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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패션제품의 구매경험에 따른 소비자 특성
The Comparison of Consumer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Purchasing Experience of Secondhand Fashion Good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6, 2011년, pp.909 - 916  

박현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추태귀 (경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differences in consumer characteristics-consumer self-confidence, attitude toward,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for secondhand fashion goods, self-confidence in fashion coordination, price sensitivity for fashion product, and environment conservation consciousness-according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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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중고패션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고패션제품의 소비와 관련한 국내 연구는 김연주(2009)가 환경보전의식에 관한 내용 중에서 중고의류제품 구매의사를 포함시킨 연구를 제외하면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른 소비자 특성-소비자 자신감,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태도, 신뢰도 및 구매의도, 환경보존의식, 패션스타일 연출 자신감, 패션제품 가격 민감도 등-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중고패션제품과 관련된 소비자행동 연구의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고패션제품 구매경험자와 무경험자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편의 추출된 대구 경북 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1년 4월 18-28일 사이에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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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은영은 의복연출자신감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허갑섬, 이병화(1999)는 다변화되어가는 경쟁적 직업 사회에서 패션연출은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그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고 하였다. 패션스타일 연출자신감은 개인이 자신의 패션스타일 연출 능력에 대하여 가지는 인식으로 최은영(2006)은 의복연출자신감을 의복연출상황의 구체적 자신감으로 ‘의복의 선택, 구매시 연출 및 착장에 있어 개인 소비자의 능력에 대한 주관적 평가’로 정의하였다.
러퍼비시로 불리는 제품들은 어떠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는가? 이런 중고제품들 중에는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교환을 요구한 제품들 중 혹은 유통과정에서 약간의 흠이 발생한 제품들을 수리하여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러퍼비시(Refurish) 혹은 리퍼브로 불리는 제품들도 있다. 이들 제품은 신제품과 거의 동일하며 가격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가격 비교 사이트인 다나와의 리퍼비시 노트북의 경우 2010년 판매량이 2008년 대비 491%까지 증가했고, 옥션은 컴퓨터/노트북과 MP3/PMP/사전 카테고리에 아예 ‘리퍼/반품/전시’ 코너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치솟는 물가에”, 2011).
소비자들로 하여금 중고패션제품에 대하여 매우 부정적인 인식을 하게 만든 것은 무엇인가? 1900년대 중반의 어려운 시기에 구호품으로 시작된 우리나라의 중고 옷 시장, 소위 구제품 시장의 역사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중고패션제품에 대하여 매우 부정적인 인식을 하게 만들었다. 중고패션제품은 낡은, 사용하던, 오래된 제품으로 생각되며, 신체에 직접 접촉되는 의복의 경우 누군지 모르는 타인이 사용했던 물건이기 때문에 비위생적으로 생각되어 꺼려지는 경향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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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김연주. (2009). 청소년의 환경보존의식과 의복태도 및 의복구매행동의 관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날개 단 중고품, 귀하신 몸으로 환골탈태. (2011, 5. 24). 머니투데이. 자료검색일 2011, 5. 24, 자료출처 http://mnb.mt.co.kr/mnbview.php?no201007230 7398139519 

  3. 박현희, 구양숙, 구동모. (2007). 소비자의 쇼핑가치가 패션제품 속성평가 및 브랜드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가격수준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1(2), 236-246. 

  4. 이명희, 이은실. (1997).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노년 여성의 외모관심과 자신감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1(6), 1072-1081. 

  5. 이윤보다 사람을 남기는 쇼핑몰, 구제의류 인기 쇼핑몰 '슬러'. (2011, 2. 21). 정경뉴스. 자료검색일 2011, 5. 24, 자료출처 http://www.mjknews.com/news/article View.html?idxno43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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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전태유. (2009). 아울렛의 점포속성이 소비감정, 관계품질,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3), 417-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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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중고 명품 매장 프랜차이즈, 럭스파밀리아. (2010, 11. 24). wow한국경제TV. 자료검색일 2011, 5. 24, 자료출처 http://www.wowtv.co.kr/news/vodnews/view2.asp? bcodeT07010000&vodnum56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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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최선형. (1993). 의류제품에 대한 감정적 반응이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치솟는 물가에 온라인몰에서도 중고제품 인기. (2011, 3. 7). 아주경제. 자료검색일 2011, 5. 24, 자료출처 http://www.ajnews.co.kr/view_v2.jsp?newsId 20110307000199 

  13. 하오선, 김희라, 신혜원. (2010). 동대문 패션시장의 이미지와 패션제품에 대한 외국인 소비자의 인식 -두타몰 지역을 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 14(2), 42-56. 

  14. 하오선, 신혜원. (2001). 인터넷 의류구매자의 의류쇼핑행동, 태도 및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25(1), 7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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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황진숙, 양화영. (2006). 청소년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의류제품의 인터넷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30(1), 71-82. 

  18. CJ오쇼핑, 개인간 중고거래 어플 출시. (2011, 2. 14). 아시아경제. 자료검색일 2011, 5. 24, 자료출처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21408563116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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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Locander, D. N., & Hermann, P. W. (1979). The effect of selfconfidence and anxiety on information seeking in consumer risk redu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6, 268-274. 

  25. Mackenzie, S. B., & Lutz, R. J. (1989). An empiricalexamination of structural antecedents of attitude toward in the advertising pretesting context. Journal of Marketing, 53(2), 48-65. 

  26. Shim, S., & Drake, M. F. (1990). Consumer intention to purchase apparel by mail Order: Beliefs, attitude, and decision process variable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9(1), 18-26. 

  27. Wu, I. L., & Chen, J. L. (2005). An extension of trust and TAM model with TPB in the initial adoption of on-line tax: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62(6), 784-808. 

  28. Zeiththaml, G., Tsang, A. S. L., Zhou, N., Li, F., & Nicholls, J. A. F. (1988). Impacts of situational factors on buying decisions in shopping malls: An empirical study with multinational data.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0(1/2),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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