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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만족, 인지된 전환 비용, 후회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커피 전문점 사례를 바탕으로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Perceived Switching Costs and Regret on Repurchasing Intention: The Case of Coffee Chain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3, 2017년, pp.87 - 98  

김병수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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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전문점 시장이 치열해지면서 커피 전문점들이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지속적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그래서 커피 전문점 고객들은 재구매 의사 결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를 형성하는 주요 요인으로 고객 만족, 인지된 전환 비용, 후회를 고려하였다. 특히 커피 전문점의 후회 경험이 소비자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커피 전문점 선택 속성으로 커피 품질, 물리적 환경 품질, 서비스 인카운터 행동, 브랜드 신뢰를 고려하였으며, 이 선택 속성들이 고객 만족과 인지된 전환 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연구 분석 결과, 고객 만족과 인지된 전환 비용은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후회는 재구매 의도에 부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커피 품질과 물리적 환경 품질은 고객 만족과 인지된 전환 비용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서비스 인카운터 행동은 인지된 전환 비용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브랜드 신뢰는 고객 만족과 인지된 전환 비용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market for coffee chains becomes fierce, it is important for coffee chains to establish an enduring relationship with customers and encourage them to revisit their stores. Thus, it becomes important to understand consumers' repurchase decision-making mechanisms in the context of coffee chai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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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모형에서는 고객들의 커피 전문점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고객 만족과 인지된 전환 비용뿐만 아니라 서비스 경험에서 느낀 후회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고객들이 커피 전문점에 대한 고객 만족과 인지된 전환 비용은 재구매 의도 형성에 도움을 주지만, 후회했던 경험은 재구매 의도를 방해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커피 전문점들은 차별적 서비스 제공과 로열티 프로그램 시행으로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를 형성하고 재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재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마지막 측면은 서비스 실패 및 선택하지 않은 대안에 대한 후회이다. 그리고 커피 전문점의 커피 품질, 물리적 환경 품질, 서비스 인카운터 행동, 브랜드 신뢰가 고객 만족과 인지된 전환 비용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대구 경북 지역의 198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
  • 첫째,최근 커피 전문점에 전 연령대의 고객들이 방문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 모형을 검증하였다. 대학생들의 소비 성향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설문 대상자들의 경제적 추구 경향(economic orientation)을 살펴보았다. Magi[38] 연구에서 제시된 고객들의 경제적 추구 경향을 바탕으로 측정한 결과 평균 4.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재구매 행동에서 후회의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기존 서비스 경영 및 마케팅 연구에서는 후회가 부정적 입소문이나 방문 중단 행위를 야기한다고 알려져 있었으나 커피 전문점 관련 연구에서는 후회의 영향을 살펴본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들이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기존 커피 전문점 관련 연구를 고찰한 결과 선택속성으로 커피 품질, 물리적 환경 품질, 서비스 인카운터행동, 브랜드 신뢰를 고려하였다.
  • 본 연구 모형에서는 고객들의 커피 전문점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고객 만족과 인지된 전환 비용뿐만 아니라 서비스 경험에서 느낀 후회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 모형을 검증하고자 종단적 설문 조사 방법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 모형에서 활용된 설문 문항들은 내용 타당성 확보를 위해 기존 서비스 경영, 마케팅 등의 문헌에서 도출하였다.
  • Lee[33]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신뢰 정도가 재구매 의사 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커피 전문점에 대한 브랜드 신뢰가 고객 만족과 전환 비용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 요약하면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를 형성하는 매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한다. 고객들의 재구매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세 가지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 본 연구 모형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학문 및 실무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고객 만족과 인지된 전환 비용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서비스 경영이나 마케팅 분야 연구들에서 고객 만족의 역할에만 초점을 두는 경우가 많았다.

가설 설정

  • H1: 커피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고객 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2: 커피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인지된 전환 비용은 재구매 의도에 양(+)으로 영향을 미친다.
  • H3: 커피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후회는 재구매 의도에 음(-)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a: 커피 품질은 고객 만족에 양(+)으로 영향을 미친다.
  • H4b: 커피 품질은 인지된 전환 비용에 양(+)으로 영향을 미친다
  • H5a: 물리적 환경 품질은 고객 만족에 양(+)으로 영향을 미친다.
  • H5b: 물리적 환경 품질은 인지된 전환 비용에 양(+)으로 영향을 미친다.
  • H6a: 서비스 인카운터 행동은 고객 만족에 양(+)으로 영향을 미친다.
  • H6b: 서비스 인카운터 행동은 인지된 전환 비용에 양(+)으로 영향을 미친다.
  • H7a: 브랜드 신뢰는 고객 만족에 양(+)으로 영향을 미친다.
  • H7b: 브랜드 신뢰는 인지된 전환 비용에 양(+)으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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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 만족이란 무엇인가? 고객 만족은 고객들이 특성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한 뒤 느끼게 되는 전반적 감정적 평가로 정의된다[11]. 기대 불일치 이론에서는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 성능이 사전에 인지된 성능과 비교하여 고객 만족을 형성한다고 알려져 있다[12].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를 형성하는 주요 요인 세 가지는 무엇인가? 그래서 커피 전문점 고객들은 재구매 의사 결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를 형성하는 주요 요인으로 고객 만족, 인지된 전환 비용, 후회를 고려하였다. 특히 커피 전문점의 후회 경험이 소비자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비스 인카운터 품질이 고객 재방문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Fitzsimmons and Fitzsimmons[27]에서는 서비스 인카운터를 서비스 프로세스로 확대하여,서비스 전달 과정에서의 표준화, 일관된 품질을 강조하였다. 호텔, 레스토랑, 커피 전문점, 항공사와 같이 고객과 직원이 직접 대면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상호 교류가 얼마나 효율적이고 즐겁게 이루어졌는지가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데 핵심적으로 고려된다.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접점 직원과의 상호 작용에서 유쾌하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했다면, 고객들은 해당 서비스 기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이지고 결국 재방문으로 이어질 것이다. Han and Ryu[28]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에서 서비스 인카운터 행동이 고객 만족 형성에 핵심적인 요인으로 작용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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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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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C. Sichtmann, "An analysis of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rust in a corporate brand",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1, No. 9, pp. 999-101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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