대한 주관적 평가’로 정의하였다.
러퍼비시로 불리는 제품들은 어떠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는가?
이런 중고제품들 중에는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교환을 요구한 제품들 중 혹은 유통과정에서 약간의 흠이 발생한 제품들을 수리하여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러퍼비시(Refurish) 혹은 리퍼브로 불리는 제품들도 있다. 이들 제품은 신제품과 거의 동일하며 가격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가격 비교 사이트인 다나와의 리퍼비시 노트북의 경우 2010년 판매량이 2008년 대비 491%까지 증가했고, 옥션은 컴퓨터/노트북과 MP3/PMP/사전 카테고리에 아예 ‘리퍼/반품/전시’ 코너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치솟는 물가에”, 2011).
소비자들로 하여금 중고패션제품에 대하여 매우 부정적인 인식을 하게 만든 것은 무엇인가?
1900년대 중반의 어려운 시기에 구호품으로 시작된 우리나라의 중고 옷 시장, 소위 구제품 시장의 역사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중고패션제품에 대하여 매우 부정적인 인식을 하게 만들었다. 중고패션제품은 낡은, 사용하던, 오래된 제품으로 생각되며, 신체에 직접 접촉되는 의복의 경우 누군지 모르는 타인이 사용했던 물건이기 때문에 비위생적으로 생각되어 꺼려지는 경향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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